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ju Women’s Policy Needs Survey, 2015

Abstract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여성 정책 전반에 대한 인식 및 정책 수요를 파악하여 지역사회에 필요한 여성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제주도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64세 이하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양성평등: 제주사회 부문별 양성평등 수준에 대한 인식, 가장 필요한 정책 수요

2. 여성가족 정책: 제주특별자치도 여성·가족 정책 인지도, 가장 필요한 정책 수요

3. 경제활동: 경제활동 실태(취업여부, 취업특성, 미취업 사유 등), 구직자 취업 수요, 취업·창업 애로사항, 제주 여성의 경제활동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정책, 취업·창업 지원 기관 인지도, 이용경험, 교육 참여 의향 및 희망 프로그램

4. 일·가정 양립: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 일·가정 양립 지원 제도 인지도, 제도 평가, 정책 수요

5. 자녀돌봄 및 가족생활: 영유아 및 초등학생 자녀 양육의 어려움, 영유아 및 초등학생 자녀 양육 지원 정책 수요, 건강가정지원 정책 수요, 우선 지원 대상 가족

6. 지역사회 안전: 지역사회 안전 수준 인식, 안전 강화를 위한 정책 수요, 여성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 수요

7. 여성 복지 증진: 농촌 여성, 여성 장애인 복지 증진 정책 수요

8. 건강, 여가·문화, 교육: 여성의 건강 즌진 지원 정책 수요, 여가활동 시간, 여가생활 만족도, 여가생활의 어려움, 여가 및 문화생활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정책 수요, 정보화 실태, 평생교육 수요

9. 일반적 사항: 지역, 성별, 연령, 고향, 혼인상태, 최종학력, 가구소득, 맞벌이 여부, 장애인 여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