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ving Korea, 2019 : Non-Profit Organizations

Abstract

「기빙코리아(Giving Korea)」는 한국사회의 바람직한 기부문화 조성과 기부활동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가 200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로 '개인기부자', '기업사회공헌(CSR)', '비영리조직(NPOs)'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기부자' 조사는 기부와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개인의 기부 실태와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반복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1년, 2002년 연속 시행되다가 이후 격년으로 짝수년도마다 시행되고 있다. '기업사회공헌' 조사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격년으로 홀수년도에 실시되었으며, 국내 일정 매출액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를 조사하였다. '비영리조직' 조사는 2017년부터 격년으로 홀수년도마다 시행되고 있는데, 국내 공익법인의 조직구조와 운영 실태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9년에 국내 비영리 공익법인의 운영관리자 및 실무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기관 활동영역, 직원수, 연간예산, 모금액, 최고관리자 참여 정도, 최고관리자의 리더십 장애요인, 이사회 구성, 이사회 활동 참여, 기관의 윤리규정과 투명성 수행, 기관 정보공개 여부, 기관 정보공개 수단, 기관 이해관계자 의견 수용 수단, 비영리기관의 투명성 증진 방안, 비영리기관 조직운영 장애요인, 비영리기관 운영의 어려움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public interestdonatecontributedonationnonprofit organizationNPOssocial organizationsocial participationsocial participationcivil societycivic consciousnesscitizen participationtrustreliabilitynon-profit enterprisenon-profit corporationethicsethical managementethical awarenessorganizational managementtransparencyChief Executive OfficerCEOBoard of DirectorsB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