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국내 거주 이주민의 정치적·시민적 권리 보장 실태를 파악하여 사회통합의 제도적·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국내에 거주하는 이주민과 이주민 지원 기관 및 관련 단체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이주민 지원 기관 및 관련 단체 업무담당자에게 수집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이주민 권리에 대한 인지, 한국사회에서 인정받는 이주민의 정치적 권리, 이주민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권리, 이주민의 참정권과 정치적 자유권이 미칠 영향, 이주민의 권리를 보장하고 안정적인 사회통합을 위해 바뀌어야 할 정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