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Living Conditions of Youth, 2019

Abstract

이 조사는 우리나라 청년들의 소득, 주거, 고용, 문화, 여가 및 경제상황을 살펴보고 빈곤청년들의 생활실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청년의 사회적 불평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청년정책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평택대학교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빈곤청년을 포함하여 만 19세 이상 34세의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부모와 동거 여부 및 주거비 조달 방법, 거주지역 환경 평가, 월평균 지출액, 지출 비중 우선순위, 채무 여부 및 원인, 경제적 형편으로 인한 어려움, 경제활동 상태, 고용지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및 이유, 일상생활 시간 빈곤 정도, 주관적 건강 인식, 정신적 건강 인식, 스트레스 정도,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포기 영역, 청년정책 우선 지원 대상, 일상생활 청년으로서 불편함과 어려움, 청년수당/배당 경험 및 인식, 청년 관련 정책 우선순위 등이다.

Keywords employmentjob searchjob seekingjob huntingseeking employmentstress (psychological)mental healthdepressionmelancholydebt (liabilities)part-time jobArbeitresidential environmentworking povertypovertycultural activitiesleisure lifeearned incomeyouth employmentyouth policy;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