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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사건 처리절차 및 과정 인식조사, 2019 : 피해학생 학부모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9-0055-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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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장명선 /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 교수



초록

이 조사는 학교폭력 사건 발생 시 처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법제 및 정책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포함해 학교폭력을 목격한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생, 학교폭력 피해학생 학부모, 일반학부모와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는 학교종사자 및 학교폭력 전문가로 구성된 학부모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학교폭력 피해학생 학부모에게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폭력 고통정도 및 영향, 학교폭력 피해 후 보호조치, 가해학생의 태도와 반응, 형사고소/민사소송/손해배상청구 여부, 학교폭력 사후처리 과정, 학교폭력 처리과정의 중요성과 만족도, 학교폭력 처리과정 개선방안의 필요성, 학교폭력 예방대책 만족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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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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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
A. 일반사항
B. 학교폭력 인식
C. 학교폭력 피해 및 조치
학교폭력 피해
학교폭력 조치
D. 학교폭력 예방
학교의 학교폭력 절치 및 해결능력
학교폭력 절차 인식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조치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 조치
학교폭력 해결 과정
학교폭력 예방 및 교육문화
중요도
만족도
학교폭력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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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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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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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