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Living Conditions of Women with Severe Disability in Jeju, 2015

Abstract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여성중증장애인 지원정책 개발을 목적으로 지역 장애여성의 전반적 생활실태와 정책욕구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제주지역 장애인 단체와 시설에 등록된 만 19세 이상 중증여성장애인이며, 자료는 방문에 의한 대인면접으로 수집되었다.

조사내용은 장애유형, 장애등급, 취업 여부 및 미취업 사유, 직업훈련 의향, 근로소득 및 가구소득, 결혼, 임신, 출산, 양육 경험, 자녀 양육의 어려움, 건강상태, 병원이용 시 어려움, 일상생활 위험영역, 시설이용의 불편함, 가정폭력, 성폭력 피해 경험, 일상생활 도움여부, 여가생활 및 활동빈도,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가장 필요한 복지서비스, 전반적 생활만족도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