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인권 당사자 모니터링 사업, 2021 : 아동 교육권 현황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1-0004-V1.0
한국아동단체협의회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아동단체협의회는 2018년부터 '아동인권 당사자 모니터링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권리주체인 아동의 의견이 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인권 의식을 함양한 민주적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사업에서는 매년 모니터링 공통 주제를 개발하고, 아동인권 모니터링단 'LENS(lens of children)'를 모집, 선발해 설문조사 구성 및 권역별 주제를 바탕으로한 모니터링 활동 수행 후 결과발표회를 개최한다. 2021년 공통 주제는 '교육의 주체는 아동인가?'이며, 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 속에서 이루어진 학교 온라인 수업과 학교 외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아동이 겪은 어려움 및 희망교육 수요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 만 9세부터 18세까지의 아동·청소년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코로나19 시기의 학교 온라인 수업 현황, 온라인 수업 내용, 온라인 수업을 위한 환경, 코로나 시기 장애 학생 및 다문화 배경 학생의 교육권 현황, 코로나 시기에 아동이 가장 선호하는 수업 방식, 코로나 시기 학교 외 교육 현황, 아동이 원하는 교육 등이다.
아동 청소년 아동교육 청소년교육 아동권리 청소년권리 아동문제 청소년문제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아동인권 청소년인권 청소년정책 장애아동 다문화가정 학교수업 학습 학습시간 학습환경 교육 교과교육 교과과정 교육권 교육복지 교육시설 교육의질 교육정책 교육제도 코로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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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10004.pdf | 설문지 (한글) | 250.93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학교 | 457 | 0 |
28.4%
|
2 | 중학교 | 673 | 0 |
41.8%
|
3 | 고등학교 | 475 | 0 |
29.5%
|
4 | 대안학교 | 2 | 0 |
0.1%
|
5 | 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반 고등학교 | 376 | 0 |
79.2%
|
2 | 자율형 공립/사립고등학교 | 28 | 0 |
5.9%
|
3 | 예술 고등학교 | 4 | 0 |
0.8%
|
4 | 체육 고등학교 | 0 | 0 |
0%
|
5 | 과학 고등학교 | 0 | 0 |
0%
|
6 | 외국어/국제 고등학교 | 26 | 0 |
5.5%
|
7 | 마이스터 고등학교(산업수요맞춤형 고등학교) | 2 | 0 |
0.4%
|
8 | 체험(대안) 고등학교 | 0 | 0 |
0%
|
9 | 농업/공업/상업/수산/해양 직업교육 특성화학교 | 37 | 0 |
7.8%
|
10 | 공민학교/고등기술학교/각종학교 | 1 | 0 |
0.2%
|
11 | 시각/청각/지체 장애, 정신지체 등 특수학교 | 1 | 0 |
0.2%
|
12 | 방송통신 고등학교 | 0 | 0 |
0%
|
-1 | 비해당 | 1,13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여성 | 1,117 | 0 |
69.4%
|
2 | 남성 | 489 | 0 |
30.4%
|
3 | 기타 | 4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003 | 113 | 0 |
7%
|
- | 2004 | 188 | 0 |
11.7%
|
- | 2005 | 175 | 0 |
10.9%
|
- | 2006 | 161 | 0 |
10%
|
- | 2007 | 334 | 0 |
20.7%
|
- | 2008 | 178 | 0 |
11.1%
|
- | 2009 | 284 | 0 |
17.6%
|
- | 2010 | 118 | 0 |
7.3%
|
- | 2011 | 47 | 0 |
2.9%
|
- | 2012 | 5 | 0 |
0.3%
|
- | 2013 | 4 | 0 |
0.2%
|
- | 2014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강원도 | 69 | 0 |
4.3%
|
2 | 경기도 | 196 | 0 |
12.2%
|
3 | 경상도 | 204 | 0 |
12.7%
|
4 | 광주광역시 | 12 | 0 |
0.7%
|
5 | 대구광역시 | 16 | 0 |
1%
|
6 | 대전광역시 | 9 | 0 |
0.6%
|
7 | 부산광역시 | 93 | 0 |
5.8%
|
8 | 서울특별시 | 561 | 0 |
34.8%
|
9 | 세종특별자치시 | 2 | 0 |
0.1%
|
10 | 울산광역시 | 0 | 0 |
0%
|
11 | 인천광역시 | 34 | 0 |
2.1%
|
12 | 전라도 | 104 | 0 |
6.5%
|
13 | 제주특별자치도 | 250 | 0 |
15.5%
|
14 | 충청도 | 60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도시 | 837 | 0 |
52%
|
2 | 중소도시 | 636 | 0 |
39.5%
|
3 | 읍/면 | 137 | 0 |
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두 명의 부모님(아버지와 어머니 함께)과 본인 포함 형제자매 | 1,390 | 0 |
86.3%
|
2 | 한 명의 부모님(아버지 또는 어머니)과 본인 포함 형제자매 | 111 | 0 |
6.9%
|
3 | 조부모님(할아버지 또는 할머니)과 본인 포함 형제자매 | 47 | 0 |
2.9%
|
4 | 기타(친척과 본인 포함 형제자매) | 14 | 0 |
0.9%
|
5 | 기타(두 명의 부모님과 조부모님, 본인 포함 형제자매) | 32 | 0 |
2%
|
6 | 기타(한 명의 부모님과 조부모님, 본인 포함 형제자매) | 14 | 0 |
0.9%
|
7 | 기타(본인 포함 형제자매) | 1 | 0 |
0.1%
|
8 | 기타(그 외)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네 (부모님 두 분 다 일하심) | 881 | 0 |
62.1%
|
2 | 아니오 (부모님 중 한 분만 일하심) | 485 | 0 |
34.2%
|
9 | 모름/무응답 | 52 | 0 |
3.7%
|
-1 | 비해당 | 192 | 0 |
1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EBS 등에서 방영된 동영상 수업을 시청 | 242 | 0 |
15.1%
|
2 | 학교 선생님이 직접 촬영한 동영상 수업을 시청 | 329 | 0 |
20.5%
|
3 | 학교 선생님과의 실시간 화상 수업 | 826 | 0 |
51.4%
|
4 | 학교 선생님이 내준 과제를 혼자서 해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수업 | 101 | 0 |
6.3%
|
5 | 학교 선생님이 지정한 영상물을 시청 | 109 | 0 |
6.8%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EBS 등에서 방영된 동영상 수업을 시청 | 202 | 0 |
12.6%
|
2 | 학교 선생님이 직접 촬영한 동영상 수업을 시청 | 469 | 0 |
29.2%
|
3 | 학교 선생님과의 실시간 화상 수업 | 282 | 0 |
17.5%
|
4 | 학교 선생님이 내준 과제를 혼자서 해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수업 | 369 | 0 |
23%
|
5 | 학교 선생님이 지정한 영상물을 시청 | 285 | 0 |
17.7%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EBS 등에서 방영된 동영상 수업을 시청 | 231 | 0 |
14.4%
|
2 | 학교 선생님이 직접 촬영한 동영상 수업을 시청 | 223 | 0 |
13.9%
|
3 | 학교 선생님과의 실시간 화상 수업 | 213 | 0 |
13.3%
|
4 | 학교 선생님이 내준 과제를 혼자서 해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수업 | 469 | 0 |
29.2%
|
5 | 학교 선생님이 지정한 영상물을 시청 | 471 | 0 |
29.3%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71 | 0 |
4.4%
|
2 |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 166 | 0 |
10.3%
|
3 | 보통이다 | 550 | 0 |
34.2%
|
4 | 만족하는 편이다 | 574 | 0 |
35.7%
|
5 | 매우 만족한다 | 246 | 0 |
15.3%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775 | 0 |
48.2%
|
2 | 선생님과 상호작용이 잘 된다 | 282 | 0 |
17.5%
|
3 |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쉽다 | 127 | 0 |
7.9%
|
4 | 반복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368 | 0 |
22.9%
|
5 | 기타(집중 잘 됨) | 12 | 0 |
0.7%
|
6 | 기타(학교에 안 가서 좋음) | 4 | 0 |
0.2%
|
7 | 기타(글씨를 크게 볼 수 있어서 질문할 필요 없음, 수업과 동시에 자료 검색 가능) | 2 | 0 |
0.1%
|
8 | 기타(바로 질문할 수 있어서 좋음) | 5 | 0 |
0.3%
|
9 | 기타(장점 없음) | 18 | 0 |
1.1%
|
10 | 기타(생활패턴 유지 가능, 억지로라도 수업을 듣게 됨, 대면 수업과 비슷함) | 7 | 0 |
0.4%
|
11 | 기타의견(자기주도적 학습 가능) | 3 | 0 |
0.2%
|
12 | 기타(수업을 듣지 않아도 티가 안 남, 다른 행동 할 수 있음) | 2 | 0 |
0.1%
|
13 | 기타(다양한 디지털 자료를 사용하여 흥미로움) | 1 | 0 |
0.1%
|
14 | 기타(수업시간이 짧아서 좋음) | 1 | 0 |
0.1%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업에 집중하기 어렵다 | 674 | 0 |
41.9%
|
2 | 선생님께 모르는 것을 질문하기 어렵다 | 283 | 0 |
17.6%
|
3 |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 89 | 0 |
5.5%
|
4 | 인터넷 접속이 잘 끊긴다 | 453 | 0 |
28.2%
|
5 | 컴퓨터의 활용이 어렵다 | 28 | 0 |
1.7%
|
6 | 기타(보기 전체 해당) | 14 | 0 |
0.9%
|
7 | 기타(반복 시청 불가) | 6 | 0 |
0.4%
|
8 | 기타(출석확인이나 영상 시청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함) | 7 | 0 |
0.4%
|
9 | 기타(눈이 아프고 어지러움) | 5 | 0 |
0.3%
|
10 | 기타(단점 없음) | 36 | 0 |
2.2%
|
11 | 기타( 수업의 질 저하) | 5 | 0 |
0.3%
|
12 | 기타(과제량이 너무 많음) | 3 | 0 |
0.2%
|
13 | 기타(셀프 카메라 켜기 싫음) | 0 | 0 |
0%
|
14 | 기타(교사의 컴퓨터 활용 미숙으로 수업에 차질이 있음) | 1 | 0 |
0.1%
|
15 | 기타(교사, 친구들과 대화가 힘듬) | 2 | 0 |
0.1%
|
16 | 기타(다른 행동을 할 수 없음) | 1 | 0 |
0.1%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으며, 나만 사용한다 | 1,164 | 0 |
72.4%
|
2 | 있지만, 형제/자매/가족들과 같이 사용한다 | 428 | 0 |
26.6%
|
3 | 없다 | 15 | 0 |
0.9%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네 | 485 | 0 |
30.2%
|
2 | 아니요 | 1,122 | 0 |
69.8%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관심이 없다 | 61 | 0 |
3.8%
|
2 | 관심없는 편이다 | 387 | 0 |
24.1%
|
3 | 관심있게 챙기는 편이다 | 873 | 0 |
54.3%
|
4 | 매우 관심있게 챙긴다 | 286 | 0 |
17.8%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38 | 0 |
52.1%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74 | 0 |
29.5%
|
3 | 그런 편이다 | 235 | 0 |
14.6%
|
4 | 매우 그렇다 | 60 | 0 |
3.7%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12 | 0 |
38.1%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506 | 0 |
31.5%
|
3 | 그런 편이다 | 393 | 0 |
24.5%
|
4 | 매우 그렇다 | 96 | 0 |
6%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9 | 0 |
5.5%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14 | 0 |
13.3%
|
3 | 그런 편이다 | 730 | 0 |
45.4%
|
4 | 매우 그렇다 | 574 | 0 |
35.7%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0 | 0 |
3.1%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78 | 0 |
11.1%
|
3 | 그런 편이다 | 880 | 0 |
54.8%
|
4 | 매우 그렇다 | 499 | 0 |
31.1%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7 | 0 |
2.9%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31 | 0 |
8.2%
|
3 | 그런 편이다 | 878 | 0 |
54.6%
|
4 | 매우 그렇다 | 551 | 0 |
34.3%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43 | 0 |
21.3%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710 | 0 |
44.2%
|
3 | 그런 편이다 | 400 | 0 |
24.9%
|
4 | 매우 그렇다 | 154 | 0 |
9.6%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00 | 0 |
12.4%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64 | 0 |
28.9%
|
3 | 그런 편이다 | 578 | 0 |
36%
|
4 | 매우 그렇다 | 365 | 0 |
22.7%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49 | 0 |
9.3%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50 | 0 |
15.6%
|
3 | 그런 편이다 | 665 | 0 |
41.4%
|
4 | 매우 그렇다 | 543 | 0 |
33.8%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담당교과/담임선생님께 질문 | 347 | 0 |
21.6%
|
2 | 교육관련 기관(학원/공부방)도움 | 148 | 0 |
9.2%
|
3 | 보호자로부터 도움 | 157 | 0 |
9.8%
|
4 | 형제자매로부터 도움 | 55 | 0 |
3.4%
|
5 | 혼자서 해결하려고 노력함 | 368 | 0 |
22.9%
|
6 | 해결하지 못하고 넘어감 | 128 | 0 |
8%
|
7 | 친구에게 물어봄 | 386 | 0 |
24%
|
8 | 기타(그런 적 없음) | 18 | 0 |
1.1%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2 | 0 |
1.4%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59 | 0 |
3.7%
|
3 | 그런 편이다 | 330 | 0 |
20.5%
|
4 | 매우 그렇다 | 201 | 0 |
12.5%
|
5 | 관심 없다 | 269 | 0 |
16.7%
|
6 | 장애가 있는 학생 없음 | 726 | 0 |
45.2%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0 | 0 |
1.9%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0 | 0 |
2.5%
|
3 | 그런 편이다 | 261 | 0 |
16.2%
|
4 | 매우 그렇다 | 261 | 0 |
16.2%
|
5 | 관심 없다 | 239 | 0 |
14.9%
|
6 | 다문화 배경학생 없음 | 776 | 0 |
48.3%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마스크를 끼고 학교 교실에서 만나서 수업 | 840 | 0 |
52.3%
|
2 | EBS 등에서 방영된 동영상 수업을 시청 | 102 | 0 |
6.3%
|
3 | 학교 선생님이 직접 촬영한 동영상 수업을 시청 | 228 | 0 |
14.2%
|
4 | 학교 선생님과의 실시간 화상 수업 | 219 | 0 |
13.6%
|
5 | 학교 선생님이 내준 과제를 혼자서 해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수업 | 65 | 0 |
4%
|
6 | 학교 선생님이 지정한 영상물을 시청 | 92 | 0 |
5.7%
|
7 | 학교에 다니지 않고 혼자서 공부 | 61 | 0 |
3.8%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배울 수 있다 | 410 | 0 |
25.5%
|
2 | 선생님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 210 | 0 |
13.1%
|
3 | 집중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491 | 0 |
30.6%
|
4 | 반복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226 | 0 |
14.1%
|
5 | 친구들을 만날 수 있다 | 239 | 0 |
14.9%
|
6 | 기타(집에 있어서 편함) | 15 | 0 |
0.9%
|
7 | 기타(마스크를 쓰지 않아 좋음) | 3 | 0 |
0.2%
|
8 | 기타(이번 학기 내내 이 방식으로 해왔으므로 선택) | 0 | 0 |
0%
|
9 | 기타(자기주도적 학습 가능, 시간 낭비할 필요 없음) | 9 | 0 |
0.6%
|
10 | 기타(더 많은 내용을 더 깊게 배울 수 있음) | 3 | 0 |
0.2%
|
11 | 기타(모두 공평한 수업을 들을 수 있음) | 1 | 0 |
0.1%
|
-1 | 비해당(학교에 다니지 않음)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시간 미만 | 74 | 0 |
4.6%
|
2 | 1시간이상~2시간 미만 | 340 | 0 |
21.1%
|
3 | 2시간이상~3시간 미만 | 475 | 0 |
29.5%
|
4 | 3시간이상~4시간 미만 | 255 | 0 |
15.8%
|
5 | 4시간 이상 | 195 | 0 |
12.1%
|
6 | 안 함 | 271 | 0 |
1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늘었다 | 201 | 0 |
12.5%
|
2 | 이전과 비슷하다 | 1,043 | 0 |
64.8%
|
3 | 줄었다 | 69 | 0 |
4.3%
|
4 | 사교육을 받지 않는다 | 297 | 0 |
1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도움이 된다 | 506 | 0 |
31.4%
|
2 | 도움이 되는 편이다 | 773 | 0 |
48%
|
3 | 도움이 안 되는 편이다 | 42 | 0 |
2.6%
|
4 | 매우 도움이 안 된다 | 12 | 0 |
0.7%
|
5 | 사교육을 받지 않는다 | 277 | 0 |
1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늘었다 | 691 | 0 |
42.9%
|
2 | 이전과 비슷하다 | 830 | 0 |
51.6%
|
3 | 줄었다 | 89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5 | 2 | 0 |
0.3%
|
- | 0.7 | 1 | 0 |
0.1%
|
- | 1 | 171 | 0 |
24.7%
|
- | 1.5 | 1 | 0 |
0.1%
|
- | 2 | 234 | 0 |
33.9%
|
- | 3 | 143 | 0 |
20.7%
|
- | 4 | 52 | 0 |
7.5%
|
- | 5 | 33 | 0 |
4.8%
|
- | 6 | 12 | 0 |
1.7%
|
- | 7 | 7 | 0 |
1%
|
- | 8 | 5 | 0 |
0.7%
|
- | 9 | 1 | 0 |
0.1%
|
- | 10 | 2 | 0 |
0.3%
|
- | 12 | 2 | 0 |
0.3%
|
- | 13 | 1 | 0 |
0.1%
|
99 | 모름/무응답 | 24 | 0 |
3.5%
|
-1 | 비해당 | 91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늘었다 | 437 | 0 |
27.1%
|
2 | 이전과 비슷하다 | 930 | 0 |
57.8%
|
3 | 줄었다 | 243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106 | 0 |
24.3%
|
- | 2 | 176 | 0 |
40.3%
|
- | 3 | 85 | 0 |
19.5%
|
- | 4 | 26 | 0 |
5.9%
|
- | 5 | 17 | 0 |
3.9%
|
- | 6 | 7 | 0 |
1.6%
|
- | 7 | 3 | 0 |
0.7%
|
- | 9 | 1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16 | 0 |
3.7%
|
-1 | 비해당 | 1,17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어렵다 | 23 | 0 |
1.4%
|
2 | 어렵다 | 138 | 0 |
8.6%
|
3 | 보통이다 | 885 | 0 |
55%
|
4 | 넉넉하다 | 439 | 0 |
27.3%
|
5 | 매우 넉넉하다 | 125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못하는 수준 | 73 | 0 |
4.5%
|
2 | 못하는 수준 | 252 | 0 |
15.7%
|
3 | 중간 | 620 | 0 |
38.5%
|
4 | 잘하는 수준 | 474 | 0 |
29.4%
|
5 | 매우 잘하는 수준 | 191 | 0 |
1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9 | 0 |
5.5%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98 | 0 |
18.5%
|
3 | 그런 편이다 | 796 | 0 |
49.4%
|
4 | 매우 그렇다 | 427 | 0 |
2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6 | 0 |
6.6%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337 | 0 |
20.9%
|
3 | 그런 편이다 | 732 | 0 |
45.5%
|
4 | 매우 그렇다 | 435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79 | 0 |
17.3%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694 | 0 |
43.1%
|
3 | 그런 편이다 | 455 | 0 |
28.3%
|
4 | 매우 그렇다 | 182 | 0 |
1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95 | 0 |
18.3%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724 | 0 |
45%
|
3 | 그런 편이다 | 428 | 0 |
26.6%
|
4 | 매우 그렇다 | 163 | 0 |
1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54 | 0 |
15.8%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563 | 0 |
35%
|
3 | 그런 편이다 | 566 | 0 |
35.2%
|
4 | 매우 그렇다 | 227 | 0 |
1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69 | 0 |
10.5%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500 | 0 |
31.1%
|
3 | 그런 편이다 | 681 | 0 |
42.3%
|
4 | 매우 그렇다 | 260 | 0 |
1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0 | 0 |
4.3%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86 | 0 |
11.6%
|
3 | 그런 편이다 | 835 | 0 |
51.9%
|
4 | 매우 그렇다 | 519 | 0 |
3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22 | 0 |
13.8%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510 | 0 |
31.7%
|
3 | 그런 편이다 | 615 | 0 |
38.2%
|
4 | 매우 그렇다 | 263 | 0 |
1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405 | 0 |
25.2%
|
2 | 보통 | 871 | 0 |
54.1%
|
3 | 자주 | 334 | 0 |
2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744 | 0 |
46.2%
|
2 | 보통 | 657 | 0 |
40.8%
|
3 | 자주 | 209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786 | 0 |
48.8%
|
2 | 보통 | 612 | 0 |
38%
|
3 | 자주 | 212 | 0 |
1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476 | 0 |
29.6%
|
2 | 보통 | 782 | 0 |
48.6%
|
3 | 자주 | 352 | 0 |
2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69 | 0 |
4.3%
|
2 | 아니다 | 136 | 0 |
8.4%
|
3 | 보통이다 | 700 | 0 |
43.5%
|
4 | 그렇다 | 462 | 0 |
28.7%
|
5 | 매우 그렇다 | 243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45 | 0 |
2.8%
|
2 | 아니다 | 98 | 0 |
6.1%
|
3 | 보통이다 | 663 | 0 |
41.2%
|
4 | 그렇다 | 513 | 0 |
31.9%
|
5 | 매우 그렇다 | 291 | 0 |
1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59 | 0 |
3.7%
|
2 | 아니다 | 104 | 0 |
6.5%
|
3 | 보통이다 | 569 | 0 |
35.3%
|
4 | 그렇다 | 503 | 0 |
31.2%
|
5 | 매우 그렇다 | 375 | 0 |
2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50 | 0 |
3.1%
|
2 | 줄여야 한다 | 193 | 0 |
12%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1,182 | 0 |
73.4%
|
4 | 늘려야 한다 | 185 | 0 |
1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47 | 0 |
2.9%
|
2 | 줄여야 한다 | 181 | 0 |
11.2%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1,194 | 0 |
74.2%
|
4 | 늘려야 한다 | 188 | 0 |
1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44 | 0 |
2.7%
|
2 | 줄여야 한다 | 140 | 0 |
8.7%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823 | 0 |
51.1%
|
4 | 늘려야 한다 | 603 | 0 |
3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124 | 0 |
7.7%
|
2 | 줄여야 한다 | 320 | 0 |
19.9%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961 | 0 |
59.7%
|
4 | 늘려야 한다 | 205 | 0 |
1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54 | 0 |
3.4%
|
2 | 줄여야 한다 | 96 | 0 |
6%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700 | 0 |
43.5%
|
4 | 늘려야 한다 | 760 | 0 |
4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53 | 0 |
3.3%
|
2 | 줄여야 한다 | 181 | 0 |
11.2%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915 | 0 |
56.8%
|
4 | 늘려야 한다 | 461 | 0 |
2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54 | 0 |
3.4%
|
2 | 줄여야 한다 | 124 | 0 |
7.7%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873 | 0 |
54.2%
|
4 | 늘려야 한다 | 559 | 0 |
3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94 | 0 |
5.8%
|
2 | 줄여야 한다 | 197 | 0 |
12.2%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948 | 0 |
58.9%
|
4 | 늘려야 한다 | 371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91 | 0 |
5.7%
|
2 | 줄여야 한다 | 163 | 0 |
10.1%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842 | 0 |
52.3%
|
4 | 늘려야 한다 | 514 | 0 |
3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70 | 0 |
4.3%
|
2 | 줄여야 한다 | 189 | 0 |
11.7%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923 | 0 |
57.3%
|
4 | 늘려야 한다 | 428 | 0 |
2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애야 한다 | 56 | 0 |
3.5%
|
2 | 줄여야 한다 | 70 | 0 |
4.3%
|
3 | 지금 이대로 충분하다 | 690 | 0 |
42.9%
|
4 | 늘려야 한다 | 794 | 0 |
4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인의 의견이 아동보다 더 나으므로 아동의 의사는 묻지 않아도 된다 | 34 | 0 |
2.1%
|
2 | 아동의 의견이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 953 | 0 |
59.2%
|
3 | 아동이 직접 교육과정이나 입시정책의 수립 절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612 | 0 |
38%
|
4 | 기타 | 1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의 교육과정 (교과목 조정, 수업 시수 변경 등) | 434 | 0 |
27%
|
2 | 사교육 금지 | 100 | 0 |
6.2%
|
3 | 수업방식 변경(토론 발표식, 이동 수업 등) | 272 | 0 |
16.9%
|
4 | 입시제도 | 485 | 0 |
30.1%
|
5 | 교과 외 교육(진로체험, 인권교육, 봉사활동 등)의 확대 | 274 | 0 |
17%
|
6 | 기타(모름, 관심없음, 변경 불필요) | 28 | 0 |
1.7%
|
7 | 기타(학교규칙 기준 완화) | 3 | 0 |
0.2%
|
8 | 기타(시험을 통한 평가 보다 아동의 능력 향상이 중요함) | 1 | 0 |
0.1%
|
9 | 기타(온라인 수업 보다 대면 수업 증가 필요) | 3 | 0 |
0.2%
|
10 | 기타(선생님의 관심, 블록수업, 아동의 놀 시간 보장, 디지털 교육의 확대) | 4 | 0 |
0.2%
|
11 | 기타(고교학점제, 자유학기제 금지) | 4 | 0 |
0.2%
|
12 | 기타(보충수업 확대) | 1 | 0 |
0.1%
|
13 | 기타(안전한 학교 환경 위한 대처 시스템 마련)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육부 장관 | 302 | 0 |
18.8%
|
2 | 교장 선생님 | 51 | 0 |
3.2%
|
3 | 학교 담임 선생님 및 교과 담당 선생님 | 169 | 0 |
10.5%
|
4 | 학생인 아동 | 1,008 | 0 |
62.6%
|
5 | 학생의 보호자 | 43 | 0 |
2.7%
|
6 | 기타(보기 전체) | 27 | 0 |
1.7%
|
7 | 기타(모름) | 7 | 0 |
0.4%
|
8 | 기타(부모와 학생, 학생과 교사)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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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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