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itoring Project of Party on Children's Human Rights, 2018 : Children's Right to Play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아동단체협의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위탁을 받아 실시한 2018년 '아동인권 당사자 모니터링 사업'의 일환으로 모니터링 사업의 공통 주제에 따른 아동 인권 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2018년 모니터링 사업의 공통 주제는 ‘아동의 놀 권리’이며, 아동의 놀이 및 여가 실태를 파악하고자 아동인권 모니터링단 'LENS(lens of children)'를 포함한 전국의 초등학교 5-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으로부터 자료가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동의 놀 권리 인지도, 놀이 및 여가의 권리에 대한 보호자 인정수준, 놀이나 여가가 미치는 영향, 일평균 놀이 및 여가 활동을 위한 자유시간, 자유시간 만족도, 놀이 방법의 변화 필요성, 놀이 시간, 놀이 친구, 친구들과의 놀이 및 여가 생활 만족도, 보호자와의 놀이 및 여가 생활 만족도, 학교의 놀 권리 보장 만족도, 놀 권리 보장을 위한 학교의 노력, 일상생활에서 놀이 및 여가 생활 만족도, 놀이의 장애 요인, 향후 놀이 및 여가 활동을 위한 필요 요인 등이다.

Keywords childrenadolescentschild educationyouth educationchildren's rightsrights of youthyouth rightschild issueschildren related problemsyouth problemschild welfareyouth welfarechildren's rightsyouth rightsrights of youthsadolescent rightsyouth policyleisure cultureplay cultureleisureleisure lifeleisure timeleisure facilitiesleisure time activities;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