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치매노인 부양가족의 부양실태와 정책욕구를 파악하여 부양가족의 부양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제주지역 내 최근 6개월 이상 치매노인을 부양하고 있는 가족의 주부양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응답자 및 치매노인 일반 사항, 돌봄기간 및 하루 평균 돌봄시간, 치매 관련 이용서비스, 돌봄비용 및 비용부담자, 걱정거리 의논 상대, 스트레스 해소 방법, 시간적/심리적/신체적/경제적 부양 부담, 부양시 가장 힘든 점, 재가 돌봄을 위해 필요한 것, 치매에 대한 인식, 치매 정보 습득 경로, 치매 교육 경험 및 도움정도, 치매교육 및 부양가족지원 서비스 필요성, 치매가족 지원정책 및 서비스 욕구 현황 등이다.

Subjects Elderly/ A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