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Foster Care in Busan, 2019 : Child in Foster Care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가정위탁보호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위탁부모와 위탁아동의 가정위탁 양육환경과 만족도, 그리고 서비스 욕구를 파악하여 부산지역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2013년에 이어 2019년에 실시되었으며, 부산가정위탁지원센터의 협조를 얻어 부산지역 가정위탁보호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위탁부모와 위탁아동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조사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2019년 부산지역 가정위탁아동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위탁가정내 환경, 친부모 생존 여부 및 만남 횟수, 위탁가정 구성원, 위탁가정 생활에 대한 느낌, 월평균 용돈, 위탁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어려웠던 점, 가정위탁 아동지원에 대한 필요성, 아동의 자립을 돕기 위한 서비스의 필요성 등이다.

Keywords family foster carechildcarechild protectionchildrearingchild welfarefoster carechild in foster careself-relianceindependent supportfoster care service;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