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on the Community Impact of Taean Oil Spill, 2008-2009

Abstract

이 연구는 2007년 12월 7일 태안지역에서 발생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의 환경재난이 한 마을에 미친 사회경제적 영향과 공동체적 대응을 살펴보고 위험 거버넌스의 정책적 제언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기름유출 피해가 컸던 마을 중 하나이자 문헌자료를 통해 사고 이전의 마을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태안군 석포리를 연구지역으로 선정하고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사전조사를 포함한 4차례 인터뷰조사가 수행되었다. 이중 이 자료는 2008년 6월 사전조사와 2008년 7-8월 1차조사 그리고 2009년 4-5월 2차조사의 인터뷰 전사자료이다.

인터뷰 대상은 석포리 주민의 사회경제적 입장에 따른 대응 및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접근가능성과 대표성 문제를 고려하여 균형있게 선정하였으며 마을주민뿐만 아니라 기름유출사고 대응 관련 관계자들을 포함한 28명이다.

인터뷰 내용은 사고와 대응 방안에 대한 이해와 평가(방제, 사고책임의 주체, 마을리더십과 공동체적 대응 평가 등) 사고 이후의 삶(생업 및 소득의 변화, 소비 및 식단의 변화, 건강 및 심리적 상황, 이웃관계의 변화), 보상에 대한 생각(방제활동, 지원금, 긴급생계지원비의 분배), 마을의 미래에 대한 기대와 전망(회복에 대한 진단과 기대, 발전 방향 등) 등이다.

Keywords environmental pollutionmarine pollutionoil pollutiondisastersdisaster managementdisaster reliefintergroup conflictrisk managementChungnamChungchungnam-dolocal communitiesRisk governanceTaeanHebei Spirit; Topics; Environment/ Ener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