Survey on Perceptions of Public Officials on Organizational Trust in Korean Government, 2017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들의 조직신뢰 수준과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정부부처의 조직신뢰를 제고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는 14개 중앙행정기관 소속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정부부처 조직신뢰 수준, 기간별 정부부처 조직신뢰 수준, 조직 분권화 및 공식화에 대한 인식, 인적자원관리(자율성, 보상, 의사소통, 성과평가, 공정성, 경력개발)에 대한 인식, 조직문화(집단문화, 위계문화, 발전문화, 합리문화) 평가, 고위공무원에 대한 신뢰, 동료에 대한 신뢰, 직속상관에 대한 신뢰, 기관장에 대한 신뢰, 개인의 신뢰경향성에 대한 의견, 조직/구성원 성과에 대한 의견, 조직몰입에 대한 의견, 공정한 직무수행에 어긋나는 지시 경험, 행동강령책임관과의 상담 경험, 업무상의 윤리문제 상담 경험, 윤리문제 상담 대상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organizationsgovernment departmentsgovernment organizationpublic organizationadministrative organiza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organizational managementorganizational commitmentorganizational cultureorganizational environmenttrusttrust in governmenttrust in governmentorganizational trust;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