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Cultural Tourism Commentators‘ Current Situation and Policy Demand in Jeju, 2020

Abstract

관광이 주된 산업인 제주특별자치도는 2001년부터 문화관광해설사를 꾸준히 양성하여 제주 관광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 조사는 제주지역 내 문화관광해설사의 실태와 정책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여 제주지역의 여성 일자리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2020년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제주지역에서 문화관광해설사로 활동하고 있는 186명을 전수조사하여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문화관광해설사의 현황 및 인식, 근무조건, 근무환경, 애로사항, 신규교육 및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 문화관광해설사의 발전 및 여성근무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요, 문화관광해설을 위한 추가 발굴 관광지, 코로나19 시대 문화관광해설에 대한 개선 및 대응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