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기관 종사자의 성인지 교육에 대한 의견조사, 2017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043-V1.0
안태윤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그 동안 공무원 대상으로 실시하던 성인지 교육을 공공기관 종사자로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당사자를 대상으로 성평등 의식수준 및 조직 내 성인지 교육 관련 수요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경기도에서 출자·출연·보조하는 공공기관 23개소 및 의료원 6개소의 모든 소속 종사자이며, 조사내용은 성평등 의식, 성평등 정책인지 개념 및 정책 이해(성인지 정책, 성별분리통계, 일-가정양립정책), 정책지지(군가산점제 부활요구, 남성육아휴직제도, 여성 국회의원 공천할당제, 남성교원할당제) 그리고 성평등 교육수요(필요성, 교육시간, 교육형태, 선호 수업 방식, 희망 교과목, 건의사항_ 관련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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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70043.pdf | 180.68 kB | 다운로드 |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46 | 0 |
39.1%
|
2 | 그렇지 않다 | 140 | 0 |
37.5%
|
3 | 그저 그렇다 | 51 | 0 |
13.7%
|
4 | 그렇다 | 30 | 0 |
8%
|
5 | 매우 그렇다 | 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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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0 | 0 |
29.5%
|
2 | 그렇지 않다 | 146 | 0 |
39.1%
|
3 | 그저 그렇다 | 77 | 0 |
20.6%
|
4 | 그렇다 | 37 | 0 |
9.9%
|
5 | 매우 그렇다 | 3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7 | 0 |
28.7%
|
2 | 그렇지 않다 | 142 | 0 |
38.1%
|
3 | 그저 그렇다 | 80 | 0 |
21.4%
|
4 | 그렇다 | 40 | 0 |
10.7%
|
5 | 매우 그렇다 | 4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26 | 0 |
33.8%
|
2 | 그렇지 않다 | 154 | 0 |
41.3%
|
3 | 그저 그렇다 | 61 | 0 |
16.4%
|
4 | 그렇다 | 32 | 0 |
8.6%
|
5 | 매우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2 | 0 |
11.3%
|
2 | 그렇지 않다 | 71 | 0 |
19%
|
3 | 그저 그렇다 | 80 | 0 |
21.4%
|
4 | 그렇다 | 149 | 0 |
39.9%
|
5 | 매우 그렇다 | 31 | 0 |
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1 | 0 |
0.3%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9 | 0 |
21.2%
|
2 | 그렇지 않다 | 142 | 0 |
38.1%
|
3 | 그저 그렇다 | 86 | 0 |
23.1%
|
4 | 그렇다 | 56 | 0 |
15%
|
5 | 매우 그렇다 | 9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9 | 0 |
23.9%
|
2 | 그렇지 않다 | 86 | 0 |
23.1%
|
3 | 그저 그렇다 | 106 | 0 |
28.4%
|
4 | 그렇다 | 84 | 0 |
22.5%
|
5 | 매우 그렇다 | 8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22 | 0 |
59.5%
|
2 | 그렇지 않다 | 120 | 0 |
32.2%
|
3 | 그저 그렇다 | 22 | 0 |
5.9%
|
4 | 그렇다 | 8 | 0 |
2.1%
|
5 | 매우 그렇다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7 | 0 |
31.4%
|
2 | 그렇지 않다 | 118 | 0 |
31.6%
|
3 | 그저 그렇다 | 82 | 0 |
22%
|
4 | 그렇다 | 50 | 0 |
13.4%
|
5 | 매우 그렇다 | 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9 | 0 |
15.8%
|
2 | 그렇지 않다 | 102 | 0 |
27.3%
|
3 | 그저 그렇다 | 82 | 0 |
22%
|
4 | 그렇다 | 115 | 0 |
30.8%
|
5 | 매우 그렇다 | 15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전혀 들어보지 못했다 | 98 | 0 |
26.3%
|
2 | 들어는 봤으나 아는 바가 없다 | 120 | 0 |
32.2%
|
3 |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 | 94 | 0 |
25.2%
|
4 | 충분히 알고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정도는 아니다 | 47 | 0 |
12.6%
|
5 |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14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1 | 0 |
0.3%
|
1 | 전혀 들어보지 못했다 | 107 | 0 |
28.7%
|
2 | 들어는 봤으나 아는 바가 없다 | 138 | 0 |
37%
|
3 |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 | 83 | 0 |
22.3%
|
4 | 충분히 알고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정도는 아니다 | 32 | 0 |
8.6%
|
5 |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12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1 | 0 |
0.3%
|
1 | 전혀 들어보지 못했다 | 35 | 0 |
9.4%
|
2 | 들어는 봤으나 아는 바가 없다 | 82 | 0 |
22%
|
3 |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 | 125 | 0 |
33.5%
|
4 | 충분히 알고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정도는 아니다 | 84 | 0 |
22.5%
|
5 |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46 | 0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반대 | 35 | 0 |
9.4%
|
2 | 반대 | 52 | 0 |
13.9%
|
3 | 보통 | 101 | 0 |
27.1%
|
4 | 찬성 | 126 | 0 |
33.8%
|
5 | 매우 찬성 | 59 | 0 |
1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반대 | 1 | 0 |
0.3%
|
2 | 반대 | 3 | 0 |
0.8%
|
3 | 보통 | 21 | 0 |
5.6%
|
4 | 찬성 | 128 | 0 |
34.3%
|
5 | 매우 찬성 | 220 | 0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반대 | 43 | 0 |
11.5%
|
2 | 반대 | 79 | 0 |
21.2%
|
3 | 보통 | 131 | 0 |
35.1%
|
4 | 찬성 | 80 | 0 |
21.4%
|
5 | 매우 찬성 | 40 | 0 |
1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반대 | 29 | 0 |
7.8%
|
2 | 반대 | 56 | 0 |
15%
|
3 | 보통 | 118 | 0 |
31.6%
|
4 | 찬성 | 114 | 0 |
30.6%
|
5 | 매우 찬성 | 5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필요 하다 | 327 | 0 |
87.7%
|
2 | 필요 없다 | 11 | 0 |
2.9%
|
3 | 잘 모르겠다 | 35 | 0 |
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시간 교육 | 147 | 0 |
39.4%
|
2 | 4시간 교육 | 95 | 0 |
25.5%
|
3 | 1일 교육(7시간) | 68 | 0 |
18.2%
|
4 | 2일 교육(출퇴근) | 22 | 0 |
5.9%
|
5 | 3일 이상 교육(출퇴근) | 23 | 0 |
6.2%
|
6 | 기타 | 18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시간 | 3 | 0 |
16.7%
|
- | 1시간교육 | 1 | 0 |
5.6%
|
- | 2시간 가량 진행하되 자주 진행하는것이 필요함 | 1 | 0 |
5.6%
|
- | 2시간 반복적 실시 | 1 | 0 |
5.6%
|
- | 30분에서 1시간정도 | 1 | 0 |
5.6%
|
- | 3달에 1번 정기적 교육 필요 | 1 | 0 |
5.6%
|
- | 모르겠음 | 2 | 0 |
11.1%
|
- | 수시로 | 1 | 0 |
5.6%
|
- | 의견없음 | 1 | 0 |
5.6%
|
- | 자주 많은 시간 할애 필요 | 1 | 0 |
5.6%
|
- | 주기적 교육 | 1 | 0 |
5.6%
|
- |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1 | 0 |
5.6%
|
- |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교육해야 한다 | 1 | 0 |
5.6%
|
- | 평상시 계속된 교육필요 | 1 | 0 |
5.6%
|
- | 필요 없다 | 1 | 0 |
5.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강의식 | 94 | 0 |
25.2%
|
2 | 참여식(토론 및 워크숍) | 73 | 0 |
19.6%
|
3 | 강의식과 참여식 병행 | 164 | 0 |
44%
|
4 | 현장체험 | 34 | 0 |
9.1%
|
5 | 기타 | 8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교육목적에 따라 다른 형태를 취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 1 | 0 |
12.5%
|
- | 남녀 입장바꿔서 역할극을 한다 | 1 | 0 |
12.5%
|
- | 블라인드 토론 | 1 | 0 |
12.5%
|
- | 사례 위주 | 1 | 0 |
12.5%
|
- | 온라인교육 | 1 | 0 |
12.5%
|
- | 특히 남성들은 여성의 입장에서 롤플레이를 해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1 | 0 |
12.5%
|
- | 필요 없다 | 1 | 0 |
12.5%
|
- | 필요없음 | 1 | 0 |
1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준별 교육(기초/심화) | 132 | 0 |
35.4%
|
2 | 업무 분야별 교육 | 126 | 0 |
33.8%
|
3 | 직급별 교육 | 56 | 0 |
15%
|
4 | 성별로 구분한 교육 | 49 | 0 |
13.1%
|
5 | 기타 | 10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공통교육 | 1 | 0 |
10%
|
- | 기계적 구분으로 반복하는 것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성인지를 접근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필요 | 1 | 0 |
10%
|
- | 기관별 | 1 | 0 |
10%
|
- | 기관차원 실시 | 1 | 0 |
10%
|
- | 수준 및 직급별 교육 | 1 | 0 |
10%
|
- | 수준별 | 1 | 0 |
10%
|
- | 업무 분야별 및 직급별 교육 | 1 | 0 |
10%
|
- | 의견없음 | 1 | 0 |
10%
|
- | 필요 없다 | 1 | 0 |
10%
|
- | 필요없음 | 1 | 0 |
1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2 | 0 |
0.5%
|
1 | 조직생활과 관련된 성평등 이슈 | 219 | 0 |
58.7%
|
2 | 직무 분야와 관련된 성평등 이슈 | 47 | 0 |
12.6%
|
3 | 가족생활과 관련된 성평등 이슈 | 37 | 0 |
9.9%
|
4 | 사회 문화 전반의 성평등 이슈 | 43 | 0 |
11.5%
|
5 | 성별통계 활용 | 10 | 0 |
2.7%
|
6 | 다른 기관 또는 해외의 관련 우수사례 | 13 | 0 |
3.5%
|
7 | 성평등 정책의 이해와 필요성 | 1 | 0 |
0.3%
|
8 | 기타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38 | 0 |
10.2%
|
1 | 조직생활과 관련된 성평등 이슈 | 0 | 0 |
0%
|
2 | 직무 분야와 관련된 성평등 이슈 | 45 | 0 |
12.1%
|
3 | 가족생활과 관련된 성평등 이슈 | 50 | 0 |
13.4%
|
4 | 사회 문화 전반의 성평등 이슈 | 108 | 0 |
29%
|
5 | 성별통계 활용 | 18 | 0 |
4.8%
|
6 | 다른 기관 또는 해외의 관련 우수사례 | 42 | 0 |
11.3%
|
7 | 성평등 정책의 이해와 필요성 | 71 | 0 |
19%
|
8 | 기타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필요 없다 | 1 | 0 |
50%
|
- | 필요없음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여성 | 173 | 0 |
46.4%
|
2 | 남성 | 200 | 0 |
5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1 | 0 |
0.3%
|
1 | 고졸 | 7 | 0 |
1.9%
|
2 | 전문대 졸업 | 30 | 0 |
8%
|
3 | 대학 졸업 | 221 | 0 |
59.2%
|
4 | 대학원 졸업 | 113 | 0 |
30.3%
|
5 | 기타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대학 재학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20대 | 84 | 0 |
22.5%
|
2 | 30대 | 131 | 0 |
35.1%
|
3 | 40대 | 129 | 0 |
34.6%
|
4 | 50대 이상 | 29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혼 | 208 | 0 |
55.8%
|
2 | 비혼 | 161 | 0 |
43.2%
|
3 | 기타 | 4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4 | 0 |
1.1%
|
1 | 딸 | 52 | 0 |
13.9%
|
2 | 아들 | 62 | 0 |
16.6%
|
3 | 딸.아들 모두 있음 | 60 | 0 |
16.1%
|
4 | 자녀 없음 | 195 | 0 |
5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년 미만 | 97 | 0 |
26%
|
2 | 1년 이상~3년 미만 | 58 | 0 |
15.5%
|
3 | 3년 이상~6년 미만 | 47 | 0 |
12.6%
|
4 | 6년 이상~10년 미만 | 54 | 0 |
14.5%
|
5 | 10년 이상 | 117 | 0 |
3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1 | 0 |
0.3%
|
1 | 정규직 | 270 | 0 |
72.4%
|
2 | 계약직 | 90 | 0 |
24.1%
|
3 | 기타 | 12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 | 모름/무응답 | 1 | 0 |
0.3%
|
1 | 실무자 | 313 | 0 |
83.9%
|
2 | 관리자 | 55 | 0 |
14.7%
|
3 | 임원 | 4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기관광공사 | 17 | 0 |
4.6%
|
2 |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 1 | 0 |
0.3%
|
3 | 경기대진테크노파크 | 2 | 0 |
0.5%
|
4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 17 | 0 |
4.6%
|
5 |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 50 | 0 |
13.4%
|
6 | 경기도문화의전당 | 47 | 0 |
12.6%
|
7 | 경기도시공사 | 11 | 0 |
2.9%
|
8 | 경기도의료원 | 58 | 0 |
15.5%
|
9 | 경기도일자리재단 | 18 | 0 |
4.8%
|
10 | 경기도장애인체육회 | 1 | 0 |
0.3%
|
11 | 경기도청소년수련원 | 4 | 0 |
1.1%
|
12 | 경기도체육회 | 30 | 0 |
8%
|
13 | 경기문화재단 | 19 | 0 |
5.1%
|
14 | 경기복지재단 | 15 | 0 |
4%
|
15 | 경기신용보증재단 | 19 | 0 |
5.1%
|
16 | 경기연구원 | 9 | 0 |
2.4%
|
17 | 경기콘텐츠진흥원 | 1 | 0 |
0.3%
|
18 | 경기테크노파크 | 1 | 0 |
0.3%
|
19 | 경기평생교육진흥원 | 30 | 0 |
8%
|
20 | 경기평택항만공사 | 3 | 0 |
0.8%
|
21 | 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 6 | 0 |
1.6%
|
22 | 한국도자재단 | 1 | 0 |
0.3%
|
23 | KINTEX | 13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075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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