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Women's Living Conditions in the Rural Areas of Jeju, 2016

Abstract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지역 내 농촌지역 거주 여성의 전반적인 생활실태와 정책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구축하여 이들의 삶의 질 제고와 일자리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제주도 읍면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농업 및 비농업 종사자 포함 만 20세 이상 성인여성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농업활동 여부, 겸업 유형과 이유, 영농실태, 가계부채, 농업 및 창업 의향, 농촌생활의 어려움, 가사노동, 돌봄 노동, 가족만족도, 여가 및 문화 활동 여부와 만족도, 지역활동 참여도, 교육훈련 수요, 생활만족도, 건강상태, 거주환경 불만사항, 이사 의향, 농촌 및 여성농업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도 및 이용 여부, 복지 및 정책 수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