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Economic Activities of Women in Busan, 2018 : Unemployed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실태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실태조사로, 2010년과 2015년에 2차례 시행되었고, ‘부산광역시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촉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2018년부터는 3년 주기로 시행되고 있다. 조사대상은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20-64세 여성이며, 취업상태에 따라 취업자와 미취업자별로 설문문항을 구성하고, 취업상태, 미취업자 구직활동 및 취업욕구, 직업교육훈련 관련 동일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18년에 미취업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

1. 취업 및 창업 관련 사항

취업 및 창업 경험 및 횟수, 최근 1개월 이상 근무 취업 형태 및 직종(업종), 근무조건(보수, 직장규모, 근무시간, 근속기간, 업무만족도 등)

2. 경력단절 및 일과 생활의 균형 관련 사항

경력단절 기간, 경력단절 이유, 경력단절 시기, 직장과 가정 양립의 어려움으로 인한 퇴사 경험, 일과 생활의 균형 상태, 가사 일 소요 시간, 가족 내 가사일 분담 비율, 돌봄 대상 존재 여부 및 주체

3. 구직 활동 및 취업 욕구

구직 활동 경험, 구직 정보획득 경로, 미취업 이유, 창업(준비)활동 경험, 창업 정보획득 경로, 미창업 이유, 구직 및 창업 활동 미참여 이유, 경제활동 계획 여부, 취업거부 이유, 취직 목적, 희망 취직 직종, 취직 시 희망 근무조건, 취직 시 필요 지원 사항, 취직 결정 조건, 창업 희망 목적, 희망 창업 업종 및 형태, 근무조건, 창업 시 필요 지원 사항

4. 직업교육훈련 관련 사항

직업교육훈련 참여 경험 및 목적, 직업교육훈련 참여기관, 직업교육훈련의 취업 및 창업 도움 정도, 미참여 이유, 직업교육훈련 참여 희망 여부, 직업교육훈련 희망 직종

5. 여성경제활동지원정책 관련 사항

여성경제활동지원정책의 도움 인식, 여성의 성공적인 취업 및 창업을 위한 부산시의 추진 희망 정책, 시간선택제 일자리 취직 의향, 취직희망이유, 희망 근무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