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Family Relationship Recovery Project before and after Divorce, 2019 : Divorce Family

Abstract

이 조사는 이혼가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요즈음 상황에서 이혼전후 가족관계 회복사업에 대한 그간의 운영현황 및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이혼전후 가족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운영방안을 제안하고자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이혼전후 가족관계 회복사업의 참여한 이혼가족과 건강가정지원센터 실무자, 법원 관계자, 교수 및 연구자로 구성된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부산가정법원에서 상담 및 부모교육, 집단상담 등 이혼전후 가족관계 회복사업에 참여한 이혼가족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이혼 과정, 이혼과정에서 부담스러운 문제, 이혼 합의사항에 대한 만족도, 이혼 숙려기간의 생활, 자녀 복리를 위해 필요한 것, 센터 프로그램 이용 및 도움 정도, 희망하는 프로그램, 상담 및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필요성, 협의이혼 과정에서 가장 큰 즐거움 등이다.

Keywords divorcefamily dissolutionfamily relationsfamily conflictfamily problemsfamily issuescounselingcounselingconsensual divorcejudicial divorce; Topics; Family/ 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