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Social Economy Regional Resource, 2020 : Local Resident

Abstract

이 조사는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기반 마련과 지역중심 사회적경제 정책 발굴 및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목적으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지역별 사회적경제 관련 자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2020년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구축지원 사업'에 참여한 전국 77개 기초자치단체(시군구)의 해당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주민, 담당공무원이며, 이들에게 관련 자원,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만 19-69세 주민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 내용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주민인식, 모임/조직활동 참여, 지역연대감, 일상생활 활동을 같이 하는 사람, 이웃과의 연계에 대한 인식, 지역공동체 구성원 의식, 자원봉사활동 참여 및 인식, 지역구성원 및 기관/단체에 대한 신뢰도, 주관적인 삶의 질,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적경제에 대한 가치 공유 등이다.

Keywords social economysocial enterprisesocial relationssocial trustsocial participationsocial environmentcommunitylocal communitylocal communitieslocal consciousnessvoluntary worksatisfactiondegree of life satisfactionlevel of life satisfactionresidential satisfaction levelregional economyinstitutional reliabilityreliability;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