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동부 지도자 인권실태조사, 2019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9-0050-V1.0
김상범 / 경일대학교 스포츠학부 교수
이 조사는 초·중·고·대학교 운동부 지도자가 겪고 있는 전반적인 운동환경과 지도자의 고용환경, 지도자 고충 상황, 지도자 인권의식과 인권 옹호자의 역할 등을 파악하여 인권 친화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경일대학교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초·중·고·대학교 운동부 지도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운동부 합숙소 운영, 학교운동부 지원부서 및 담당자, 학교운동부 예산 출처,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실제 업무, 학교운동부 운영과 관련된 의견 제시 참여 권한, 지도자 채용형태, 지도자 고용관계, 지도자 계약기간 및 임금총액, 지도자 임금수준, 지도자 고충 상황, 운동부 내 경쟁체계 원인, 갑질 피해 경험, 지도자 인권 인식, 다양한 인권 보장에 대한 노력 등이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90050.pdf | 설문지 (한글) | 252.08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 | 422 | 0 |
81.5%
|
2 | 여 | 96 | 0 |
1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대 | 45 | 0 |
8.7%
|
2 | 30대 | 190 | 0 |
36.7%
|
3 | 40대 | 208 | 0 |
40.2%
|
4 | 50대 | 67 | 0 |
12.9%
|
5 | 60대 이상 | 8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21 | 0 |
4.1%
|
- | 1 | 23 | 0 |
4.4%
|
- | 2 | 28 | 0 |
5.4%
|
- | 3 | 25 | 0 |
4.8%
|
- | 4 | 33 | 0 |
6.4%
|
- | 5 | 28 | 0 |
5.4%
|
- | 6 | 21 | 0 |
4.1%
|
- | 7 | 25 | 0 |
4.8%
|
- | 8 | 24 | 0 |
4.6%
|
- | 9 | 26 | 0 |
5%
|
- | 10 | 44 | 0 |
8.5%
|
- | 11 | 14 | 0 |
2.7%
|
- | 12 | 17 | 0 |
3.3%
|
- | 13 | 10 | 0 |
1.9%
|
- | 14 | 14 | 0 |
2.7%
|
- | 15 | 37 | 0 |
7.1%
|
- | 16 | 17 | 0 |
3.3%
|
- | 17 | 11 | 0 |
2.1%
|
- | 18 | 17 | 0 |
3.3%
|
- | 19 | 10 | 0 |
1.9%
|
- | 20 | 36 | 0 |
6.9%
|
- | 21 | 6 | 0 |
1.2%
|
- | 22 | 4 | 0 |
0.8%
|
- | 23 | 5 | 0 |
1%
|
- | 24 | 3 | 0 |
0.6%
|
- | 25 | 4 | 0 |
0.8%
|
- | 27 | 2 | 0 |
0.4%
|
- | 28 | 2 | 0 |
0.4%
|
- | 29 | 2 | 0 |
0.4%
|
- | 30 | 5 | 0 |
1%
|
- | 32 | 1 | 0 |
0.2%
|
- | 33 | 1 | 0 |
0.2%
|
- | 34 | 1 | 0 |
0.2%
|
- | 35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94 | 0 |
37.5%
|
- | 1 | 26 | 0 |
5%
|
- | 2 | 19 | 0 |
3.7%
|
- | 3 | 24 | 0 |
4.6%
|
- | 4 | 15 | 0 |
2.9%
|
- | 5 | 22 | 0 |
4.2%
|
- | 6 | 39 | 0 |
7.5%
|
- | 7 | 35 | 0 |
6.8%
|
- | 8 | 24 | 0 |
4.6%
|
- | 9 | 37 | 0 |
7.1%
|
- | 10 | 77 | 0 |
14.9%
|
- | 11 | 6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학교 | 158 | 0 |
30.5%
|
2 | 중학교 | 173 | 0 |
33.4%
|
3 | 고등학교 | 142 | 0 |
27.4%
|
4 | 대학교 | 45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도권(서울 및 경기도 일원) | 175 | 0 |
33.8%
|
2 | 강원권 | 44 | 0 |
8.5%
|
3 | 충청권 | 79 | 0 |
15.3%
|
4 | 전라권 | 85 | 0 |
16.4%
|
5 | 경상권 | 125 | 0 |
24.1%
|
6 | 제주권 | 10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장 | 8 | 0 |
1.5%
|
2 | 감독 | 148 | 0 |
28.6%
|
3 | 코치 | 358 | 0 |
69.1%
|
4 | 트레이너 | 1 | 0 |
0.2%
|
5 | 사감 | 1 | 0 |
0.2%
|
6 | 기타 | 2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감독과코치의 직급이 명확하지않음 | 1 | 0 |
50%
|
- | 강사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라테 | 0 | 0 |
0%
|
2 | 검도 | 9 | 0 |
1.7%
|
3 | 골프 | 2 | 0 |
0.4%
|
4 | 궁도 | 1 | 0 |
0.2%
|
5 | 근대5종 | 2 | 0 |
0.4%
|
6 | 농구 | 14 | 0 |
2.7%
|
7 | 당구 | 0 | 0 |
0%
|
8 | 댄스스포츠 | 0 | 0 |
0%
|
9 | 럭비 | 3 | 0 |
0.6%
|
10 | 레슬링 | 9 | 0 |
1.7%
|
11 | 롤러스포츠 | 6 | 0 |
1.2%
|
12 | 루지 | 0 | 0 |
0%
|
13 | 바둑 | 1 | 0 |
0.2%
|
14 | 바이애슬론 | 3 | 0 |
0.6%
|
15 | 배구 | 13 | 0 |
2.5%
|
16 | 배드민턴 | 17 | 0 |
3.3%
|
17 | 보디빌딩 | 0 | 0 |
0%
|
18 | 복싱 | 9 | 0 |
1.7%
|
19 | 볼링 | 4 | 0 |
0.8%
|
20 | 봅슬레이/스켈레톤 | 0 | 0 |
0%
|
21 | 빙상 | 4 | 0 |
0.8%
|
22 | 사격 | 22 | 0 |
4.2%
|
23 | 산악 | 0 | 0 |
0%
|
24 | 세팍타크로 | 0 | 0 |
0%
|
25 | 수상스키/웨이크스포츠 | 0 | 0 |
0%
|
26 | 수영 | 25 | 0 |
4.8%
|
27 | 수중/핀수영 | 0 | 0 |
0%
|
28 | 스쿼시 | 2 | 0 |
0.4%
|
29 | 스키 | 2 | 0 |
0.4%
|
30 | 승마 | 0 | 0 |
0%
|
31 | 씨름 | 21 | 0 |
4.1%
|
32 | 아이스하키 | 4 | 0 |
0.8%
|
33 | 야구/소프트볼 | 38 | 0 |
7.3%
|
34 | 양궁 | 6 | 0 |
1.2%
|
35 | 에어로빅 | 1 | 0 |
0.2%
|
36 | 역도 | 3 | 0 |
0.6%
|
37 | 요트 | 1 | 0 |
0.2%
|
38 | 우슈 | 3 | 0 |
0.6%
|
39 | 유도 | 17 | 0 |
3.3%
|
40 | 육상 | 55 | 0 |
10.6%
|
41 | 자전거 | 10 | 0 |
1.9%
|
42 | 정구 | 13 | 0 |
2.5%
|
43 | 조정 | 6 | 0 |
1.2%
|
44 | 철인3종 | 1 | 0 |
0.2%
|
45 | 체조 | 13 | 0 |
2.5%
|
46 | 축구 | 66 | 0 |
12.7%
|
47 | 카누 | 7 | 0 |
1.4%
|
48 | 카바디 | 1 | 0 |
0.2%
|
49 | 컬링 | 2 | 0 |
0.4%
|
50 | 탁구 | 19 | 0 |
3.7%
|
51 | 태권도 | 40 | 0 |
7.7%
|
52 | 택견 | 0 | 0 |
0%
|
53 | 테니스 | 9 | 0 |
1.7%
|
54 | 펜싱 | 10 | 0 |
1.9%
|
55 | 하키 | 8 | 0 |
1.5%
|
56 | 핸드볼 | 13 | 0 |
2.5%
|
57 | 기타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비밀성 유지때뮤 | 1 | 0 |
50%
|
- | 종목 말못함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운영한다 | 86 | 0 |
16.6%
|
2 | 운영하지 않는다 | 432 | 0 |
8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주한다 | 59 | 0 |
68.6%
|
2 | 상주하지 않는다 | 27 | 0 |
31.4%
|
-1 | 비해당 | 43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합숙소 사감으로 계약해서 지도와 사감 업무를 함께 담당하고 있다 | 14 | 0 |
16.3%
|
2 | 합숙소 사감으로 계약되어있지는 않지만, 사감의 업무를 겸하고 있다 | 30 | 0 |
34.9%
|
3 | 사감으로 계약되지도 않았고, 사감의 업무도 하지 않는다 | 42 | 0 |
48.8%
|
-1 | 비해당 | 43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운동부 지원부서(담당자)가 있다 | 462 | 0 |
89.2%
|
2 | 운동부 지원부서(담당자)가 없다 | 56 | 0 |
1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8 | 0 |
18.9%
|
1 | 그렇다 | 420 | 0 |
8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76 | 0 |
72.6%
|
1 | 그렇다 | 142 | 0 |
2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55 | 0 |
68.5%
|
1 | 그렇다 | 163 | 0 |
3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03 | 0 |
77.8%
|
1 | 그렇다 | 115 | 0 |
2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교육청, 경남하키협회" | 1 | 0 |
0.9%
|
- | "교육청, 군청" | 1 | 0 |
0.9%
|
- | "지도자,선수" | 1 | 0 |
0.9%
|
- | 감독의 사비를 쓰기도함 | 1 | 0 |
0.9%
|
- | 관할교육청 | 1 | 0 |
0.9%
|
- | 교육지원청 | 3 | 0 |
2.6%
|
- | 교육지원청 및 군청 | 1 | 0 |
0.9%
|
- | 교육지원청.군청 | 1 | 0 |
0.9%
|
- | 교육청 | 66 | 0 |
57.4%
|
- | 교육청 지원금 | 1 | 0 |
0.9%
|
- | 교육청, 시청 | 1 | 0 |
0.9%
|
- | 교육청.체육회 | 1 | 0 |
0.9%
|
- | 교육청지원 | 1 | 0 |
0.9%
|
- | 교육청지원금 | 1 | 0 |
0.9%
|
- | 구단 | 2 | 0 |
1.7%
|
- | 구청 | 2 | 0 |
1.7%
|
- | 군청 | 1 | 0 |
0.9%
|
- | 대학운동부 | 1 | 0 |
0.9%
|
- | 대학총장협의회 | 1 | 0 |
0.9%
|
- | 도교육청 | 1 | 0 |
0.9%
|
- | 동문회 | 1 | 0 |
0.9%
|
- | 모름 | 1 | 0 |
0.9%
|
- | 스포츠총장협의회 | 1 | 0 |
0.9%
|
- | 시청 | 5 | 0 |
4.3%
|
- | 시청ㆍ교육청 | 1 | 0 |
0.9%
|
- | 연맹 | 1 | 0 |
0.9%
|
- | 유도동문 지원금 | 1 | 0 |
0.9%
|
- | 지역후원회 | 1 | 0 |
0.9%
|
- | 지원금 | 1 | 0 |
0.9%
|
- | 지자체 | 3 | 0 |
2.6%
|
- | 지청 | 1 | 0 |
0.9%
|
- | 체육호 | 1 | 0 |
0.9%
|
- | 총장협의회 | 1 | 0 |
0.9%
|
- | 클럽 | 1 | 0 |
0.9%
|
- | 프로구단 | 1 | 0 |
0.9%
|
- | 프로구단 지원금 | 1 | 0 |
0.9%
|
- | 학교자체예산 및 교육청 | 1 | 0 |
0.9%
|
- | 협회 | 3 | 0 |
2.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생선수 훈련지도 업무(훈련, 대회출전 등)만 담당 | 199 | 0 |
38.4%
|
2 | 학생선수 훈련지도 업무와 운동부 관련 행정업무만 담당 | 129 | 0 |
24.9%
|
3 | 학생선수 훈련지도, 합숙소 생활관리 업무를 담당 | 21 | 0 |
4.1%
|
4 | 위에서 언급한 모든 업무를 담당 | 168 | 0 |
32.4%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3 | 0 |
10.2%
|
2 | 그렇지 않다 | 66 | 0 |
12.7%
|
3 | 보통이다 | 167 | 0 |
32.2%
|
4 | 그렇다 | 170 | 0 |
32.8%
|
5 | 매우 그렇다 | 6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5 | 0 |
29.4%
|
1 | 그렇다 | 84 | 0 |
70.6%
|
-1 | 비해당 | 39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1 | 0 |
42.9%
|
1 | 그렇다 | 68 | 0 |
57.1%
|
-1 | 비해당 | 39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6 | 0 |
55.5%
|
1 | 그렇다 | 53 | 0 |
44.5%
|
-1 | 비해당 | 39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6 | 0 |
89.1%
|
1 | 그렇다 | 13 | 0 |
10.9%
|
-1 | 비해당 | 39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갑,을 관계" | 1 | 0 |
7.7%
|
- | "갑과을에 관계, 무조건 운동부는 메달을 따야한다는 생각" | 1 | 0 |
7.7%
|
- | 교장선생님의독단전행동 | 1 | 0 |
7.7%
|
- | 단장님의 갑질 | 1 | 0 |
7.7%
|
- | 비정규직 | 1 | 0 |
7.7%
|
- | 시스템문제 | 1 | 0 |
7.7%
|
- | 예산집행에 따른 책임소재로 인한 지도자배제 | 1 | 0 |
7.7%
|
- | null | 1 | 0 |
7.7%
|
- | 잘모르겠음 | 1 | 0 |
7.7%
|
- | 직권남용 | 1 | 0 |
7.7%
|
- | 책임문제및 정식직원이 아니므로 | 1 | 0 |
7.7%
|
- | 체육회소속코치가 학교행정에 관여할수는 없는것임 | 1 | 0 |
7.7%
|
- | 학교 구성원들의 갑질 | 1 | 0 |
7.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개채용 | 452 | 0 |
87.3%
|
2 | 특별채용 | 38 | 0 |
7.3%
|
3 | 기타 | 28 | 0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개인사설 | 1 | 0 |
3.6%
|
- | 개인운동지도 | 1 | 0 |
3.6%
|
- | 계약없이 선후배소개 | 1 | 0 |
3.6%
|
- | 공개채용이지만 대부분이 내정자가 있음 | 1 | 0 |
3.6%
|
- | 교사가 업무분담 | 1 | 0 |
3.6%
|
- | 교사가 지도 관리 하고 있음 | 1 | 0 |
3.6%
|
- | 권유 | 1 | 0 |
3.6%
|
- | 내부 | 1 | 0 |
3.6%
|
- | 모름 | 2 | 0 |
7.1%
|
- | 무기계약직 | 1 | 0 |
3.6%
|
- | 선임 | 1 | 0 |
3.6%
|
- | 소개 | 1 | 0 |
3.6%
|
- | 수시채용 | 1 | 0 |
3.6%
|
- | 시체육회를 통해 | 1 | 0 |
3.6%
|
- | 은사님 추천 | 1 | 0 |
3.6%
|
- | 인맥 | 1 | 0 |
3.6%
|
- | 자원봉사 | 1 | 0 |
3.6%
|
- | 재능기부 | 1 | 0 |
3.6%
|
- | 전근 | 1 | 0 |
3.6%
|
- | 전적으로 도장에서 수련 | 1 | 0 |
3.6%
|
- | 종목별채용 | 1 | 0 |
3.6%
|
- | 지역과 팀워크 전제한 공개채용 | 1 | 0 |
3.6%
|
- | 체육회 | 1 | 0 |
3.6%
|
- | 추천 | 1 | 0 |
3.6%
|
- | 코치에서 승진 | 1 | 0 |
3.6%
|
- | 클럽팀 | 1 | 0 |
3.6%
|
- | 학부모선택 | 1 | 0 |
3.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간제 계약직 | 366 | 0 |
70.7%
|
2 | 별정직 | 14 | 0 |
2.7%
|
3 | 기능직 | 3 | 0 |
0.6%
|
4 | 정규직(무기계약직 포함) | 107 | 0 |
20.7%
|
5 | 기타 | 28 | 0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년 단위의 계약직 | 1 | 0 |
3.6%
|
- | 1년계약 학교회계직 | 1 | 0 |
3.6%
|
- | 개인 | 1 | 0 |
3.6%
|
- | 개인지도 | 1 | 0 |
3.6%
|
- | 개인코치 | 1 | 0 |
3.6%
|
- | 겸무 | 1 | 0 |
3.6%
|
- | 계약조건 계약한적없습니다 | 1 | 0 |
3.6%
|
- | 계약직 | 5 | 0 |
17.9%
|
- | 교원 | 1 | 0 |
3.6%
|
- | 교육공무직 | 1 | 0 |
3.6%
|
- | 기부활동 | 1 | 0 |
3.6%
|
- | 대학내 교수로 감독은 봉사직 | 1 | 0 |
3.6%
|
- | 무계약 | 1 | 0 |
3.6%
|
- | 무보수 | 1 | 0 |
3.6%
|
- | 봉사직 | 1 | 0 |
3.6%
|
- | 비정규직 | 1 | 0 |
3.6%
|
- | 어떤계약도없음 | 1 | 0 |
3.6%
|
- |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이 없어서 계약자체가 파기됨 | 1 | 0 |
3.6%
|
- | 정규교사 | 1 | 0 |
3.6%
|
- | 짤리는 날까지 | 1 | 0 |
3.6%
|
- | 체육회 소속 기간제 | 1 | 0 |
3.6%
|
- | 체육회파견 | 1 | 0 |
3.6%
|
- | 클럽 | 1 | 0 |
3.6%
|
- | 학부모채용 | 1 | 0 |
3.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1년 | 380 | 0 |
73.4%
|
2 | 2년 | 16 | 0 |
3.1%
|
3 | 3년 | 8 | 0 |
1.5%
|
4 | 4년 이상 | 114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00만원 미만 | 61 | 0 |
11.8%
|
2 | 2,000만원 이상-3,000만원 미만 | 280 | 0 |
54.1%
|
3 | 3,000만원 이상-4,000만원 미만 | 104 | 0 |
20.1%
|
4 | 4,000만원 이상-5,000만원 미만 | 35 | 0 |
6.8%
|
5 | 5,000만원 이상-6,000만원 미만 | 21 | 0 |
4.1%
|
6 | 6,000만원 이상-7,000만원 미만 | 9 | 0 |
1.7%
|
7 | 7,000만원 이상-8,000만원 미만 | 5 | 0 |
1%
|
8 | 8,000만원 이상-9,000만원 미만 | 2 | 0 |
0.4%
|
9 | 9,000만원 이상-1억원 미만 | 1 | 0 |
0.2%
|
10 | 1억원 이상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85 | 0 |
55%
|
1 | 그렇다 | 233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74 | 0 |
52.9%
|
1 | 그렇다 | 244 | 0 |
4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47 | 0 |
86.3%
|
1 | 그렇다 | 71 | 0 |
1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94 | 0 |
76.1%
|
1 | 그렇다 | 124 | 0 |
2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00 | 0 |
96.5%
|
1 | 그렇다 | 18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교육지원청 | 1 | 0 |
5.6%
|
- | 교육청에서 학교로 임금이 들어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1 | 0 |
5.6%
|
- | 구단 | 2 | 0 |
11.1%
|
- | 드래곤즈 | 1 | 0 |
5.6%
|
- | 모름 | 1 | 0 |
5.6%
|
- | 방과후수업 | 1 | 0 |
5.6%
|
- | 시청 | 3 | 0 |
16.7%
|
- | 시체육회 | 1 | 0 |
5.6%
|
- | 없음 | 1 | 0 |
5.6%
|
- | 임금없음 | 1 | 0 |
5.6%
|
- | 지도자 | 1 | 0 |
5.6%
|
- | 지역후원회 | 1 | 0 |
5.6%
|
- | 지청 | 1 | 0 |
5.6%
|
- | 프로구단 | 1 | 0 |
5.6%
|
- | null | 1 | 0 |
5.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251 | 0 |
48.5%
|
2 | 낮다 | 174 | 0 |
33.6%
|
3 | 보통이다 | 88 | 0 |
17%
|
4 | 높다 | 5 | 0 |
1%
|
5 | 매우 높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실제 근무시간이 짧아서 | 15 | 0 |
3.5%
|
2 |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 | 213 | 0 |
50.1%
|
3 | 업무가 쉬워서 | 0 | 0 |
0%
|
4 | 희소성이 없어서 | 5 | 0 |
1.2%
|
5 | 전문성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서 | 3 | 0 |
0.7%
|
6 | 운동부 지도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 | 166 | 0 |
39.1%
|
7 | 기타 | 23 | 0 |
5.4%
|
-1 | 비해당 | 93 | 0 |
2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교수에게 감독직은 봉사, 임금0원" | 1 | 0 |
4.3%
|
- | "비정규직 차별, 전문성, 편견 모두 다" | 1 | 0 |
4.3%
|
- | "초과근무(주말,평일,출장시) 및 출장비 지급이 없어서" | 1 | 0 |
4.3%
|
- | 4대보험 100프로 | 1 | 0 |
4.3%
|
- | 교육청 금액 기준이 낮다 | 1 | 0 |
4.3%
|
- | 교육청 지도자급여산출 | 1 | 0 |
4.3%
|
- | 구단의 편견 | 1 | 0 |
4.3%
|
- | 단장님이 돈밝힘 | 1 | 0 |
4.3%
|
- | 모르겠다 | 1 | 0 |
4.3%
|
- | 비정규직이고 파리목숨이라 급여를 많이 올려 주면 열심히 안한다고 생각한 체육회 과장.국장이 | 1 | 0 |
4.3%
|
- | 업무의 특성을 이해해주지않음 | 1 | 0 |
4.3%
|
- | 예산문제 | 1 | 0 |
4.3%
|
- | 예산이 없다고 합니다 저희 시체육회소속 코치들만 최저 임금수준이 안됩니다 | 1 | 0 |
4.3%
|
- | null | 1 | 0 |
4.3%
|
- | 운영비 에서 비중을 많이 차지해서 | 1 | 0 |
4.3%
|
- | 지방이라 비정규직에 대힐 차별이 최저 임금에도 못 미치는것 같다 엘리트가 생체보다도 급여가 | 1 | 0 |
4.3%
|
- | 지원이 없다 | 1 | 0 |
4.3%
|
- | 체육회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아서 | 1 | 0 |
4.3%
|
- | 학교예산지원없이 학부모후원비로만 운영하기때문에 한정적운영 | 1 | 0 |
4.3%
|
- | 학교체계의 문제 | 1 | 0 |
4.3%
|
- | 학부모부담 | 1 | 0 |
4.3%
|
- | 학부모지출의 한계 | 1 | 0 |
4.3%
|
- | 현재 이런 임금을 받고서도 불평을 말하지 못하였기 때문 | 1 | 0 |
4.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하루 종일 학생들의 운동지도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어서 | 1 | 0 |
20%
|
2 | 체육회, 학부형 등의 보조가 있어서 | 1 | 0 |
20%
|
3 | 업무(스카웃, 훈련지도, 취업 등)의 복잡성 | 1 | 0 |
20%
|
4 | 희소성이 있어서 | 1 | 0 |
20%
|
5 | 전문성이 필요해서 | 1 | 0 |
20%
|
6 | 운동부 지도자를 인정하는 사회 분위기 | 0 | 0 |
0%
|
7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51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입되어 있다 | 474 | 0 |
91.5%
|
2 | 가입되어 있지 않다 | 44 | 0 |
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말훈련, 야간훈련 등으로 인한 추가 수당을 모두 지급 받고 있다 | 122 | 0 |
23.6%
|
2 | 수당문제로 인하여 주말훈련, 야간훈련 등을 승인되지 않아서 훈련을 진행하지 않는다 | 84 | 0 |
16.2%
|
3 | 수당 지급 없이 주말훈련 및 야간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 255 | 0 |
49.2%
|
4 | 기타 | 57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수당과 상관없이 근무시간, 근무상황 때문에 주말 훈련을 진행할수 없다" | 1 | 0 |
1.8%
|
- | null | 1 | 0 |
1.8%
|
- | 10월부터 시행예정이다.하지만 학교에서 지급이 아니라 학부형이 지급하기에 학부모 부담작용 | 1 | 0 |
1.8%
|
- | 15시간 | 1 | 0 |
1.8%
|
- | 겸무 | 1 | 0 |
1.8%
|
- | 계약서를 훈련시간에 맞게 계약을 했습니다 | 1 | 0 |
1.8%
|
- | 다는 못받고 금액이 정해져있다. | 1 | 0 |
1.8%
|
- | 동아리 활동 | 1 | 0 |
1.8%
|
- | 때마다 다름 | 1 | 0 |
1.8%
|
- | 방과후 활동 | 1 | 0 |
1.8%
|
- | 보상휴무 | 1 | 0 |
1.8%
|
- | 소속교 일부 지도자들이 초과근무수당 민사소송을 제기함.그후 휴일에 6시간 수당지급함. | 1 | 0 |
1.8%
|
- | 수당 지급 없이 주말 및 야간훈련을 하지않음 | 1 | 0 |
1.8%
|
- | null | 1 | 0 |
1.8%
|
- | 수당은없음 | 1 | 0 |
1.8%
|
- | 시간 외 수당이 있지만 턱 없이 부족하다. 초과근무를 달지않고 근무하는 시간이 많다 | 1 | 0 |
1.8%
|
- | 시간외 수당이 정해져 있다 | 1 | 0 |
1.8%
|
- | 시간외운동지도못하게함 | 1 | 0 |
1.8%
|
- | 아니다 | 1 | 0 |
1.8%
|
- | 야간훈련시 | 1 | 0 |
1.8%
|
- | 야간훈련은 받고 있지만 주말훈련은 수당을 받고있지않다. | 1 | 0 |
1.8%
|
- | 야간훈련은 수당이 있으나 주말훈련은 학교사정에 따라 다르다 | 1 | 0 |
1.8%
|
- | 없음 | 1 | 0 |
1.8%
|
- | 여건에 맞게 받지 않는다 | 1 | 0 |
1.8%
|
- | 연봉에수당이포함되어있다 | 1 | 0 |
1.8%
|
- | 예산 한정으로 100% 보장이 아님. | 1 | 0 |
1.8%
|
- | 예산이있다면지급하고 학교예산이 없으면 안준다 | 1 | 0 |
1.8%
|
- | 예전 창단시에는 다받지 못했다 | 1 | 0 |
1.8%
|
- | 월 30만원 미만 | 1 | 0 |
1.8%
|
- | 이동수당지급 | 1 | 0 |
1.8%
|
- | 일부 | 1 | 0 |
1.8%
|
- | 일부시간외인정 | 1 | 0 |
1.8%
|
- | 잘 모르겠음 | 1 | 0 |
1.8%
|
- | 전혀없다 | 1 | 0 |
1.8%
|
- | 정해진 수당에 의해 그 만큼 | 1 | 0 |
1.8%
|
- | 종목 특성상 트랙에서 훈련하기 위해 출장을 달고 나가지만 예산이 없다고 받지 않고 있습니다 | 1 | 0 |
1.8%
|
- | 주52시간 이하는 보장받고있으나 대회출전시에는 받지못하고있음 | 1 | 0 |
1.8%
|
- | 주52시간 준수 | 1 | 0 |
1.8%
|
- | 주말 야간 수당은있으나 많이 부족하다 | 1 | 0 |
1.8%
|
- | 주말 훈련시 대체휴무로 대체 | 1 | 0 |
1.8%
|
- | 주말훈련없음 | 1 | 0 |
1.8%
|
- | 지급을 하지만 다 하지 않고 하루중 2~4시간만 수당을 받는다 | 1 | 0 |
1.8%
|
- | 체육회와 학교에서 주는 운영비는 학생들에게 모두 송금 | 1 | 0 |
1.8%
|
- | 초과근무 | 1 | 0 |
1.8%
|
- | 초과근무 최대40만 지원받고 초과분에서는 받지못하고 대체 휴무로 사용하고 있다 | 1 | 0 |
1.8%
|
- | 클럽팀은 교육청 지원이 없습니다 | 1 | 0 |
1.8%
|
- | 탄력근무제 | 1 | 0 |
1.8%
|
- | 탄력적 근무로 수당없음 | 1 | 0 |
1.8%
|
- | 토요스포츠 운영 | 1 | 0 |
1.8%
|
- | 학교 예산 미비로 대체휴무 시행 | 1 | 0 |
1.8%
|
- | 학교에서주는초과근무로정해져있는시간만올리고나머진더이상올릴수없다 | 1 | 0 |
1.8%
|
- | 학부모 부담으로 운영하며 예산부족시 눈치보여 그냥 수당없이 진행 | 1 | 0 |
1.8%
|
- | 학생 수업시간에 맞추어 훈련시간을 조정하고 있다(주말 훈련포함) | 1 | 0 |
1.8%
|
- | 학업 시간후 운동시간이 짧아서 | 1 | 0 |
1.8%
|
- | 후원회비로 인해 모두 기타수당으로 취급하여 따로 받을수 없다. | 1 | 0 |
1.8%
|
- | 훈련을 할 수 없게 한다. 주 52시간 근무 지침때문에 | 1 | 0 |
1.8%
|
- | 훈련지도 안함 | 1 | 0 |
1.8%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8 | 0 |
22.8%
|
1 | 그렇다 | 400 | 0 |
7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28 | 0 |
63.3%
|
1 | 그렇다 | 190 | 0 |
3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73 | 0 |
91.3%
|
1 | 그렇다 | 45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19 | 0 |
80.9%
|
1 | 그렇다 | 99 | 0 |
1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46 | 0 |
66.8%
|
1 | 그렇다 | 172 | 0 |
3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27 | 0 |
82.4%
|
1 | 그렇다 | 91 | 0 |
1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71 | 0 |
90.9%
|
1 | 그렇다 | 47 | 0 |
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김영란법시행이후운동지도자의권한,권리하락.법적으로보장돼지못해서 아이들에게만집중할수없고 학부모" | 1 | 0 |
2.1%
|
- | "성적이 지도자 실적이고, 성적이있어야 선수 진학가능함 그에 따른 압박감 부담감" | 1 | 0 |
2.1%
|
- | "전문직종으로 인정하고 그에합당한대우와 실력향상을 위한 선수개개인의 노력과 연구,안정적지원" | 1 | 0 |
2.1%
|
- | "학교장의관심도~,학교선생님들이나교장의무관심,운동부시스탬을이해못함" | 1 | 0 |
2.1%
|
- | 1정책은제한만가하고2교장은불이익문제로운동부압박3우리나라에서C학점받아서 취업이가능합니까456 | 1 | 0 |
2.1%
|
- | 52시간 근로기준법에의한 훈련일정조절차질 전국대회 및 전지훈련불가 융통성있는근무시간조절필요 | 1 | 0 |
2.1%
|
- | 경기실적에의한 계약관련 | 1 | 0 |
2.1%
|
- | null | 1 | 0 |
2.1%
|
- | 과열된 경쟁체계가 뜻하는게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승패를 가려야 하는 경기에서 경쟁은 | 1 | 0 |
2.1%
|
- | 과열된 경쟁체계가 학교운동부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 1 | 0 |
2.1%
|
- | 구직을 원하는 이는 많으나 한정된 일자리때문 | 1 | 0 |
2.1%
|
- | 규정문제 공무원규정되로하게되면제약이많음현실성이없다고판단됨 | 1 | 0 |
2.1%
|
- | 나는 최선을 다할뿐 과열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음. 내가 할수 있는 한해서 최선을 다할뿐입니다 | 1 | 0 |
2.1%
|
- | 낮은임금과 무기계약직이더라도 아직제도와 규정이 확실치 되지않는 환경속에서 실직이될수있는환경 | 1 | 0 |
2.1%
|
- | 대학부.일반부 분리가되지 않고 전국체전 경쟁때문 | 1 | 0 |
2.1%
|
- | 대학입학에대한 조건충족 | 1 | 0 |
2.1%
|
- | 매년계약에 성적이 안나오면 재계약이 안될수있다고 하니 서로 재계약때문에라도 죽일듯이 성적을 | 1 | 0 |
2.1%
|
- | 모두포함 | 1 | 0 |
2.1%
|
- | 불공정한 대입제도 | 1 | 0 |
2.1%
|
- | 선수 스스로 자발적으로 원하는 경우도 많음 | 1 | 0 |
2.1%
|
- | 선수들의 진학과 재계약 불이익을 보지않으려 | 1 | 0 |
2.1%
|
- | 선수수급문제 | 1 | 0 |
2.1%
|
- | 선수육성에 대한 의욕 | 1 | 0 |
2.1%
|
- | 성적부진 및 학부모진학 문제.지도자들 간의 경쟁. | 1 | 0 |
2.1%
|
- | null | 1 | 0 |
2.1%
|
- | 성적을 내지못하면 재계약 을 빌미로 압박 | 1 | 0 |
2.1%
|
- | 성적저하의 요인을 지도자의 문제로 간주. 그로인한 재계약여부 및 지원여부 결정 | 1 | 0 |
2.1%
|
- | 소년체전.전국체전 특정적인 대회에서의 성적만으로 평가받고 재계약조건 | 1 | 0 |
2.1%
|
- | 순회코치는 한두명이고 지도자는 많고 순회코치급여라고해봐도 년봉이천될까말까이고 저출산으로 | 1 | 0 |
2.1%
|
- | 아이들진학문제 실적이있어야 졸업을하고 실업이든대학이든갈수가있다 | 1 | 0 |
2.1%
|
- | 안좋은건 오히려 더 시키고 좋은건 어떻게든 안해주려는 간섭 | 1 | 0 |
2.1%
|
- | 없음 | 2 | 0 |
4.3%
|
- | 열심히 하는것도 과열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다하고 있습니다 | 1 | 0 |
2.1%
|
- | 우리나라 시스템에서 성적우선주위와 학부모들의 기대치에대한 충족시켜야한다는 부담감 낮은 임금 | 1 | 0 |
2.1%
|
- | 운동부 존재를 성적 아니면 있을 필요가 없다는 평가 | 1 | 0 |
2.1%
|
- | 재계약시 대회 실적이 없으면 재계약이 불가피하기 때문 | 1 | 0 |
2.1%
|
- | 전문스포츠지도자 자격증이 없는 사람은 학교와 계약이 안되기때문 | 1 | 0 |
2.1%
|
- | 전혀 과열되는 상황이 아니다 | 1 | 0 |
2.1%
|
- | null | 1 | 0 |
2.1%
|
- | 지나치진않지만 구체적인 실적언급과 불안정한 고용상태 | 1 | 0 |
2.1%
|
- | 지도교사강요 | 1 | 0 |
2.1%
|
- | 지도자들의영향력이축소되었다 | 1 | 0 |
2.1%
|
- | 코치는 힘이 없다.. 감독의 이간질이 코치들의 실직을 만들수잇다. | 1 | 0 |
2.1%
|
- | 학교안전 우선으로 대회 참가기회 갈 수록 줄어듬 | 1 | 0 |
2.1%
|
- | 학교장 의 실적강요 | 1 | 0 |
2.1%
|
- | 학부모 개인행동 | 1 | 0 |
2.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56 | 0 |
49.4%
|
2 | 없다 | 262 | 0 |
5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장 및 교감 | 124 | 0 |
48.4%
|
2 | 행정실장 등 행정직원 | 18 | 0 |
7%
|
3 | 각 종목 부장교사(지도교사) | 68 | 0 |
26.6%
|
4 | 동문회 임원 | 6 | 0 |
2.3%
|
5 | 기타 | 40 | 0 |
15.6%
|
-1 | 비해당 | 26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교사,교감,교장" | 1 | 0 |
2.5%
|
- | "교장, 교감, 행정실장, 체육부장, 감독, 학부모" | 1 | 0 |
2.5%
|
- | "교장,교감,부장,행정직원" | 1 | 0 |
2.5%
|
- | "교장,행정실장,감독,학부모" | 1 | 0 |
2.5%
|
- | 감독 | 1 | 0 |
2.5%
|
- | 감독 교사 | 1 | 0 |
2.5%
|
- | 계약건을실적으로강요 | 1 | 0 |
2.5%
|
- | 교감 | 1 | 0 |
2.5%
|
- | 교육청 | 1 | 0 |
2.5%
|
- | 교육청 주무관 | 1 | 0 |
2.5%
|
- | 교장 교감 행정실장 | 1 | 0 |
2.5%
|
- | 교장 및 교감 그리고 같은 종목의 지도감독 | 1 | 0 |
2.5%
|
- | 교장 및 부장교사 부장교사의 말을 교장선생님이 거의 믿고 신임 하기때문에 억울한 부분이 다 | 1 | 0 |
2.5%
|
- | 교장 지도교사 | 1 | 0 |
2.5%
|
- | 교장 행정실장 | 1 | 0 |
2.5%
|
- | 교장과 지도교사 | 1 | 0 |
2.5%
|
- | 교장도 그렇고 체육부장선생님도 그렇고 지원해줄수있는것도 15년만에 처음알게됨 | 1 | 0 |
2.5%
|
- | null | 1 | 0 |
2.5%
|
- | 구단 담당자 | 1 | 0 |
2.5%
|
- | 노코맨트 | 1 | 0 |
2.5%
|
- | 다른과목 부장선생 | 1 | 0 |
2.5%
|
- | 단장 | 1 | 0 |
2.5%
|
- | 대학교학과교수 | 1 | 0 |
2.5%
|
- | 미응답. | 1 | 0 |
2.5%
|
- | 반말과 말바꾸기 | 1 | 0 |
2.5%
|
- | 부장교사 교감 교장 | 1 | 0 |
2.5%
|
- | 성제지상주위모든직원 | 1 | 0 |
2.5%
|
- | null | 1 | 0 |
2.5%
|
- | 없음 | 1 | 0 |
2.5%
|
- | null | 1 | 0 |
2.5%
|
- | 주요직위자들 관련없는부장들도 그놈의 성적 성적 오히려 선생님들이 더 성적을 외친다 | 1 | 0 |
2.5%
|
- | null | 1 | 0 |
2.5%
|
- | 체육부장교사 및 소속교출신의 체육교사 | 1 | 0 |
2.5%
|
- | 체육회 담당직원 | 1 | 0 |
2.5%
|
- | 체육회직원 | 1 | 0 |
2.5%
|
- | 학교선생님들(학생선수라고히면서수업이나이런건다참여하라하면서운덩부가아닌학교에서생활하다아이들로다 | 1 | 0 |
2.5%
|
- | 학부모 | 1 | 0 |
2.5%
|
- | 학부모간섭 | 1 | 0 |
2.5%
|
- | 학생과 과장.계장.주무담당 | 1 | 0 |
2.5%
|
- | 행정실직원1순위 부장.지도교사 2순위 | 1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직업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언행과 강압 | 100 | 0 |
39.1%
|
2 | 훈련내용, 시간, 방법 등에 대한 간섭과 지시 | 57 | 0 |
22.3%
|
3 | 훈련 및 지도 업무 외 행사, 업무 지시 | 26 | 0 |
10.2%
|
4 | 주말훈련 등 필요사항에 대한 승인 거부 | 32 | 0 |
12.5%
|
5 | 기타 | 41 | 0 |
16%
|
-1 | 비해당 | 26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2,3번이 해당" | 1 | 0 |
2.4%
|
- | null | 1 | 0 |
2.4%
|
- | "사생활, 전지훈련 관내출장과 초과근무 없에고 훈련과 경기에서 아이들을 훈계하고 전술에대해" | 1 | 0 |
2.4%
|
- | "위 사항 다 포함, 그놈의 소체성적을 시작으로" | 1 | 0 |
2.4%
|
- | "직업의 안정성 위협, 훈련방법 간섭, 지도교사의 업무를 지시, 근무시간조정 거부" | 1 | 0 |
2.4%
|
- | "출장금지,업무외 행사지시" | 1 | 0 |
2.4%
|
- | "회식강요, 노래방, 개인의견무시" | 1 | 0 |
2.4%
|
- | "훈련내용,시간,방법 등에 대한 간섭과 지시,주말훈련 등 필요사항에 대한 승인 거부" | 1 | 0 |
2.4%
|
- | "훈련시간, 장소, 방법및 주말훈련 승인 거부" | 1 | 0 |
2.4%
|
- | 1.2.3.4. 모두 해당 | 1 | 0 |
2.4%
|
- | 22-2 모두 해당됩니다 | 1 | 0 |
2.4%
|
- | 감독의스타일이맞지안는다고.. | 1 | 0 |
2.4%
|
- | 당시 1학년들에대한 대회참가불허.전지훈련 불허 | 1 | 0 |
2.4%
|
- | 대회참가신청서를 바로바로 직인을 찍어주지않고 소체에서 입상해도 현수막을 못걸어주겠다는 갑질 | 1 | 0 |
2.4%
|
- | 대회출전 불허 | 1 | 0 |
2.4%
|
- | 반말 과 말 바꾸기 | 1 | 0 |
2.4%
|
- | 부장이 해야될 업무를 모두 시키고 문제가 있을시 책임을 전가시키고 본인은 뒤로 빠지는상황 | 1 | 0 |
2.4%
|
- | 비정규직으로의 재계약건을 앞세워 강압적인 지도업무외 수업. 다른업무 지시 | 1 | 0 |
2.4%
|
- | 사회체육강행 | 1 | 0 |
2.4%
|
- | 성적없음 계약해지한다는 강요 | 1 | 0 |
2.4%
|
- | 성적에 관한 결과로 지도자들의 능력을 의심하는 언행. | 1 | 0 |
2.4%
|
- | 성적에 대한 강요와 압박 | 1 | 0 |
2.4%
|
- | 성적이 없으면 운동부 해체한다 | 1 | 0 |
2.4%
|
- | 세번째 빼고 모두다 | 1 | 0 |
2.4%
|
- | 시합 앞두고 선수들에게 학교행사 참여 강요 | 1 | 0 |
2.4%
|
- | 시합을 나가기위한 아부 | 1 | 0 |
2.4%
|
- | 실적 | 1 | 0 |
2.4%
|
- | 운동부 지도자라 하여 반 사회적 혹은 잠재적 문제인일 것이라는 인식에서 나오는 감정적 피해 | 1 | 0 |
2.4%
|
- | 위 4 가지 내용 전체포함 | 1 | 0 |
2.4%
|
- | 위 내용 4개 | 1 | 0 |
2.4%
|
- | 위 내용다 | 1 | 0 |
2.4%
|
- | null | 1 | 0 |
2.4%
|
- | 위에 모두 | 1 | 0 |
2.4%
|
- | 자녀출전문제 | 1 | 0 |
2.4%
|
- | 재계약불가 또는 종목을 해체하겠다 | 1 | 0 |
2.4%
|
- | 주52시간 관련하여 대회출전 수업결손 학교에서ㅜ책임 안질려구하는 안전문제 학교장의 권한 | 1 | 0 |
2.4%
|
- | 주말훈련 제한 출장비를 주지 않으려고 대회도 나가지 말라고 한다. | 1 | 0 |
2.4%
|
- | null | 1 | 0 |
2.4%
|
- | 직업의안전성무시 훈련간섭 | 1 | 0 |
2.4%
|
- | 출전금지 | 1 | 0 |
2.4%
|
- | 학생 선발에 관한 건. 학폭위 해당자는 무조건 반대 | 1 | 0 |
2.4%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9 | 0 |
34.8%
|
2 | 그렇지 않다 | 55 | 0 |
21.5%
|
3 | 보통이다 | 41 | 0 |
16%
|
4 | 그렇다 | 40 | 0 |
15.6%
|
5 | 매우 그렇다 | 31 | 0 |
12.1%
|
-1 | 비해당 | 26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1 | 0 |
12.1%
|
2 | 그렇지 않다 | 31 | 0 |
12.1%
|
3 | 보통이다 | 48 | 0 |
18.8%
|
4 | 그렇다 | 75 | 0 |
29.3%
|
5 | 매우 그렇다 | 71 | 0 |
27.7%
|
-1 | 비해당 | 26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낮은 임금과 불안정한 신분 | 260 | 0 |
50.2%
|
2 | 운동부 지도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시선 | 25 | 0 |
4.8%
|
3 | 요구사항과 평가사항의 불일치 | 70 | 0 |
13.5%
|
4 | 선수 확보와 진학의 어려움 | 119 | 0 |
23%
|
5 | 기타 | 44 | 0 |
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3번 낮은 임금과 불안정한 신분 과 지도자 평가는 요구사항과 평가사항에 대한 불일치" | 1 | 0 |
2.3%
|
- | "낮은 임금, 불안정한 신분, 선수 확보와 진학의 어려움" | 1 | 0 |
2.3%
|
- | "낮은임금과 불안정한 신분, 선수확보와 진학의 어려움" | 1 | 0 |
2.3%
|
- | "낮은임금과 불안정한신분,선수확보" | 1 | 0 |
2.3%
|
- | "불안정한 신분의 문제로 낮은임금과 점점 많아지는 요구사항(학교수업, 행사참여)" | 1 | 0 |
2.3%
|
- | 1.3.4 모두 해당 | 1 | 0 |
2.3%
|
- | 23번 모두 해당 | 1 | 0 |
2.3%
|
- | 23번 모든 사항 | 1 | 0 |
2.3%
|
- | 개인시간부족 | 1 | 0 |
2.3%
|
- | 교권추락의학생지도 | 1 | 0 |
2.3%
|
- | 교육부 정책 | 1 | 0 |
2.3%
|
- | 규정자체가운동부와안맞음 정책적으로무지한것같다 | 1 | 0 |
2.3%
|
- | 낮은임금과 불안정한 신분 및 요구사항과 평가사항의 불일치 | 1 | 0 |
2.3%
|
- | null | 1 | 0 |
2.3%
|
- | 단장갑질 | 1 | 0 |
2.3%
|
- | 모두 다 | 1 | 0 |
2.3%
|
- | 모두 해당하며 학생들에게만 인권을 요구.막상 지도자들에 인권은 하나도 없는것 같다 | 1 | 0 |
2.3%
|
- | 선수 확보가 제일문제. 초등 및 리틀야구 선수들이 진학에 쉬운 중학교로 선수들이 모임. | 1 | 0 |
2.3%
|
- | 선수확보와진학의 어려움 낮은 임금과 불안정한 신분 | 1 | 0 |
2.3%
|
- | 성적보다 성장을 중시하라는 요구를 하고서는 성적으로 평가하는 문제 | 1 | 0 |
2.3%
|
- | null | 1 | 0 |
2.3%
|
- | 올바른 학생들의학습권과 비율적인 스포츠활동중인데 잘못된방법들만 확대하는 상황때문에 힘들다 | 1 | 0 |
2.3%
|
- | 위 4가지 내용 모두포함. | 1 | 0 |
2.3%
|
- | 위 내용 다 포함됨 | 1 | 0 |
2.3%
|
- | 위 내용모두 | 1 | 0 |
2.3%
|
- | null | 1 | 0 |
2.3%
|
- | 위 사항이 전부 포함됨 | 1 | 0 |
2.3%
|
- | 위내용다 구체적으로 적기에 너무 많다 | 1 | 0 |
2.3%
|
- | 위내용요두포함 됨 | 1 | 0 |
2.3%
|
- | 위내용전부 | 1 | 0 |
2.3%
|
- | 위에 내용 다포함 됨 | 1 | 0 |
2.3%
|
- | 위에 보기 전부입니다 | 1 | 0 |
2.3%
|
- | 위에모든 사항이 포함됨 | 1 | 0 |
2.3%
|
- | 위에서 언급한 모든 사항 | 1 | 0 |
2.3%
|
- | null | 1 | 0 |
2.3%
|
- | 위의 사항이 모두 해당됨 | 1 | 0 |
2.3%
|
- | 인식과 시선 을제외한 모든 사항 | 1 | 0 |
2.3%
|
- | 잘못된 학부모님들의 지도자 흔들기. | 1 | 0 |
2.3%
|
- | 조직의 위계에 의한 불합리한 행정및일처리의절차문제 | 1 | 0 |
2.3%
|
- | 지나친 감사 | 1 | 0 |
2.3%
|
- | null | 1 | 0 |
2.3%
|
- | 학교에서전혀도움을주지않고서로책임회피만하려고함 | 1 | 0 |
2.3%
|
- | 학부모들의 간섭과 억압 | 1 | 0 |
2.3%
|
- | 현재 어려움이 없음 | 1 | 0 |
2.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신분의 안정과 현실적인 임금 지급 | 380 | 0 |
73.4%
|
2 | 훈련과 지도에 대한 자율권 보장 | 16 | 0 |
3.1%
|
3 | 지도자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하고, 이 외 업무부여를 제한 | 23 | 0 |
4.4%
|
4 | 공정한 경쟁구조 마련을 위한 합리적인 시스템 구축 | 71 | 0 |
13.7%
|
5 | 기타 | 28 | 0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신분안정, 현실적인 임금, 훈련과 지도에 대한자율권!" | 1 | 0 |
3.6%
|
- | "훈련지도 자율권, 정규직 전환" | 1 | 0 |
3.6%
|
- | 24번 모두 해당 | 1 | 0 |
3.6%
|
- | 갑질금지 지도자신뢰해야한다 | 1 | 0 |
3.6%
|
- | 교장의 의지와추진력 부족 | 1 | 0 |
3.6%
|
- | 내가 아이들 가르치로온 지도자인지 체육회 일용직 노가다꾼인지 알수가 없어요..위에내용 플러 | 1 | 0 |
3.6%
|
- | 단장이 없어야함 | 1 | 0 |
3.6%
|
- | 매년 재계약 이 아닌 무기직으로 전환 | 1 | 0 |
3.6%
|
- | 모두 | 1 | 0 |
3.6%
|
- | 모두 다 이루어져야 한다 | 1 | 0 |
3.6%
|
- | 모두 포함.성적제가 사라져야 한다. | 1 | 0 |
3.6%
|
- | null | 1 | 0 |
3.6%
|
- | 신분안정및지도권보장 | 1 | 0 |
3.6%
|
- | 신분의 안정과 현실적인 임금 지급 및 지도자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한다. | 1 | 0 |
3.6%
|
- | 신분의 안정이 이뤄지면 갑질이나 부정적인시선이 조금은 없어질거라고 생각합니다.본인업무외 | 1 | 0 |
3.6%
|
- | 위 4 가지 모두포함 | 1 | 0 |
3.6%
|
- | 위 모두 필요하다 | 1 | 0 |
3.6%
|
- | 위 모든사항 및 실적지상주의 | 1 | 0 |
3.6%
|
- | 위 사항들 모두 | 1 | 0 |
3.6%
|
- | 위 사항이 모두 포함되야함 | 1 | 0 |
3.6%
|
- | 위 상황이 모두 포함 | 1 | 0 |
3.6%
|
- | 위내용 모두 필요함 | 1 | 0 |
3.6%
|
- | 위내용전부 | 1 | 0 |
3.6%
|
- | 입금 인상과 지도자의 권한을 확대하여 지도교사의 역할이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한다 | 1 | 0 |
3.6%
|
- | 지도에 대한 자율권을 보장하며 지도자로서 선수들을 지도하는데에 집중할수 있는 환경 구성 | 1 | 0 |
3.6%
|
- | 지도자업무 범위를제외한 모든항목 | 1 | 0 |
3.6%
|
- | 학교장및교사들의 운동부인식개선 | 1 | 0 |
3.6%
|
- | 훈련과 학교수업을 별개의 과정으로 인식하여 구분하는 이분법적인 잣대를 지양! 둘다 교육임! | 1 | 0 |
3.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현재 훈련비 지원시스템으로 인한 경쟁과도 현상 및 갑질 유발 현상 | 320 | 0 |
61.8%
|
2 | 임금의 출처가 학부모로 인한 운영 간섭의 문제 | 65 | 0 |
12.5%
|
3 | 동문회의 운영 간섭과 압박 | 8 | 0 |
1.5%
|
4 | 해당 종목 단체의 부적절한 관행에 의한 공정성 결여 문제 | 23 | 0 |
4.4%
|
5 | 기타 | 102 | 0 |
1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무관심, 평소 관심부족, 성적만 보고" | 1 | 0 |
1%
|
- | "학교, 교육청의 의견불일치로 전지훈련 및 대회출전을 자유롭게 할 수 없다." | 1 | 0 |
1%
|
- | 1년 단위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학교 관계자의 무언의 압박이 존재함 | 1 | 0 |
1%
|
- | 각시도및전국대회참가시 직인받는문제부터 모든대회를 자비부담으로 나가야하는 소체금메달입상시키는 | 1 | 0 |
1%
|
- | 갑 을관계 | 1 | 0 |
1%
|
- | 고용형태 불안정 | 1 | 0 |
1%
|
- | 공무원규정과운동부는전혀맞지않는제도를하기에어려운점이있다 | 1 | 0 |
1%
|
- | null | 1 | 0 |
1%
|
- | null | 1 | 0 |
1%
|
- | 교육청의 권고안으로 제일 힘듭니다 | 1 | 0 |
1%
|
- | 교육청의 무분별한 제한 및 강요 학교장의 갑질. | 1 | 0 |
1%
|
- | 낮은 임금 | 1 | 0 |
1%
|
- | 단장갑질 | 1 | 0 |
1%
|
- | null | 1 | 0 |
1%
|
- | 모든 권한이 학교장에게 있기 때문에 밉보이면 안된다 | 1 | 0 |
1%
|
- | 무조건 안된다는 교육청에 법안 | 1 | 0 |
1%
|
- | 별 어려움 없다 | 1 | 0 |
1%
|
- | 본인 자식들만을 위한 학부모의 행동 | 1 | 0 |
1%
|
- | 부모간섭 | 1 | 0 |
1%
|
- | 불안한고용형태 | 1 | 0 |
1%
|
- | 비인기종목에대한 학교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지원부족 | 1 | 0 |
1%
|
- | 생각해본적없다 | 1 | 0 |
1%
|
- | 선수 수급 문제가 힘듬 초등학교에서 진학이 안됨 | 1 | 0 |
1%
|
- | 선수 수급부터 선수들에게 장래보장이 명확하게 해줄수없는 것 | 1 | 0 |
1%
|
- | 선수 수급이 어려운점 | 1 | 0 |
1%
|
- | 선수진학 | 1 | 0 |
1%
|
- | 성적위주로 평가 | 1 | 0 |
1%
|
- | 소통 너무 부족 | 1 | 0 |
1%
|
- | 스카웃중학교의갑질 | 1 | 0 |
1%
|
- | 시합때 불공정한 판정이 많이 나옴 | 1 | 0 |
1%
|
- | 신분보장이지않아서 눈치를보며지도해야함 | 1 | 0 |
1%
|
- | 신분불안 | 1 | 0 |
1%
|
- | 신분안정.정규직 | 1 | 0 |
1%
|
- | 실질적인 금여가작기때문에 방과후비로 월급을보조받으면서가르치는데그거에대한학부모들한테눈치보임 | 1 | 0 |
1%
|
- | null | 1 | 0 |
1%
|
- | 언제나 을의 입장 | 1 | 0 |
1%
|
- | 없은 | 1 | 0 |
1%
|
- | 없음 | 30 | 0 |
30.6%
|
- | 엘리트체육에 대해 모르고 있음 | 1 | 0 |
1%
|
- | 예산 부족! | 1 | 0 |
1%
|
- | 예산.성적.선수육성.인금 알면서 뭘묻냐? | 1 | 0 |
1%
|
- | 외부훈련 간섭 | 1 | 0 |
1%
|
- | 운동과 관련 없는 감독이 와서 힘듬 | 1 | 0 |
1%
|
- | 운동과 관련없는 전공을 가진분들이 운동부 감독이 되는것 | 1 | 0 |
1%
|
- | 운동부를운영하면서상급학교진학이나실업팀진로가어려운것같다 | 1 | 0 |
1%
|
- | 운동부존재가 필요없다고느끼는 학교관계자들의 냉대 | 1 | 0 |
1%
|
- | 운동부해체가능성 | 1 | 0 |
1%
|
- | 인권의 대한 인식 | 1 | 0 |
1%
|
- | 인맥 | 1 | 0 |
1%
|
- | 재직기간이 짧아 아직까지는 없음 | 1 | 0 |
1%
|
- | 종목에대한 이해도가 부족한상태에서 간섭과 압박 | 1 | 0 |
1%
|
- | null | 1 | 0 |
1%
|
- | 체육회 교육청비인기종목 예산 지원 부탁 | 1 | 0 |
1%
|
- | 체육회 및 국립대 재정적 지원 부족 | 1 | 0 |
1%
|
- | 코치가 너무 힘이 없다 성적은 내기 위해 의지대로 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함 | 1 | 0 |
1%
|
- | 투명하고 올바르게 하면 문제될건 없는듯 합니다. | 1 | 0 |
1%
|
- | 특별히 없음 | 1 | 0 |
1%
|
- | 학교담당업무자와 학교장의 무관심 | 1 | 0 |
1%
|
- | 학부모 밎교 사들의이하부족ㅡ운동부 이해부족 | 1 | 0 |
1%
|
- | null | 1 | 0 |
1%
|
- | 학부모의 갑질과 무리한 요구 | 1 | 0 |
1%
|
- | 학부모이해관계 | 1 | 0 |
1%
|
- | null | 1 | 0 |
1%
|
- | 현재 없음 | 1 | 0 |
1%
|
- | 협회의 문제점 | 1 | 0 |
1%
|
- | 협회의 진행문제 | 1 | 0 |
1%
|
- | 혼련시간 부족 | 1 | 0 |
1%
|
- | 훈련비 부족 | 1 | 0 |
1%
|
- | 훈련시설과 시간보장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2 | 0 |
13.9%
|
1 | 그렇다 | 446 | 0 |
8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83 | 0 |
35.3%
|
1 | 그렇다 | 335 | 0 |
6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32 | 0 |
44.8%
|
1 | 그렇다 | 286 | 0 |
5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04 | 0 |
58.7%
|
1 | 그렇다 | 214 | 0 |
4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48 | 0 |
67.2%
|
1 | 그렇다 | 170 | 0 |
3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24 | 0 |
81.9%
|
1 | 그렇다 | 94 | 0 |
1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09 | 0 |
79%
|
1 | 그렇다 | 109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0.8%
|
2 | 그렇지 않다 | 2 | 0 |
0.4%
|
3 | 보통이다 | 33 | 0 |
6.4%
|
4 | 그렇다 | 204 | 0 |
39.4%
|
5 | 매우 그렇다 | 275 | 0 |
5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0.4%
|
2 | 그렇지 않다 | 1 | 0 |
0.2%
|
3 | 보통이다 | 20 | 0 |
3.9%
|
4 | 그렇다 | 179 | 0 |
34.6%
|
5 | 매우 그렇다 | 316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4 | 0 |
0.8%
|
3 | 보통이다 | 40 | 0 |
7.7%
|
4 | 그렇다 | 170 | 0 |
32.8%
|
5 | 매우 그렇다 | 304 | 0 |
5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43 | 0 |
27.6%
|
2 | 그렇지 않다 | 209 | 0 |
40.3%
|
3 | 보통이다 | 142 | 0 |
27.4%
|
4 | 그렇다 | 16 | 0 |
3.1%
|
5 | 매우 그렇다 | 8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29 | 0 |
63.5%
|
2 | 그렇지 않다 | 155 | 0 |
29.9%
|
3 | 보통이다 | 30 | 0 |
5.8%
|
4 | 그렇다 | 3 | 0 |
0.6%
|
5 | 매우 그렇다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2 | 0 |
2.3%
|
2 | 그렇지 않다 | 2 | 0 |
0.4%
|
3 | 보통이다 | 14 | 0 |
2.7%
|
4 | 그렇다 | 174 | 0 |
33.6%
|
5 | 매우 그렇다 | 316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56 | 0 |
30.1%
|
2 | 그렇지 않다 | 118 | 0 |
22.8%
|
3 | 보통이다 | 148 | 0 |
28.6%
|
4 | 그렇다 | 87 | 0 |
16.8%
|
5 | 매우 그렇다 | 9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0.4%
|
2 | 그렇지 않다 | 3 | 0 |
0.6%
|
3 | 보통이다 | 26 | 0 |
5%
|
4 | 그렇다 | 241 | 0 |
46.5%
|
5 | 매우 그렇다 | 246 | 0 |
4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2%
|
2 | 그렇지 않다 | 1 | 0 |
0.2%
|
3 | 보통이다 | 7 | 0 |
1.4%
|
4 | 그렇다 | 148 | 0 |
28.6%
|
5 | 매우 그렇다 | 361 | 0 |
6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 | 0 |
2.1%
|
2 | 그렇지 않다 | 5 | 0 |
1%
|
3 | 보통이다 | 8 | 0 |
1.5%
|
4 | 그렇다 | 138 | 0 |
26.6%
|
5 | 매우 그렇다 | 356 | 0 |
6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0 | 0 |
0%
|
3 | 보통이다 | 7 | 0 |
1.4%
|
4 | 그렇다 | 174 | 0 |
33.6%
|
5 | 매우 그렇다 | 337 | 0 |
6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0 | 0 |
0%
|
3 | 보통이다 | 16 | 0 |
3.1%
|
4 | 그렇다 | 201 | 0 |
38.8%
|
5 | 매우 그렇다 | 301 | 0 |
5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0.4%
|
3 | 보통이다 | 21 | 0 |
4.1%
|
4 | 그렇다 | 185 | 0 |
35.7%
|
5 | 매우 그렇다 | 310 | 0 |
5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0.4%
|
3 | 보통이다 | 50 | 0 |
9.7%
|
4 | 그렇다 | 179 | 0 |
34.6%
|
5 | 매우 그렇다 | 287 | 0 |
5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0.4%
|
2 | 그렇지 않다 | 3 | 0 |
0.6%
|
3 | 보통이다 | 24 | 0 |
4.6%
|
4 | 그렇다 | 166 | 0 |
32%
|
5 | 매우 그렇다 | 323 | 0 |
6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0 | 0 |
0%
|
3 | 보통이다 | 14 | 0 |
2.7%
|
4 | 그렇다 | 193 | 0 |
37.3%
|
5 | 매우 그렇다 | 311 | 0 |
6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0 | 0 |
0%
|
3 | 보통이다 | 10 | 0 |
1.9%
|
4 | 그렇다 | 189 | 0 |
36.5%
|
5 | 매우 그렇다 | 319 | 0 |
6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 | 0 |
0.2%
|
3 | 보통이다 | 40 | 0 |
7.7%
|
4 | 그렇다 | 208 | 0 |
40.2%
|
5 | 매우 그렇다 | 269 | 0 |
5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 | 0 |
0.2%
|
3 | 보통이다 | 24 | 0 |
4.6%
|
4 | 그렇다 | 215 | 0 |
41.5%
|
5 | 매우 그렇다 | 278 | 0 |
5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2%
|
2 | 그렇지 않다 | 3 | 0 |
0.6%
|
3 | 보통이다 | 34 | 0 |
6.6%
|
4 | 그렇다 | 192 | 0 |
37.1%
|
5 | 매우 그렇다 | 288 | 0 |
55.6%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