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기반 마련과 지역중심 사회적경제 정책 발굴 및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목적으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지역별 사회적경제 관련 자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2020년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구축지원 사업'에 참여한 전국 77개 기초자치단체(시군구)의 해당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주민, 담당공무원이며, 이들에게 관련 자원,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만 19-69세 주민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 내용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주민인식, 모임/조직활동 참여, 지역연대감, 일상생활 활동을 같이 하는 사람, 이웃과의 연계에 대한 인식, 지역공동체 구성원 의식, 자원봉사활동 참여 및 인식, 지역구성원 및 기관/단체에 대한 신뢰도, 주관적인 삶의 질,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적경제에 대한 가치 공유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