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국제아동인권센터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위탁을 받아 실시한 2019년 '아동인권 당사자 모니터링 사업'의 일환으로 모니터링 사업의 공통 주제에 따른 아동 인권 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위 사업은 권리주체자인 아동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직접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해 능동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활동을 통해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2019년 공통 주제는 ‘교육현장에서의 차별’이며, 전국 만 7세부터 18세까지의 아동·청소년으로부터 자료가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나이/성별/학업성적/외모/문화(종교)/경제여건/성적지향 등으로 차별받은 경험, 교육현장에서의 참여권 제한/괴롭힘/교육기회 차등 경험, 체계 및 규정으로 인한 차별, 차별에 대한 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