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Elderly with Dementia in Busan, 2018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시민의 치매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지원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부산여성가족개발원, 부산복지개발원, 부산광역시공공보건의료지원단, 부산발전연구원이 기관협력연구로 공동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50세 이상 일반시민 1,000명, 치매 돌봄 서비스 관련 종사자 200명, 치매환자를 돌보고 있거나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치매가족 16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현재 자료이용은 일반시민자료만 가능하다.

이 자료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50세 이상 일반시민으로부터 수집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주관적 건강수준인지, 치매인지, 치매지식, 치매교육 경험, 치매교육의 필요성, 치매환자 돌봄 시 이웃의 역할, 치매선별검사 경험 및 검사기관, 치매에 걸리는 이유, 치매예방노력, 경도인지장애 인지 및 연상내용, 치매에 걸린다면 보호받고 싶은 형태와 이유, 치매 관련 기관 및 서비스 인지, 치매안심센터 확대희망사업, 치매지원정책의 필요성, 돌봄이 필요한 치매환자 유무 및 특성/치료방법/치매유형/생활장소, 치매환자 돌봄 시 부담정도 등이다.

Keywords aging societydementiahealth conditioncare for the elderlyelderly caremental healthsenile dementiasuper-ageddementia educationdementia prevention; Topics; Elderly/ A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