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 2016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장 내 성희롱에 관한 인식과 경험을 파악하여 성희롱 예방 및 근절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으로 구성된 시나리오를 통해 성희롱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하고, 성희롱 경험를 묻는 문항을 통해 가해 및 피해 실태를 확인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정된 상황에 대한 성희롱 판단 및 이 판단에 대한 확신, 가정된 상황에서의 감정, 가정된 상황에서의 대응, 성희롱에 대한 인식, 성역할 고정관념, 성희롱 경험 및 대응조치,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한 경험, 직장 내 성희롱이 발생하는 원인 등이다.

Keywords sexual harassment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gender rolegender sensitiveattitude towards sexsexual awarenesssexual consciousnesssexual knowledgesexual victimizationsex discriminationgender discriminationattitude towards genderattitude toward sexuality; Topics; Crim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