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근로형태의 다양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부모와 조손가정의 증가 등으로 대두된 수요자 맞춤형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내 24시간 보육 수요자와 수요자들의 직종 및 확충지역 등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도내 거주하고 있는 만 0-5세 영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들의 경제활동 상황, 자녀양육 상황, 24시간 어린이집에 대한 수요에 대해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자료는 설문조사의 결과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동거가족, 부모의 근무형태와 근무시간, 영유아 자녀양육 시 어려움, 자녀를 가정 내 혈연에게 맡기는 이유,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양육방식, 어린이집 이용 이유와 시작나이, 24시간어린이집에 영유아 자녀를 맡길 경우 우려사항, 어린이집 현재 이용시간 및 희망 이용시간, 24시간어린이집 필요 정도와 필요 사유, 24시간어린이집 확충 운영 시 정책요구, 24시간어린이집 대안 형태 등이다.

Subjects Family/ 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