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1년 12월 1주 차에 시행된 제56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정당 지지도, 투표 참여 의향, 대선후보 지지도, 대선후보 지지 강도, 대선 당선 전망, 20대 대선에 대한 인식, 대선후보 도덕성 평가, 대선후보 호감도, 현 국가경제 인식, 국가경제 전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