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한국아동단체협의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위탁을 받아 실시한 2018년 '아동인권 당사자 모니터링 사업'의 일환으로, 아동인권 모니터링단 'LENS(lens of children)'에 참여한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아동권리 인식 증진 여부를 살펴보고자 사전-사후 비교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초·중·고등학생 및 학교 밖 아동으로 구성된 10개 권역별 모니터링 참여아동(LENS)이 조사대상이며, 2018년 7월 모니터링 발대식과 활동 시작 전에 사전조사가 이루어지고, 이후 3개월 모니터링 활동이 끝나는 시점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의식주에 대한 부모와 국가의 책임, 친부모에 대한 알 권리, 차별 받지 않고 교육 받을 권리, 표현의 자유, 놀 권리 보장, 지원 및 활동 시 아동 권리 최우선 여부 등), 하루 일과에 대한 주관적 인식, 적정 하루 일과 시간, 놀 권리에 대한 의견, 학업성적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