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on the Fathering Experiences of Korean Father in Multicultural Family, 2011

Abstract

이 자료는 외국인여성과 결혼하여 영유아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한국인 아버지의 양육경험과 의미를 탐구하기 위해 수집한 인터뷰 전사자료이다. 인터뷰는 부산시 외곽의 농촌적 성격을 지닌 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결혼이민여성 한국어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부인의 한국인 남성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와 개별인터뷰가 2011년 1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수행되었다. 포커스그룹은 베트남 여성과 결혼한 5명의 남편으로 이들을 포함하는 집단 토의 방식의 인터뷰가 6회 실시되었고, 이 과정에서 추가적 면담이 필요한 경우 개별인터뷰가 진행되었다. 포커스그룹인터뷰 6회를 포함하여 인터뷰는 총 11회가 수행되었는데, 제공하는 자료는 FGI 6건과 개별인터뷰 1건의 전사자료이다.

조사내용은 국제결혼의 계기와 과정, 아내의 한국생활 적응과 갈등, 아버지됨의 양가적 감정, 양육역할에 대한 태도, 양육의 어려움(언어, 문화, 사회적편견 등), 자녀의 미래에 대한 우려와 기대, 다문화가족/사회에 대한 생각, 다문화가족 양육지원 정책과 의견 등이다.

Keywords multicultural familychildrearingrole of a fatherfather's roleinternational marriagesfemale marriage immigrantFocus Group Interview (FGI); Topics; Family/ Gender; Countries; 대한민국 (KOR); 베트남(VNM); Geographic Coverage; 부산; Unit of Analysis; 집단; Universe; 외국인 여성과 결혼하여 영유아기의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한국인 남성 16명; Time Method; 횡단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Data Source; Population group, Population group; Mode of Data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