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초·중·고·대학교 운동부 지도자가 겪고 있는 전반적인 운동환경과 지도자의 고용환경, 지도자 고충 상황, 지도자 인권의식과 인권 옹호자의 역할 등을 파악하여 인권 친화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경일대학교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초·중·고·대학교 운동부 지도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운동부 합숙소 운영, 학교운동부 지원부서 및 담당자, 학교운동부 예산 출처,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실제 업무, 학교운동부 운영과 관련된 의견 제시 참여 권한, 지도자 채용형태, 지도자 고용관계, 지도자 계약기간 및 임금총액, 지도자 임금수준, 지도자 고충 상황, 운동부 내 경쟁체계 원인, 갑질 피해 경험, 지도자 인권 인식, 다양한 인권 보장에 대한 노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