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Marriage Culture in Jeju, 2018

Abstract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의 결혼비용 및 결혼문화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합리적이고 성평등한 결혼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안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최근 3년 이내에 결혼을 한 신랑신부 302명과 결혼한 자녀를 둔 혼주 203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결혼식 장소, 결혼식 장소 선택기준, 결혼비용 부담 정도, 결혼비용 지출 주체, 결혼식 관련 각 절차 이행 여부 및 부담 비용, 결혼문화에 대한 인식, 이상적인 결혼비용, 선호하는 결혼식, 고비용 결혼문화 개선 방안, 공공기관 무료 개방 예식장에 대한 인식, 작은 결혼식 인지도 및 중요 요소, 작은 결혼식 활성화 정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