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itoring Project of Party on Children's Human Rights, 2021 : Children’s Right to Education

Abstract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아동단체협의회는 2018년부터 '아동인권 당사자 모니터링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권리주체인 아동의 의견이 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인권 의식을 함양한 민주적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사업에서는 매년 모니터링 공통 주제를 개발하고, 아동인권 모니터링단 'LENS(lens of children)'를 모집, 선발해 설문조사 구성 및 권역별 주제를 바탕으로한 모니터링 활동 수행 후 결과발표회를 개최한다. 2021년 공통 주제는 '교육의 주체는 아동인가?'이며, 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 속에서 이루어진 학교 온라인 수업과 학교 외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아동이 겪은 어려움 및 희망교육 수요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 만 9세부터 18세까지의 아동·청소년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코로나19 시기의 학교 온라인 수업 현황, 온라인 수업 내용, 온라인 수업을 위한 환경, 코로나 시기 장애 학생 및 다문화 배경 학생의 교육권 현황, 코로나 시기에 아동이 가장 선호하는 수업 방식, 코로나 시기 학교 외 교육 현황, 아동이 원하는 교육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