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11차 : 2020년 12월 1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75-V1.0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0년 12월 1주 차에 시행된 제11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선후보 적합도, 정당 지지도,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 평가,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상황 인식,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감, 국가·가정경제 평가 및 전망, 추 장관의 윤 총장 직무 배제 및 징계 조치 평가, 추미애-윤석열 갈등 책임소재, 검찰 개혁 추진 방향 평가, 3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의견, 종합부동산세 납부 기준에 대한 의견 등이다.
영리목적으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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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00075.pdf | 설문지 (한글) | 137.7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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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특별시 | 192 | 192 |
19.1%
|
2 | 부산광역시 | 69 | 68 |
6.9%
|
3 | 대구광역시 | 47 | 46 |
4.7%
|
4 | 인천광역시 | 55 | 56 |
5.5%
|
5 | 광주광역시 | 29 | 29 |
2.9%
|
6 | 대전광역시 | 29 | 29 |
2.9%
|
7 | 울산광역시 | 22 | 22 |
2.2%
|
8 | 경기도 | 255 | 254 |
25.4%
|
9 | 강원도 | 31 | 31 |
3.1%
|
10 | 충청북도 | 30 | 30 |
3%
|
11 | 충청남도 | 42 | 42 |
4.2%
|
12 | 전라북도 | 36 | 35 |
3.6%
|
13 | 전라남도 | 35 | 35 |
3.5%
|
14 | 경상북도 | 52 | 52 |
5.2%
|
15 | 경상남도 | 64 | 63 |
6.4%
|
16 | 제주특별자치도 | 12 | 12 |
1.2%
|
17 | 세종특별자치시 | 4 | 4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497 | 496 |
49.5%
|
2 | 여자 | 507 | 504 |
5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7 | 7 |
0.7%
|
- | 19 | 17 | 17 |
1.7%
|
- | 20 | 13 | 13 |
1.3%
|
- | 21 | 7 | 7 |
0.7%
|
- | 22 | 12 | 12 |
1.2%
|
- | 23 | 22 | 22 |
2.2%
|
- | 24 | 16 | 16 |
1.6%
|
- | 25 | 15 | 15 |
1.5%
|
- | 26 | 17 | 17 |
1.7%
|
- | 27 | 18 | 18 |
1.8%
|
- | 28 | 20 | 20 |
2%
|
- | 29 | 15 | 15 |
1.5%
|
- | 30 | 12 | 12 |
1.2%
|
- | 31 | 15 | 15 |
1.5%
|
- | 32 | 9 | 9 |
0.9%
|
- | 33 | 12 | 12 |
1.2%
|
- | 34 | 13 | 13 |
1.3%
|
- | 35 | 16 | 16 |
1.6%
|
- | 36 | 19 | 19 |
1.9%
|
- | 37 | 20 | 20 |
2%
|
- | 38 | 17 | 17 |
1.7%
|
- | 39 | 23 | 23 |
2.3%
|
- | 40 | 20 | 20 |
2%
|
- | 41 | 12 | 12 |
1.2%
|
- | 42 | 21 | 21 |
2.1%
|
- | 43 | 11 | 11 |
1.1%
|
- | 44 | 15 | 15 |
1.5%
|
- | 45 | 25 | 25 |
2.5%
|
- | 46 | 20 | 20 |
2%
|
- | 47 | 18 | 18 |
1.8%
|
- | 48 | 23 | 23 |
2.3%
|
- | 49 | 24 | 24 |
2.4%
|
- | 50 | 34 | 33.6 |
3.4%
|
- | 51 | 13 | 12.8 |
1.3%
|
- | 52 | 14 | 13.9 |
1.4%
|
- | 53 | 15 | 14.6 |
1.5%
|
- | 54 | 19 | 18.9 |
1.9%
|
- | 55 | 28 | 28 |
2.8%
|
- | 56 | 16 | 16.1 |
1.6%
|
- | 57 | 15 | 15.2 |
1.5%
|
- | 58 | 26 | 25.9 |
2.6%
|
- | 59 | 18 | 18 |
1.8%
|
- | 60 | 30 | 30 |
3%
|
- | 61 | 21 | 20.8 |
2.1%
|
- | 62 | 18 | 17.8 |
1.8%
|
- | 63 | 15 | 14.8 |
1.5%
|
- | 64 | 12 | 12 |
1.2%
|
- | 65 | 18 | 17.8 |
1.8%
|
- | 66 | 10 | 10 |
1%
|
- | 67 | 8 | 8 |
0.8%
|
- | 68 | 10 | 9.8 |
1%
|
- | 69 | 10 | 10 |
1%
|
- | 70 | 24 | 23.7 |
2.4%
|
- | 71 | 8 | 7.8 |
0.8%
|
- | 72 | 9 | 8.9 |
0.9%
|
- | 73 | 15 | 14.7 |
1.5%
|
- | 74 | 5 | 5 |
0.5%
|
- | 75 | 8 | 7.8 |
0.8%
|
- | 76 | 12 | 11.9 |
1.2%
|
- | 77 | 8 | 7.7 |
0.8%
|
- | 78 | 10 | 9.9 |
1%
|
- | 79 | 3 | 3 |
0.3%
|
- | 80 | 12 | 11.9 |
1.2%
|
- | 81 | 4 | 4 |
0.4%
|
- | 82 | 1 | 1 |
0.1%
|
- | 83 | 2 | 2 |
0.2%
|
- | 84 | 2 | 2 |
0.2%
|
- | 85 | 4 | 4 |
0.4%
|
- | 86 | 2 | 1.8 |
0.2%
|
- | 87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79 | 179 |
17.8%
|
3 | 30∼39세 | 156 | 156 |
15.5%
|
4 | 40∼49세 | 189 | 189 |
18.8%
|
5 | 50∼59세 | 198 | 197 |
19.7%
|
6 | 60∼69세 | 152 | 151 |
15.1%
|
7 | 70세 이상 | 130 | 128 |
1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56 | 56 |
5.6%
|
2 | 사무/기술직 | 201 | 200.5 |
20%
|
3 | 자영업 | 161 | 160.8 |
16%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89 | 89.3 |
8.9%
|
5 | 농/림/수산업 | 13 | 13 |
1.3%
|
6 | 생산/기능/노무직 | 64 | 63.4 |
6.4%
|
7 | 주부 | 225 | 222.3 |
22.4%
|
8 | 학생 | 81 | 81 |
8.1%
|
9 | 무직/퇴직/기타 | 113 | 112.6 |
11.3%
|
99 | 모름/무응답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387 | 385 |
38.5%
|
2 | 대학재학 이상 | 613 | 611 |
61.1%
|
9 | 모름/무응답 | 4 | 4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6 | 6 |
0.6%
|
2 | 중상 | 116 | 115.7 |
11.6%
|
3 | 중 | 350 | 348.9 |
34.9%
|
4 | 중하 | 325 | 323.9 |
32.4%
|
5 | 하 | 182 | 180.7 |
18.1%
|
9 | 모름/무응답 | 25 | 24.8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30 | 30 |
3%
|
2 | 진보적인 편 | 267 | 265.8 |
26.6%
|
3 | 중도적 | 365 | 364.2 |
36.4%
|
4 | 보수적인 편 | 212 | 211.1 |
21.1%
|
5 | 매우 보수 | 41 | 40.8 |
4.1%
|
9 | 모름/무응답 | 89 | 88.2 |
8.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기 집 1채만 소유 | 622 | 619.3 |
62%
|
2 | 자기 집 2채 이상 소유 | 120 | 119.1 |
12%
|
3 | 전세 또는 월세 | 220 | 219.7 |
21.9%
|
4 | 기타 | 25 | 25 |
2.5%
|
9 | 모름/무응답 | 17 | 17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16 | 115.6 |
11.6%
|
2 | 잘하는 편이다 | 323 | 321.4 |
32.2%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08 | 208 |
20.7%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282 | 280.6 |
28.1%
|
9 | 모름/무응답 | 75 | 74.4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김부겸 | 2 | 2 |
0.2%
|
2 | 김종인 | 1 | 1 |
0.1%
|
3 | 심상정 | 16 | 16 |
1.6%
|
4 | 안철수 | 34 | 34 |
3.4%
|
5 | 오세훈 | 21 | 20.8 |
2.1%
|
6 | 원희룡 | 9 | 9 |
0.9%
|
7 | 유승민 | 28 | 28 |
2.8%
|
8 | 윤석열 | 113 | 112.2 |
11.3%
|
9 | 이낙연 | 186 | 185.7 |
18.5%
|
10 | 이재명 | 202 | 201.6 |
20.1%
|
11 | 황교안 | 13 | 13 |
1.3%
|
12 | 홍준표 | 34 | 33.8 |
3.4%
|
97 | 그 외 다른 사람 | 6 | 5.8 |
0.6%
|
98 | 없다 | 243 | 242 |
24.2%
|
99 | 모름/무응답 | 96 | 95.1 |
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강재선 | 1 | 1 |
16.7%
|
- | 유시민 | 1 | 1 |
16.7%
|
- | 정세균 | 2 | 1.8 |
33.3%
|
- | 허경영 | 2 | 2 |
33.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285 | 283.8 |
28.4%
|
2 | 국민의힘 | 169 | 167.6 |
16.8%
|
3 | 정의당 | 41 | 40.8 |
4.1%
|
4 | 국민의당 | 31 | 31.2 |
3.1%
|
5 | 열린민주당 | 26 | 25.8 |
2.6%
|
97 | 그 외 다른 정당 | 5 | 5 |
0.5%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419 | 417.9 |
41.7%
|
99 | (읽지 마시오)모름/무응답 | 28 | 28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52 | 52 |
11.6%
|
2 | 국민의힘 | 54 | 53.8 |
12.1%
|
3 | 정의당 | 25 | 25.2 |
5.6%
|
4 | 국민의당 | 18 | 18 |
4%
|
5 | 열린민주당 | 6 | 6 |
1.3%
|
97 | 그 외 다른 정당 | 0 | 0 |
0%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268 | 266.9 |
60%
|
99 | (읽지 마시오)모름/무응답 | 24 | 24 |
5.4%
|
-1 | 비해당 | 557 | 554.1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236 | 234.8 |
23.5%
|
2 | 잘하는 편이다 | 487 | 484.9 |
48.5%
|
3 | 잘못하는 편이다 | 181 | 180.4 |
18%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75 | 75.2 |
7.5%
|
9 | 모름/무응답 | 25 | 24.6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152 | 151.7 |
15.1%
|
2 | 심각한 편이다 | 672 | 668.8 |
66.9%
|
3 |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 157 | 156.8 |
15.6%
|
4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13 | 12.8 |
1.3%
|
9 | 모름/무응답 | 10 | 9.9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편하다 | 394 | 393.2 |
39.2%
|
2 | 다소 불편하다 | 519 | 516.1 |
51.7%
|
3 | 별로 불편하지 않다 | 79 | 78.7 |
7.9%
|
4 | 전혀 불편하지 않다 | 10 | 10 |
1%
|
9 | 모름/무응답 | 2 | 2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569 | 567.4 |
56.7%
|
2 | 반대한다 | 395 | 393.2 |
39.3%
|
9 | 모름/무응답 | 40 | 39.4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국민에게 보편적으로 지급해야 한다 | 258 | 257.7 |
45.3%
|
2 | 소상공인, 취약계층 중심으로 선별 지급해야 한다 | 303 | 301.8 |
53.3%
|
9 | 모름/무응답 | 8 | 8 |
1.4%
|
-1 | 비해당 | 435 | 432.6 |
7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좋다 | 14 | 14 |
1.4%
|
2 | 대체로 좋다 | 269 | 268 |
26.8%
|
3 | 대체로 나쁘다 | 435 | 433.8 |
43.3%
|
4 | 매우 나쁘다 | 258 | 256.5 |
25.7%
|
9 | 모름/무응답 | 28 | 27.8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좋다 | 17 | 17 |
1.7%
|
2 | 대체로 좋다 | 411 | 408.9 |
40.9%
|
3 | 대체로 나쁘다 | 410 | 408.5 |
40.8%
|
4 | 매우 나쁘다 | 143 | 142.6 |
14.2%
|
9 | 모름/무응답 | 23 | 23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좋아질 것이다 | 19 | 19 |
1.9%
|
2 | 대체로 좋아질 것이다 | 182 | 181.2 |
18.1%
|
3 |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이다 | 477 | 475.6 |
47.5%
|
4 | 대체로 나빠질 것이다 | 220 | 218.8 |
21.9%
|
5 | 매우 나빠질 것이다 | 74 | 73.8 |
7.4%
|
9 | 모름/무응답 | 32 | 31.7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좋아질 것이다 | 16 | 16 |
1.6%
|
2 | 대체로 좋아질 것이다 | 145 | 144.5 |
14.4%
|
3 |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이다 | 617 | 614.7 |
61.5%
|
4 | 대체로 나빠질 것이다 | 162 | 160.9 |
16.1%
|
5 | 매우 나빠질 것이다 | 41 | 41.1 |
4.1%
|
9 | 모름/무응답 | 23 | 22.8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잘한 일이다 | 304 | 303.3 |
30.3%
|
2 | 잘못한 일이다 | 504 | 501.3 |
50.2%
|
9 | 모름/무응답 | 196 | 195.4 |
1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추미애 장관의 책임이 더 크다 | 378 | 375.7 |
37.6%
|
2 | 윤석열 총장의 책임이 더 크다 | 178 | 177.6 |
17.7%
|
3 | 둘 다 비슷하다 | 356 | 355 |
35.5%
|
9 | 모름/무응답 | 92 | 91.7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당초 취지에 맞게 진행되는 것 같다 | 282 | 280.6 |
28.1%
|
2 | 검찰 길들이기로 변질되는 등 당초 취지와 달라진 것 같다 | 550 | 548.1 |
54.8%
|
9 | 모름/무응답 | 172 | 171.2 |
1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준을 높여, 지금보다 적은 사람이 종부세를 내도록 해야 한다 | 296 | 295.3 |
29.5%
|
2 | 지금 수준이 적절하다 | 329 | 327.5 |
32.8%
|
3 | 기준을 낮춰, 지금보다 많은 사람이 종부세를 내도록 해야 한다 | 256 | 255.2 |
25.5%
|
9 | 모름/무응답 | 123 | 122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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