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al Barometer Survey 10th : 3rd Week of November, 2020

Abstract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0년 11월 3주 차에 시행된 제10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선후보 적합도, 윤석열 검찰총장 대선 출마에 대한 의견, 정당 지지도, 정당 호감도,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 평가,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상황 인식,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감,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초장 관련 발언 공감도, 안철수 혁신 플랫폼 발언에 대한 공감도, 미국 대선과 한미관계 변화 예상, 미 바이든 정부와 우선 해결해야 할 외교 과제, 택배노동자 근무시간 축소에 따른 택배비 인상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opinion pollselection pollevaluation of state administrationevaluation of government administrationevaluation of state affairsevaluation of government affairsCongressNational Assemblyparty identificationpolitical party supportparty affiliationpolitical tendencieseconomic policypresidential electionsMoon Jae-In governmentMoon Jae-In administrationCOVID19;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