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s' Happiness Survey, 2020 [Pilot Study]

Abstract

국회미래연구원은 대한민국 국민의 행복수준과 불평등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대표성 있는 조사를 시행하기 위해 2019년 행복 측정 지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설문도구 초안을 개발하고, 2020년 두 차례의 인지면접조사 후 설문지를 확정해 대규모 전국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2021년 1차 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 자료는 2020년에 시행된 예비조사 결과로, 2021년 1차 조사와 거의 유사한 설문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에 거주하는 6,500가구의 만 15세 이상 남녀로 13,824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영역별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행복 부문: 전반적 행복감, 삶의 의미, 성취감, 인생 결정 자유도,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

2. 정서 부문: 어제의 감정, 행복감, 미소와 웃음 빈도

3. 삶의 만족도: 캔트릴 사다리 위치, 5년 전후 삶의 만족도, 가족생활/배우자 관계/ 자녀 관계 만족도, 주변 환경 만족도, 일에 대한 만족도

4. 사회심리적 변인: 사회적 가치관, 집단 신뢰도, 단체활동 참여도, 사람에 대한 신뢰도, 자주 어울리는 친구 수,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람 수, 자원봉사활동 및 기부 경험, 봉사활동 및 기부 경험, 사회불평등 인식 정도

5. 일상 재구성: 어제 하루의 기상 및 취침 시간,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 우선순위, 같이한 사람 및 느낀 감정

6. 코로나19: 코로나19 검사 및 주변인 확진 여부, 코로나19에 대한 견해 및 심각도, 코로나19 이후 개인/가구소득 변화, 코로나19 이후 고용 상태 변화, 백신 접종 의향, 백신 부족 시 접종 대상자 우선순위, 방역수칙 준수 정도, 실천한 방역지침, 흡연 여부 및 코로나19 이후 흡연량 변화, 음주 빈도 변화 및 코로나19 이후 음주량 변화, 코로나19 종식 후 한국사회 변화 예상

Keywords happinesssense of wellbeinghappiness indexquality of lifedegree of life satisfactionlevel of life satisfactiondepressionmelancholysocial support networkoccupational lifeeveryday lifehuman relationssocial relationsspouse satisfactionmarital satisfactionparent-child relationshiplevel of work satisfactiontrust, confidence in institutionshealthalcohol usesmokingprevention of epidemicscommunicable disease controlpreventive measures against epidemicsdisinfectionCantril ladderCOVID19;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

- 조사완료 표본 총 13,824명 중 화∼금: 7,003명, 토∼월: 6,821명

2. 표본크기를 고려할 때 시군구 단위에서 대표성 담보가 어렵기 때문에 시군구 단위 구분 변수 활용 시 해석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가중치 변수의 활용에 대해서는 기초분석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