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국내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조선족 이주여성의 이주의 총체적인 과정과 결과를 포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식당종업원 간병인 가정부 등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조선족 여성을 눈덩이표집방식으로 선정하여 56명(여성 54명, 남성 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는데, 자료는 이중 29명(여성 27명, 남성 2명)의 녹취록과 전사자료이다.

인터뷰는 기본인적사항, 혼인상태, 이주과정, 한국에서의 취업경력, 한국에서 이웃과 친구 사귀기, 문제와 대응, 본국 가족과의 관계, 가족 중 해외 거주자, 향후계획 등의 내용을 포함한 구조화된 질문지를 기본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며, 한 면접자에 대해 2-3회의 면접이 진행된 경우도 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한국취업의 목적과 취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 한국취업결정 과정, 한국에서의 생활-일자리를 찾는 경로, 노동생활, 가정생활, 일상생활, 한국생활의 어려움, 한국취업 이후의 변화(자아정체성, 가족관계), 한국의 외국인 고용정책(고용허가제)에 대한 평가와 애로사항 등이다.

자료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조선족 29명의 녹취록 3건 및 요약문 26건과 구조화된 질문지로 실시된 인터뷰를 KOSSDA가 개별ID별로 답변을 정리한 29명의 응답시트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