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al Barometer Survey 13th : 1st Week of January, 2021

Abstract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1년 1월 1주 차에 시행된 제13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선 후보 적합도, 정당 지지도, 정부의 경제정책 평가,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 평가,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상황 인식,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감,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연장에 대한 인식, 사회적거리두기 동참 평가, 코로나19 백신 대응 평가, 코로나 안정화 시점 예상, 분야별 2021년도 전망, 의대생 국가고시 추가시험 실시에 대한 의견, 전직 대통령 사면론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opinion pollselection pollevaluation of state administrationevaluation of government administrationevaluation of state affairsevaluation of government affairsCongressNational Assemblyparty identificationpolitical party supportparty affiliationpolitical tendencieseconomic policypresidential electionsMoon Jae-In governmentMoon Jae-In administrationCOVID19;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