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Economic Activities of Women in Busan, 2018 : Employed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실태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실태조사로, 2010년과 2015년에 2차례 시행되었고, ‘부산광역시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촉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2018년부터는 3년 주기로 시행되고 있다. 조사대상은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20-64세 여성이며, 취업상태에 따라 취업자와 미취업자별로 설문문항을 구성하고, 취업상태, 미취업자 구직활동 및 취업욕구, 직업교육훈련 관련 동일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18년에 취업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

1. 전반적인 취업에 관한 사항

취업형태, 취업산업, 근로여건(보수, 직장규모, 근로시간, 근속기간, 업무만족도, 감정노동경험 등), 취업직종, 취직정보획득경로, 취업동기,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직장 내 가족친화제도 존재 유무 및 사용 여부, 사업체 업종, 창업동기, 창업기간, 창업 및 사업체 운영 시 지원기관 이용 경험 및 서비스

2. 경력단절 및 일과 생활의 균형 관련 사항

경력단절 경험 및 횟수, 경력단절 기간, 경력단절 이유, 경력단절 시기, 직장과 가정 양립의 어려움으로 인한 퇴사 경험, 경력유지를 위해 필요한 사항, 가사일 소요 시간, 가족 내 가사일 분담 비율, 돌봄 대상 존재 여부 및 주체

3. 직업교육훈련 관련 사항

직업교육훈련 참여 경험 및 목적, 직업교육훈련 참여기관, 직업교육훈련의 취업 및 창업 도움 정도, 직업교육훈련 참여 희망 여부, 직업교육훈련 희망 직종, 자격증 소지 유무와 유형

4. 여성경제활동 지원정책 관련 사항

여성경제활동 지원정책의 도움 인식, 여성의 성공적인 취업 및 창업을 위한 부산시의 추진 희망 정책, 시간선택제 일자리 취직 의향, 취직 희망이유, 희망 근무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