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Housing Service to Increase Birthrate in Busan, 2019 : Newlyweds

Abstract

이 조사는 청년기, 신혼부부기 등 생애이행 단계에서 이들의 주거에 대한 인식과 주거환경을 파악하여 부산지역을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출산 친화적인 주거환경으로 조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7년 이하 만 20-49세의 신혼부부와 만 20-34세 미혼 청년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주거정책 대상자인 결혼 7년 이하 만 20-49세의 신혼부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주거 선택시 고려하는 요인, 주거 선택시 고려하는 요인들의 중요도, 신혼부부 주거지원 프로그램 인지도, 신혼부부 주거지원 프로그램 이용경험 및 도움 정도, 저출산 대응 주거지원 정책의 도움 정도, 공공임대주택 제공시 결혼 및 자녀출산 의향, 가장 우선되는 주거지원 개선방안 등이다.

Keywords low birthrateresidential environmenthousing welfarehousing facilitieshousing stabilityresidential stabilityhousing conditionsresidential selectionhousing choicehousing assistancehousing supportpublic rental housing;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