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Human Rights of School Sports Coaches, 2019

Abstract

이 조사는 초·중·고·대학교 운동부 지도자가 겪고 있는 전반적인 운동환경과 지도자의 고용환경, 지도자 고충 상황, 지도자 인권의식과 인권 옹호자의 역할 등을 파악하여 인권 친화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경일대학교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초·중·고·대학교 운동부 지도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운동부 합숙소 운영, 학교운동부 지원부서 및 담당자, 학교운동부 예산 출처,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실제 업무, 학교운동부 운영과 관련된 의견 제시 참여 권한, 지도자 채용형태, 지도자 고용관계, 지도자 계약기간 및 임금총액, 지도자 임금수준, 지도자 고충 상황, 운동부 내 경쟁체계 원인, 갑질 피해 경험, 지도자 인권 인식, 다양한 인권 보장에 대한 노력 등이다.

Keywords human rightshuman rights violationsinfringement of human rightsportshuman rights protectionemployment conditionsexual violenceverbal violencediscriminationright to studyright to learnconflict;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