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맺기의 피로도에 대한 여론조사, 201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119-V1.0
중앙일보
이 조사는 중앙일보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확장으로 인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피로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한국사회 관태기(관계+권태기) 주의보」라는 기획기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기획기사는 2016년 8월 19일자에 게재되어 있다. 이 자료는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휴대전화 연락처와 메신저에 저장된 사람 수와 실제 연락 및 대화를 나누는 사람 수, 인맥에 대한 의견, 인맥관리에 대한 피로감, 인맥관리 방법,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방법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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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119.pdf | 설문지 (한글) | 2.64 M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88 | 0 |
18.8%
|
2 | 부산 | 74 | 0 |
7.4%
|
3 | 대구 | 44 | 0 |
4.4%
|
4 | 인천 | 45 | 0 |
4.5%
|
5 | 광주 | 25 | 0 |
2.5%
|
6 | 대전 | 27 | 0 |
2.7%
|
7 | 울산 | 24 | 0 |
2.4%
|
8 | 경기 | 223 | 0 |
22.3%
|
9 | 강원 | 38 | 0 |
3.8%
|
10 | 충북 | 42 | 0 |
4.2%
|
11 | 충남 | 47 | 0 |
4.7%
|
12 | 전북 | 47 | 0 |
4.7%
|
13 | 전남 | 42 | 0 |
4.2%
|
14 | 경북 | 52 | 0 |
5.2%
|
15 | 경남 | 69 | 0 |
6.9%
|
16 | 제주 | 12 | 0 |
1.2%
|
17 | 세종 | 1 | 0 |
0.1%
|
9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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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
- | 20 | 20 | 0 |
2%
|
- | 21 | 23 | 0 |
2.3%
|
- | 22 | 16 | 0 |
1.6%
|
- | 23 | 22 | 0 |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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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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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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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 | 27 | 18 | 0 |
1.8%
|
- | 28 | 20 | 0 |
2%
|
- | 29 | 2 | 0 |
0.2%
|
- | 30 | 33 | 0 |
3.3%
|
- | 31 | 23 | 0 |
2.3%
|
- | 32 | 20 | 0 |
2%
|
- | 33 | 17 | 0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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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
- | 35 | 29 | 0 |
2.9%
|
- | 36 | 6 | 0 |
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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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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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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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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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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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 | 42 | 22 | 0 |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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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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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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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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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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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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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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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 | 50 | 7 | 0 |
0.7%
|
- | 51 | 18 | 0 |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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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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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 | 54 | 17 | 0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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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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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 | 57 | 13 | 0 |
1.3%
|
- | 58 | 24 | 0 |
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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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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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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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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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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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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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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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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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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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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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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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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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 | 71 | 10 | 0 |
1%
|
- | 72 | 15 | 0 |
1.5%
|
- | 73 | 8 | 0 |
0.8%
|
- | 74 | 2 | 0 |
0.2%
|
- | 75 | 8 | 0 |
0.8%
|
- | 76 | 3 | 0 |
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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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 | 78 | 2 | 0 |
0.2%
|
- | 79 | 3 | 0 |
0.3%
|
- | 80 | 3 | 0 |
0.3%
|
- | 81 | 4 | 0 |
0.4%
|
- | 82 | 1 | 0 |
0.1%
|
- | 83 | 2 | 0 |
0.2%
|
- | 84 | 1 | 0 |
0.1%
|
- | 85 | 3 | 0 |
0.3%
|
- | 87 | 1 | 0 |
0.1%
|
- | 89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9~29세 | 203 | 0 |
20.3%
|
2 | 30~39세 | 183 | 0 |
18.3%
|
3 | 40~49세 | 208 | 0 |
20.8%
|
4 | 50~59세 | 198 | 0 |
19.8%
|
5 | 60세이상 | 208 | 0 |
20.8%
|
9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33 | 0 |
53.3%
|
2 | 여자 | 467 | 0 |
4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졸 이하 | 135 | 0 |
13.5%
|
2 | 고졸 | 245 | 0 |
24.5%
|
3 | 대재 이상 | 614 | 0 |
61.4%
|
999 | 무응답 | 6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임어업 | 29 | 0 |
2.9%
|
2 | 자영업 | 173 | 0 |
17.3%
|
3 | 블루칼라 | 139 | 0 |
13.9%
|
4 | 화이트칼라 | 289 | 0 |
28.9%
|
5 | 가정주부 | 169 | 0 |
16.9%
|
6 | 학생 | 87 | 0 |
8.7%
|
7 | 무직/기타 | 109 | 0 |
10.9%
|
999 | 무응답 | 5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981 | 0 |
98.1%
|
2 | 아니오 | 19 | 0 |
1.9%
|
9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4 | 0 |
0.4%
|
- | 2 | 1 | 0 |
0.1%
|
- | 3 | 3 | 0 |
0.3%
|
- | 4 | 1 | 0 |
0.1%
|
- | 5 | 8 | 0 |
0.8%
|
- | 6 | 3 | 0 |
0.3%
|
- | 7 | 1 | 0 |
0.1%
|
- | 8 | 3 | 0 |
0.3%
|
- | 9 | 1 | 0 |
0.1%
|
- | 10 | 25 | 0 |
2.5%
|
- | 12 | 2 | 0 |
0.2%
|
- | 15 | 3 | 0 |
0.3%
|
- | 20 | 32 | 0 |
3.3%
|
- | 25 | 2 | 0 |
0.2%
|
- | 30 | 48 | 0 |
4.9%
|
- | 40 | 25 | 0 |
2.5%
|
- | 45 | 3 | 0 |
0.3%
|
- | 48 | 1 | 0 |
0.1%
|
- | 50 | 61 | 0 |
6.2%
|
- | 55 | 3 | 0 |
0.3%
|
- | 60 | 14 | 0 |
1.4%
|
- | 65 | 1 | 0 |
0.1%
|
- | 70 | 16 | 0 |
1.6%
|
- | 72 | 1 | 0 |
0.1%
|
- | 75 | 3 | 0 |
0.3%
|
- | 77 | 1 | 0 |
0.1%
|
- | 80 | 14 | 0 |
1.4%
|
- | 90 | 3 | 0 |
0.3%
|
- | 95 | 1 | 0 |
0.1%
|
- | 100 | 137 | 0 |
14%
|
- | 105 | 1 | 0 |
0.1%
|
- | 110 | 1 | 0 |
0.1%
|
- | 112 | 1 | 0 |
0.1%
|
- | 117 | 1 | 0 |
0.1%
|
- | 120 | 17 | 0 |
1.7%
|
- | 125 | 1 | 0 |
0.1%
|
- | 127 | 1 | 0 |
0.1%
|
- | 130 | 7 | 0 |
0.7%
|
- | 132 | 1 | 0 |
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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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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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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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
- | 154 | 1 | 0 |
0.1%
|
- | 160 | 3 | 0 |
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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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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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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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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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 | 200 | 117 | 0 |
11.9%
|
- | 201 | 1 | 0 |
0.1%
|
- | 210 | 2 | 0 |
0.2%
|
- | 220 | 1 | 0 |
0.1%
|
- | 230 | 3 | 0 |
0.3%
|
- | 250 | 26 | 0 |
2.7%
|
- | 280 | 2 | 0 |
0.2%
|
- | 300 | 100 | 0 |
10.2%
|
- | 303 | 1 | 0 |
0.1%
|
- | 313 | 1 | 0 |
0.1%
|
- | 320 | 1 | 0 |
0.1%
|
- | 350 | 8 | 0 |
0.8%
|
- | 390 | 2 | 0 |
0.2%
|
- | 400 | 42 | 0 |
4.3%
|
- | 430 | 1 | 0 |
0.1%
|
- | 450 | 3 | 0 |
0.3%
|
- | 460 | 2 | 0 |
0.2%
|
- | 500 | 47 | 0 |
4.8%
|
- | 550 | 1 | 0 |
0.1%
|
- | 586 | 1 | 0 |
0.1%
|
- | 600 | 17 | 0 |
1.7%
|
- | 630 | 1 | 0 |
0.1%
|
- | 650 | 1 | 0 |
0.1%
|
- | 680 | 1 | 0 |
0.1%
|
- | 700 | 9 | 0 |
0.9%
|
- | 750 | 1 | 0 |
0.1%
|
- | 771 | 1 | 0 |
0.1%
|
- | 800 | 7 | 0 |
0.7%
|
- | 847 | 1 | 0 |
0.1%
|
- | 900 | 2 | 0 |
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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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 | 980 | 1 | 0 |
0.1%
|
- | 997 | 40 | 0 |
4.1%
|
999 | 모름/무응답 | 10 | 0 |
1%
|
-1 | 비해당 | 19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0명 이하 | 140 | 0 |
14.3%
|
2 | 31~51명 | 89 | 0 |
9.1%
|
3 | 51~100명 | 195 | 0 |
19.9%
|
4 | 101~200명 | 220 | 0 |
22.4%
|
5 | 200명 이상 | 327 | 0 |
33.3%
|
9 | 모름/무응답 | 10 | 0 |
1%
|
-1 | 비해당 | 19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0 | 0 |
1%
|
- | 1 | 5 | 0 |
0.5%
|
- | 2 | 11 | 0 |
1.1%
|
- | 3 | 32 | 0 |
3.3%
|
- | 4 | 19 | 0 |
1.9%
|
- | 5 | 89 | 0 |
9.1%
|
- | 6 | 17 | 0 |
1.7%
|
- | 7 | 15 | 0 |
1.5%
|
- | 8 | 18 | 0 |
1.8%
|
- | 9 | 2 | 0 |
0.2%
|
- | 10 | 242 | 0 |
24.7%
|
- | 11 | 2 | 0 |
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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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
- | 13 | 2 | 0 |
0.2%
|
- | 14 | 2 | 0 |
0.2%
|
- | 15 | 53 | 0 |
5.4%
|
- | 18 | 3 | 0 |
0.3%
|
- | 20 | 141 | 0 |
14.4%
|
- | 23 | 1 | 0 |
0.1%
|
- | 25 | 11 | 0 |
1.1%
|
- | 30 | 101 | 0 |
10.3%
|
- | 35 | 4 | 0 |
0.4%
|
- | 36 | 1 | 0 |
0.1%
|
- | 38 | 1 | 0 |
0.1%
|
- | 40 | 23 | 0 |
2.3%
|
- | 45 | 5 | 0 |
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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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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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 | 60 | 2 | 0 |
0.2%
|
- | 70 | 9 | 0 |
0.9%
|
- | 75 | 2 | 0 |
0.2%
|
- | 80 | 2 | 0 |
0.2%
|
- | 90 | 1 | 0 |
0.1%
|
- | 100 | 41 | 0 |
4.2%
|
- | 150 | 7 | 0 |
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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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 | 250 | 1 | 0 |
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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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 | 350 | 2 | 0 |
0.2%
|
- | 400 | 1 | 0 |
0.1%
|
- | 450 | 2 | 0 |
0.2%
|
- | 500 | 3 | 0 |
0.3%
|
- | 600 | 2 | 0 |
0.2%
|
- | 700 | 1 | 0 |
0.1%
|
- | 997 | 1 | 0 |
0.1%
|
99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1 | 비해당 | 19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0명 이하 | 777 | 0 |
79.2%
|
2 | 31~51명 | 102 | 0 |
10.4%
|
3 | 51~100명 | 58 | 0 |
5.9%
|
4 | 101~200명 | 17 | 0 |
1.7%
|
5 | 200명 이상 | 26 | 0 |
2.7%
|
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1 | 비해당 | 19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818 | 0 |
83.4%
|
2 | 아니오 | 163 | 0 |
16.6%
|
9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2 | 0 |
0.2%
|
- | 2 | 2 | 0 |
0.2%
|
- | 3 | 1 | 0 |
0.1%
|
- | 5 | 10 | 0 |
1.2%
|
- | 6 | 3 | 0 |
0.4%
|
- | 7 | 1 | 0 |
0.1%
|
- | 8 | 1 | 0 |
0.1%
|
- | 10 | 21 | 0 |
2.6%
|
- | 14 | 1 | 0 |
0.1%
|
- | 15 | 13 | 0 |
1.6%
|
- | 20 | 33 | 0 |
4%
|
- | 21 | 1 | 0 |
0.1%
|
- | 25 | 3 | 0 |
0.4%
|
- | 27 | 2 | 0 |
0.2%
|
- | 30 | 42 | 0 |
5.1%
|
- | 35 | 3 | 0 |
0.4%
|
- | 40 | 19 | 0 |
2.3%
|
- | 45 | 4 | 0 |
0.5%
|
- | 50 | 62 | 0 |
7.6%
|
- | 55 | 1 | 0 |
0.1%
|
- | 56 | 2 | 0 |
0.2%
|
- | 58 | 1 | 0 |
0.1%
|
- | 60 | 25 | 0 |
3.1%
|
- | 70 | 21 | 0 |
2.6%
|
- | 72 | 1 | 0 |
0.1%
|
- | 79 | 1 | 0 |
0.1%
|
- | 80 | 20 | 0 |
2.4%
|
- | 85 | 1 | 0 |
0.1%
|
- | 86 | 1 | 0 |
0.1%
|
- | 90 | 3 | 0 |
0.4%
|
- | 100 | 115 | 0 |
14.1%
|
- | 110 | 3 | 0 |
0.4%
|
- | 120 | 3 | 0 |
0.4%
|
- | 130 | 2 | 0 |
0.2%
|
- | 150 | 31 | 0 |
3.8%
|
- | 160 | 2 | 0 |
0.2%
|
- | 170 | 4 | 0 |
0.5%
|
- | 175 | 1 | 0 |
0.1%
|
- | 177 | 1 | 0 |
0.1%
|
- | 180 | 10 | 0 |
1.2%
|
- | 190 | 1 | 0 |
0.1%
|
- | 195 | 1 | 0 |
0.1%
|
- | 200 | 92 | 0 |
11.2%
|
- | 213 | 1 | 0 |
0.1%
|
- | 221 | 1 | 0 |
0.1%
|
- | 223 | 1 | 0 |
0.1%
|
- | 230 | 4 | 0 |
0.5%
|
- | 240 | 1 | 0 |
0.1%
|
- | 249 | 1 | 0 |
0.1%
|
- | 250 | 15 | 0 |
1.8%
|
- | 270 | 1 | 0 |
0.1%
|
- | 280 | 4 | 0 |
0.5%
|
- | 297 | 1 | 0 |
0.1%
|
- | 300 | 79 | 0 |
9.7%
|
- | 320 | 3 | 0 |
0.4%
|
- | 330 | 1 | 0 |
0.1%
|
- | 350 | 9 | 0 |
1.1%
|
- | 360 | 2 | 0 |
0.2%
|
- | 392 | 1 | 0 |
0.1%
|
- | 400 | 35 | 0 |
4.3%
|
- | 430 | 2 | 0 |
0.2%
|
- | 450 | 2 | 0 |
0.2%
|
- | 460 | 1 | 0 |
0.1%
|
- | 500 | 25 | 0 |
3.1%
|
- | 520 | 1 | 0 |
0.1%
|
- | 550 | 1 | 0 |
0.1%
|
- | 600 | 7 | 0 |
0.9%
|
- | 630 | 1 | 0 |
0.1%
|
- | 650 | 1 | 0 |
0.1%
|
- | 700 | 11 | 0 |
1.3%
|
- | 750 | 3 | 0 |
0.4%
|
- | 800 | 4 | 0 |
0.5%
|
- | 950 | 1 | 0 |
0.1%
|
- | 997 | 26 | 0 |
3.2%
|
999 | 모름/무응답 | 5 | 0 |
0.6%
|
-1 | 비해당 | 182 | 0 |
2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0명 이하 | 141 | 0 |
17.2%
|
2 | 31~51명 | 89 | 0 |
10.9%
|
3 | 51~100명 | 188 | 0 |
23%
|
4 | 101~200명 | 144 | 0 |
17.6%
|
5 | 200명 이상 | 252 | 0 |
30.8%
|
9 | 모름/무응답 | 4 | 0 |
0.5%
|
-1 | 비해당 | 182 | 0 |
2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3 | 0 |
0.4%
|
- | 1 | 7 | 0 |
0.9%
|
- | 2 | 19 | 0 |
2.3%
|
- | 3 | 31 | 0 |
3.8%
|
- | 4 | 20 | 0 |
2.4%
|
- | 5 | 82 | 0 |
10%
|
- | 6 | 31 | 0 |
3.8%
|
- | 7 | 17 | 0 |
2.1%
|
- | 8 | 13 | 0 |
1.6%
|
- | 9 | 2 | 0 |
0.2%
|
- | 10 | 190 | 0 |
23.2%
|
- | 11 | 1 | 0 |
0.1%
|
- | 12 | 4 | 0 |
0.5%
|
- | 14 | 1 | 0 |
0.1%
|
- | 15 | 60 | 0 |
7.3%
|
- | 17 | 2 | 0 |
0.2%
|
- | 18 | 2 | 0 |
0.2%
|
- | 20 | 112 | 0 |
13.7%
|
- | 21 | 2 | 0 |
0.2%
|
- | 24 | 1 | 0 |
0.1%
|
- | 25 | 5 | 0 |
0.6%
|
- | 30 | 76 | 0 |
9.3%
|
- | 35 | 6 | 0 |
0.7%
|
- | 40 | 29 | 0 |
3.5%
|
- | 45 | 1 | 0 |
0.1%
|
- | 50 | 39 | 0 |
4.8%
|
- | 55 | 1 | 0 |
0.1%
|
- | 60 | 7 | 0 |
0.9%
|
- | 70 | 9 | 0 |
1.1%
|
- | 80 | 2 | 0 |
0.2%
|
- | 100 | 24 | 0 |
2.9%
|
- | 180 | 1 | 0 |
0.1%
|
- | 185 | 1 | 0 |
0.1%
|
- | 200 | 2 | 0 |
0.2%
|
- | 250 | 1 | 0 |
0.1%
|
- | 300 | 8 | 0 |
1%
|
- | 500 | 1 | 0 |
0.1%
|
999 | 모름/무응답 | 5 | 0 |
0.6%
|
-1 | 비해당 | 182 | 0 |
2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명 이하 | 164 | 0 |
20%
|
2 | 6~10명 | 248 | 0 |
30.3%
|
3 | 11~20명 | 180 | 0 |
22%
|
4 | 21~30명 | 83 | 0 |
10.1%
|
5 | 30~50명 | 74 | 0 |
9%
|
6 | 50명 이상 | 65 | 0 |
7.9%
|
9 | 모름/무응답 | 4 | 0 |
0.5%
|
-1 | 비해당 | 182 | 0 |
2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31 | 0 |
16%
|
- | 1 | 35 | 0 |
4.3%
|
- | 2 | 73 | 0 |
8.9%
|
- | 3 | 127 | 0 |
15.5%
|
- | 4 | 87 | 0 |
10.6%
|
- | 5 | 104 | 0 |
12.7%
|
- | 6 | 54 | 0 |
6.6%
|
- | 7 | 29 | 0 |
3.5%
|
- | 8 | 17 | 0 |
2.1%
|
- | 9 | 2 | 0 |
0.2%
|
- | 10 | 89 | 0 |
10.9%
|
- | 11 | 2 | 0 |
0.2%
|
- | 12 | 4 | 0 |
0.5%
|
- | 13 | 1 | 0 |
0.1%
|
- | 14 | 1 | 0 |
0.1%
|
- | 15 | 14 | 0 |
1.7%
|
- | 17 | 1 | 0 |
0.1%
|
- | 20 | 18 | 0 |
2.2%
|
- | 25 | 2 | 0 |
0.2%
|
- | 30 | 10 | 0 |
1.2%
|
- | 35 | 1 | 0 |
0.1%
|
- | 37 | 1 | 0 |
0.1%
|
- | 40 | 6 | 0 |
0.7%
|
- | 50 | 1 | 0 |
0.1%
|
- | 56 | 1 | 0 |
0.1%
|
999 | 모름/무응답 | 7 | 0 |
0.9%
|
-1 | 비해당 | 182 | 0 |
2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명 이하 | 561 | 0 |
68.6%
|
2 | 6~10명 | 188 | 0 |
23%
|
3 | 11~20명 | 41 | 0 |
5%
|
4 | 21~30명 | 12 | 0 |
1.5%
|
5 | 30~50명 | 9 | 0 |
1.1%
|
6 | 50명 이상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7 | 0 |
0.9%
|
-1 | 비해당 | 182 | 0 |
2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맥도 능력이다. 당연히 관리해야 한다 | 478 | 0 |
47.8%
|
2 | 사는데 필요하긴 하지만 의식할 필요는 없다 | 386 | 0 |
38.6%
|
3 | 낙하산, 연줄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 62 | 0 |
6.2%
|
4 | 반드시 없어져야 할 사회악이다 | 61 | 0 |
6.1%
|
5 | 기타 | 1 | 0 |
0.1%
|
999 | 모름/무응답 | 1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다 | 371 | 0 |
37.1%
|
2 | 어느 정도 중요하다 | 529 | 0 |
52.9%
|
3 | 별로 중요하지 않다 | 86 | 0 |
8.6%
|
4 | 전혀 중요하지 않다 | 13 | 0 |
1.3%
|
99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368 | 0 |
36.8%
|
2 | 없다 | 629 | 0 |
62.9%
|
999 | 모름/무응답 | 3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많이 느낀다 | 151 | 0 |
15.1%
|
2 | 어느 정도 느낀다 | 559 | 0 |
55.9%
|
3 | 별로 느끼지 않는다 | 249 | 0 |
24.9%
|
4 | 전혀 느끼지 않는다 | 39 | 0 |
3.9%
|
999 | 모름/무응답 | 2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학, 동창, 선후배 등 학연 | 261 | 0 |
26.1%
|
2 | 업무상 알게 된 인맥 | 307 | 0 |
30.7%
|
3 | 친척 등 혈연 | 235 | 0 |
23.5%
|
4 | 지역 연고를 통한 지연 | 138 | 0 |
13.8%
|
5 | 기타(종교 등) | 8 | 0 |
0.8%
|
999 | 모름/무응답 | 51 | 0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화통화 | 434 | 0 |
43.4%
|
2 | 술자리나 식사 | 407 | 0 |
40.7%
|
3 | 이메일 | 14 | 0 |
1.4%
|
4 |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등 인터넷 | 111 | 0 |
11.1%
|
5 | 기타 | 2 | 0 |
0.2%
|
8 | 전혀 안함 | 24 | 0 |
2.4%
|
999 | 모름/무응답 | 8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적 자산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 252 | 0 |
25.2%
|
2 | 업무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 179 | 0 |
17.9%
|
3 | 친목을 위해서 | 534 | 0 |
53.4%
|
4 | 기타 | 3 | 0 |
0.3%
|
999 | 모름/무응답 | 32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49 | 0 |
14.9%
|
2 | 그런 편이다 | 347 | 0 |
34.7%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414 | 0 |
41.4%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89 | 0 |
8.9%
|
99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만족스러워서 | 203 | 0 |
40.8%
|
2 | 인간관계에서 오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어서 | 133 | 0 |
26.8%
|
3 |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어서 | 110 | 0 |
22.1%
|
4 | 사교성이 부족해서 | 14 | 0 |
2.8%
|
5 | 먹고 살기 힘들어서/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아서 | 30 | 0 |
6%
|
6 | 기타 | 0 | 0 |
0%
|
999 | 모름/무응답 | 7 | 0 |
1.4%
|
-1 | 비해당 | 50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필요하다 | 147 | 0 |
14.7%
|
2 | 어느 정도 필요하다 | 657 | 0 |
65.7%
|
3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171 | 0 |
17.1%
|
4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20 | 0 |
2%
|
999 | 모름/무응답 | 5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너무 바쁘기 때문에 | 132 | 0 |
13.2%
|
2 | 먹고 살기 힘들어서 | 278 | 0 |
27.8%
|
3 |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 어플 등을 통해 관계를 구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서 | 123 | 0 |
12.3%
|
4 |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인간관계에 권태를 느껴서 | 197 | 0 |
19.7%
|
5 | 사회 전반의 개인주의 | 232 | 0 |
23.2%
|
6 | 기타 | 0 | 0 |
0%
|
999 | 모름/무응답 | 38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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