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and Policy Demands of Jeju Residents on Low Fertility, 2016

Abstract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가임기 연령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결혼, 출산, 양육 등에 대한 인식과 정책 수요를 파악하여 2016년부터 추진하는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저출산 대응 기본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제주도에 거주하는 만 20-49세 성인남녀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결혼의 필요성, 적정 결혼 연령, 결혼 가치관, 결혼 의향 및 비혼 이유, 결혼 부담 요인, 자녀의 필요성, 자녀 및 양육 가치관, 출산 필요성, 이상적인 자녀수 및 실제 계획하고 있는 자녀수와 그 이유, 자녀 돌봄과 어려움, 가정내 육아와 가사노동 분담, 근무형태, 일·가정 양립 어려움과 정책 수요, 인공유산 경험과 이유, 난임/불임 진단과 치료 경험, 건강한 임신·출산을 위한 정책 수요, 저출산 현상의 심각성, 제주도의 자녀출산 및 양육 배려 분위기 조성 정도, 가장 필요한 저출산 대응 정책, 제주에서의 결혼 및 자녀 출산 추천 의향, 이주민 지원정책의 출산율 제고 기여 전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