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itoring Project of Party on Children's Human Rights, 2020 : Safety of Children in Social Disasters

Abstract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아동단체협의회는 2018년부터 '아동인권 당사자 모니터링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권리주체인 아동의 의견이 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인권 의식을 함양한 민주적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사업에서는 매년 모니터링 공통 주제를 개발하고, 아동인권 모니터링단 'LENS(lens of children)'를 모집, 선발해 설문조사 구성 및 권역별 주제를 바탕으로한 모니터링 활동 수행 후 결과발표회를 개최한다. 2020년 공통 주제는 ‘사회적 재난 속 아동은 안전한가?’이며,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의 아동의 안전 실태 및 생활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 만 10세부터 18세까지의 아동·청소년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사회적 재난으로 인한 스트레스 및 불안 경험, 사회적 재난으로부터 안전 정도, 사회적 재난 대응 시 우리사회의 아동 안전 고려 정도, 사회적 재난 관련 안전교육 경험,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변화, 코로나19 예방 수칙 인지 정도, 코로나19 관련 정보 습득 경로, 코로나19로 인한 장소 안전 수준, 정신건강과 신체건강, 지인의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childrenadolescentschild educationyouth educationchildren's rightsrights of youthyouth rightschild issueschildren related problemsyouth problemschild welfareyouth welfarechildren's rightsyouth rightsrights of youthsadolescent rightsyouth policydisastersdisaster managementsocial riskchild safetysafety educationattitude toward safetymental healthphysical healthCOVID-19;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