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빙코리아, 2018 : 모금실무자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8-0107-V1.0
노연희 /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연구위원
「기빙코리아(Giving Korea)」는 한국사회의 바람직한 기부문화 조성과 기부활동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가 200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로 '개인기부자', '기업사회공헌(CSR)', '비영리조직(NPOs)'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기부자' 조사는 기부와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개인의 기부 실태와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반복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1년, 2002년 연속 시행되다가 이후 격년으로 짝수년도마다 시행되고 있다. '기업사회공헌' 조사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격년으로 홀수년도에 실시되었으며, 국내 일정 매출액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를 조사하였다. '비영리조직' 조사는 2017년부터 격년으로 홀수년도마다 시행되고 있는데, 국내 공익법인의 조직구조와 운영 실태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8년에 비영리조직의 모금실무자로부터 특별히 수집된 것으로, 기부가 필요한 분야, 일반 시민들의 기부 참여 및 비참여 이유, 가장 효과적인 모금 방법, 모금환경에 대한 인식, 우리사회 신뢰에 관한 의견, 기부에 대한 태도, 언론보도에 대한 태도, 기부단체에 대한 의견, 기부단체에 대한 신뢰, 모금관련 교육 경험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80107.pdf | 설문지 (한글) | 520.46 k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기타 | kor_report_20180107.pdf | 결과보고서 (한글) | 814.12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오픈URL을 통해 조사 참여한 경우)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리스트조사 | 0 | 0 |
0%
|
2 | 오픈URL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106 | 0 |
30.1%
|
2 | 여자 | 246 | 0 |
6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4 | 2 | 0 |
0.6%
|
- | 25 | 3 | 0 |
0.9%
|
- | 26 | 3 | 0 |
0.9%
|
- | 27 | 4 | 0 |
1.1%
|
- | 28 | 12 | 0 |
3.4%
|
- | 29 | 13 | 0 |
3.7%
|
- | 30 | 6 | 0 |
1.7%
|
- | 31 | 9 | 0 |
2.6%
|
- | 32 | 14 | 0 |
4%
|
- | 33 | 15 | 0 |
4.3%
|
- | 34 | 9 | 0 |
2.6%
|
- | 35 | 12 | 0 |
3.4%
|
- | 36 | 13 | 0 |
3.7%
|
- | 37 | 16 | 0 |
4.5%
|
- | 38 | 13 | 0 |
3.7%
|
- | 39 | 8 | 0 |
2.3%
|
- | 40 | 19 | 0 |
5.4%
|
- | 41 | 11 | 0 |
3.1%
|
- | 42 | 10 | 0 |
2.8%
|
- | 43 | 7 | 0 |
2%
|
- | 44 | 14 | 0 |
4%
|
- | 45 | 14 | 0 |
4%
|
- | 46 | 14 | 0 |
4%
|
- | 47 | 6 | 0 |
1.7%
|
- | 48 | 7 | 0 |
2%
|
- | 49 | 14 | 0 |
4%
|
- | 50 | 14 | 0 |
4%
|
- | 51 | 5 | 0 |
1.4%
|
- | 52 | 5 | 0 |
1.4%
|
- | 53 | 6 | 0 |
1.7%
|
- | 54 | 12 | 0 |
3.4%
|
- | 55 | 11 | 0 |
3.1%
|
- | 56 | 7 | 0 |
2%
|
- | 57 | 5 | 0 |
1.4%
|
- | 58 | 7 | 0 |
2%
|
- | 59 | 2 | 0 |
0.6%
|
- | 60 | 4 | 0 |
1.1%
|
- | 61 | 2 | 0 |
0.6%
|
- | 62 | 1 | 0 |
0.3%
|
- | 63 | 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대 | 37 | 0 |
10.5%
|
2 | 30대 | 115 | 0 |
32.7%
|
3 | 40대 | 116 | 0 |
33%
|
4 | 50대 이상 | 84 | 0 |
2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3 | 0 |
0.9%
|
2 | 대학교 졸업 | 244 | 0 |
69.3%
|
3 | 석사 졸업 | 94 | 0 |
26.7%
|
4 | 박사 졸업 | 11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30 | 0 |
8.5%
|
- | 2 | 26 | 0 |
7.4%
|
- | 3 | 54 | 0 |
15.3%
|
- | 4 | 30 | 0 |
8.5%
|
- | 5 | 50 | 0 |
14.2%
|
- | 6 | 21 | 0 |
6%
|
- | 7 | 22 | 0 |
6.2%
|
- | 8 | 25 | 0 |
7.1%
|
- | 9 | 10 | 0 |
2.8%
|
- | 10 | 32 | 0 |
9.1%
|
- | 11 | 5 | 0 |
1.4%
|
- | 12 | 8 | 0 |
2.3%
|
- | 13 | 9 | 0 |
2.6%
|
- | 14 | 1 | 0 |
0.3%
|
- | 15 | 12 | 0 |
3.4%
|
- | 16 | 2 | 0 |
0.6%
|
- | 17 | 1 | 0 |
0.3%
|
- | 18 | 1 | 0 |
0.3%
|
- | 19 | 2 | 0 |
0.6%
|
- | 20 | 10 | 0 |
2.8%
|
- | 25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년 미만 | 56 | 0 |
15.9%
|
2 | 3년~5년 미만 | 84 | 0 |
23.9%
|
3 | 5년~7년 미만 | 71 | 0 |
20.2%
|
4 | 7년~10년 미만 | 57 | 0 |
16.2%
|
5 | 10년 이상 | 84 | 0 |
2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없다 | 301 | 0 |
85.5%
|
1 | 있다 | 51 | 0 |
1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없다 | 69 | 0 |
19.6%
|
1 | 있다 | 283 | 0 |
8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없다 | 300 | 0 |
85.2%
|
1 | 있다 | 52 | 0 |
1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11 | 0 |
3.1%
|
- | 2 | 66 | 0 |
18.8%
|
- | 3 | 49 | 0 |
13.9%
|
- | 4 | 19 | 0 |
5.4%
|
- | 5 | 30 | 0 |
8.5%
|
- | 6 | 19 | 0 |
5.4%
|
- | 7 | 6 | 0 |
1.7%
|
- | 8 | 7 | 0 |
2%
|
- | 9 | 4 | 0 |
1.1%
|
- | 10 | 12 | 0 |
3.4%
|
- | 11 | 6 | 0 |
1.7%
|
- | 12 | 4 | 0 |
1.1%
|
- | 13 | 2 | 0 |
0.6%
|
- | 14 | 2 | 0 |
0.6%
|
- | 15 | 4 | 0 |
1.1%
|
- | 16 | 3 | 0 |
0.9%
|
- | 17 | 2 | 0 |
0.6%
|
- | 18 | 2 | 0 |
0.6%
|
- | 19 | 1 | 0 |
0.3%
|
- | 20 | 13 | 0 |
3.7%
|
- | 21 | 4 | 0 |
1.1%
|
- | 22 | 1 | 0 |
0.3%
|
- | 23 | 3 | 0 |
0.9%
|
- | 24 | 5 | 0 |
1.4%
|
- | 25 | 3 | 0 |
0.9%
|
- | 27 | 1 | 0 |
0.3%
|
- | 28 | 1 | 0 |
0.3%
|
- | 30 | 10 | 0 |
2.8%
|
- | 31 | 1 | 0 |
0.3%
|
- | 33 | 1 | 0 |
0.3%
|
- | 34 | 1 | 0 |
0.3%
|
- | 35 | 2 | 0 |
0.6%
|
- | 40 | 5 | 0 |
1.4%
|
- | 43 | 1 | 0 |
0.3%
|
- | 45 | 1 | 0 |
0.3%
|
- | 50 | 2 | 0 |
0.6%
|
- | 53 | 1 | 0 |
0.3%
|
- | 55 | 1 | 0 |
0.3%
|
- | 56 | 1 | 0 |
0.3%
|
- | 70 | 3 | 0 |
0.9%
|
- | 80 | 4 | 0 |
1.1%
|
- | 100 | 4 | 0 |
1.1%
|
- | 107 | 1 | 0 |
0.3%
|
- | 120 | 3 | 0 |
0.9%
|
- | 130 | 3 | 0 |
0.9%
|
- | 150 | 3 | 0 |
0.9%
|
- | 199 | 1 | 0 |
0.3%
|
- | 200 | 5 | 0 |
1.4%
|
- | 250 | 3 | 0 |
0.9%
|
- | 300 | 3 | 0 |
0.9%
|
- | 400 | 1 | 0 |
0.3%
|
- | 430 | 1 | 0 |
0.3%
|
- | 500 | 1 | 0 |
0.3%
|
- | 700 | 3 | 0 |
0.9%
|
- | 800 | 2 | 0 |
0.6%
|
- | 1000 | 2 | 0 |
0.6%
|
- | 3000 | 1 | 0 |
0.3%
|
- | 6500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명 미만 | 77 | 0 |
21.9%
|
2 | 3명~10명 미만 | 134 | 0 |
38.1%
|
3 | 10명~20명 미만 | 38 | 0 |
10.8%
|
4 | 20명~30명 미만 | 31 | 0 |
8.8%
|
5 | 30명~100명 미만 | 34 | 0 |
9.7%
|
6 | 100명 이상 | 38 | 0 |
1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내의 사회복지 또는 자선 분야 | 195 | 0 |
55.4%
|
2 | 외국의 의료, 자연재해(태풍, 지진등) 지원 등 해외구호 분야 (예 : 아프리카 의료지원) | 39 | 0 |
11.1%
|
3 | 초/중/고/대학교 등 교육분야 | 16 | 0 |
4.5%
|
4 | 병원 등 의료분야 | 5 | 0 |
1.4%
|
5 | 미술관, 문화재단, 박물관 등 문화예술분야 | 8 | 0 |
2.3%
|
6 | 사회권익단체(참여연대, 장애인인권센터등), 환경 및 동물보호단체 등 NGO 분야 | 64 | 0 |
18.2%
|
7 | 지역사회발전분야 (주민센터, 지역도서관지원등) | 13 | 0 |
3.7%
|
8 | 기타 | 12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교육 및 컨설팅 | 1 | 0 |
8.3%
|
- | 기업사회공헌 | 1 | 0 |
8.3%
|
- | 대북지원관련, 기념사업, 장학사업 | 1 | 0 |
8.3%
|
- | 사회적경제 | 1 | 0 |
8.3%
|
- | 이주민 돕는 일(상담, 쉼터 운영) | 1 | 0 |
8.3%
|
- | 자살예방 | 1 | 0 |
8.3%
|
- | 재외동포 | 1 | 0 |
8.3%
|
- | 지역사회 공익활동지원, 사회복지 자선분야, 교육분야, 사회권익분야, 지역사회변화분야 ? | 1 | 0 |
8.3%
|
- | 지역아동센터 | 3 | 0 |
25%
|
- | 청소년수련시설 | 1 | 0 |
8.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128 | 0 |
36.4%
|
2 | 아니오 | 224 | 0 |
6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75 | 0 |
49.7%
|
2 | 부산 | 7 | 0 |
2%
|
3 | 대구 | 20 | 0 |
5.7%
|
4 | 인천 | 9 | 0 |
2.6%
|
5 | 광주 | 9 | 0 |
2.6%
|
6 | 대전 | 5 | 0 |
1.4%
|
7 | 울산 | 0 | 0 |
0%
|
8 | 경기 | 50 | 0 |
14.2%
|
9 | 강원 | 3 | 0 |
0.9%
|
10 | 충북 | 9 | 0 |
2.6%
|
11 | 충남 | 5 | 0 |
1.4%
|
12 | 전북 | 17 | 0 |
4.8%
|
13 | 전남 | 4 | 0 |
1.1%
|
14 | 경북 | 20 | 0 |
5.7%
|
15 | 경남 | 17 | 0 |
4.8%
|
16 | 제주 | 2 | 0 |
0.6%
|
17 | 세종시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294 | 0 |
83.5%
|
1 | 예 | 58 | 0 |
1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50 | 0 |
86.2%
|
2 | 아니오 | 8 | 0 |
13.8%
|
-1 | 비해당(2016년 설문조사 참여 기관이 아닐 경우) | 29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309 | 0 |
87.8%
|
2 | 아니오 | 43 | 0 |
1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내의 사회복지 또는 자선 분야 | 183 | 0 |
52%
|
2 | 외국의 의료, 자연재해(태풍, 지진등) 지원 등 해외구호 분야 (예 : 아프리카 의료지원) | 103 | 0 |
29.3%
|
3 | 초/중/고/대학교 등 교육분야 | 16 | 0 |
4.5%
|
4 | 병원 등 의료분야 | 9 | 0 |
2.6%
|
5 | 미술관, 문화재단, 박물관 등 문화예술분야 | 0 | 0 |
0%
|
6 | 사회권익단체(참여연대, 장애인인권센터등), 환경 및 동물보호단체 등 NGO분야 | 34 | 0 |
9.7%
|
7 | 지역사회발전분야 (주민센터, 지역도서관지원등) | 7 | 0 |
2%
|
8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내의 사회복지 또는 자선 분야 | 170 | 0 |
48.3%
|
2 | 외국의 의료, 자연재해(태풍, 지진등) 지원 등 해외구호 분야 (예 : 아프리카 의료지원) | 26 | 0 |
7.4%
|
3 | 초/중/고/대학교 등 교육분야 | 14 | 0 |
4%
|
4 | 병원 등 의료분야 | 10 | 0 |
2.8%
|
5 | 미술관, 문화재단, 박물관 등 문화예술분야 | 6 | 0 |
1.7%
|
6 | 사회권익단체(참여연대, 장애인인권센터등), 환경 및 동물보호단체 등 NGO 분야 | 100 | 0 |
28.4%
|
7 | 지역사회발전분야 (주민센터, 지역도서관지원등) | 21 | 0 |
6%
|
8 | 기타 | 5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국내 이주민(이주노동자, 결혼여성, 난민 등) 복지, 인권단체 | 1 | 0 |
20%
|
- | 니즈와 이슈에 따라 상이함 | 1 | 0 |
20%
|
- | 사회적 소수자 약자를 위한 | 1 | 0 |
20%
|
-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지 않고 필요한 영역(국내 정서상 음지에 있는 관련 문제들) | 1 | 0 |
20%
|
- | 생명 존중(자살, 고독사, 사회적 고립 문제 해결)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을 돕는 것이 행복해서 | 90 | 0 |
25.6%
|
2 | 불쌍한 사람들을 위해서 | 105 | 0 |
29.8%
|
3 | 남의 도움을 받은 적이 있고 이를 갚고 싶어서 | 20 | 0 |
5.7%
|
4 | 시민으로서의 해야 할 책임이라고 생각해서 | 85 | 0 |
24.1%
|
5 | 기부금에 대한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 | 47 | 0 |
13.4%
|
6 | 기타 | 5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기부가 세상을 바꾸는 무언가가 될 것이라고 기대해서 | 1 | 0 |
20%
|
- | 종교적 이유 | 1 | 0 |
20%
|
- | 지인의 권유 | 2 | 0 |
40%
|
- | 지인의 권유나 직장에서 해야하는 등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부단체의 인지도 | 69 | 0 |
19.6%
|
2 | 기부단체의 투명성과 신뢰성 | 157 | 0 |
44.6%
|
3 | 기부단체에 대한 지인의 소개나 권유 | 44 | 0 |
12.5%
|
4 | 기부단체의 활동 분야나 수혜자에 대한 관심 | 65 | 0 |
18.5%
|
5 | 기부단체의 직접 홍보나 요청 | 17 | 0 |
4.8%
|
6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부에 관심이 없어서 | 120 | 0 |
34.1%
|
2 | 기부할 만한 경제적 여력이 없어서 | 47 | 0 |
13.4%
|
3 | 기부단체를 신뢰하지 못해서 | 116 | 0 |
33%
|
4 | 기부단체나 방법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 65 | 0 |
18.5%
|
5 | 기타 | 4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공동체 의식이 부족하고 기부가 자립이 아니라 의존의 상태로 있는 경우가 많아서 | 1 | 0 |
25%
|
- | 기부하기 싫어서 | 1 | 0 |
25%
|
- | 요청받지 않기 때문에 | 1 | 0 |
25%
|
- | 해당 기부가 꼭 필요하다고 판단하지 않아서 | 1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328 | 0 |
93.2%
|
1 | 예 | 24 | 0 |
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305 | 0 |
86.6%
|
1 | 예 | 47 | 0 |
1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171 | 0 |
48.6%
|
1 | 예 | 181 | 0 |
5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337 | 0 |
95.7%
|
1 | 예 | 15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194 | 0 |
55.1%
|
1 | 예 | 158 | 0 |
4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185 | 0 |
52.6%
|
1 | 예 | 167 | 0 |
4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270 | 0 |
76.7%
|
1 | 예 | 82 | 0 |
2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181 | 0 |
51.4%
|
1 | 예 | 171 | 0 |
4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241 | 0 |
68.5%
|
1 | 예 | 111 | 0 |
3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321 | 0 |
91.2%
|
1 | 예 | 31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294 | 0 |
83.5%
|
1 | 예 | 58 | 0 |
1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오 | 341 | 0 |
96.9%
|
1 | 예 | 11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대1 만남요청 | 1 | 0 |
9.1%
|
- | 개인(지인)의 소액기부요청 | 1 | 0 |
9.1%
|
- | 개인에게 직접 대면 요청 (고액 제외) | 1 | 0 |
9.1%
|
- | 개인을 대상으로 소액기부 요청 | 1 | 0 |
9.1%
|
- | 당면 문제에 대한 실천 활동 | 1 | 0 |
9.1%
|
- | 사회적 이슈와 관련한 모금운동 | 1 | 0 |
9.1%
|
- | 유명인을 통한 모금 | 1 | 0 |
9.1%
|
- | 조직의 주요 인사의 지인이 참여하기 | 1 | 0 |
9.1%
|
- | 주요 기부자 대상 문자 홍보 | 1 | 0 |
9.1%
|
- | 지인 소개 | 1 | 0 |
9.1%
|
- | 직접 1:1 면담 | 1 | 0 |
9.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0 | 3 | 0 |
0.9%
|
- | 1 | 2 | 0 |
0.6%
|
- | 2 | 1 | 0 |
0.3%
|
- | 5 | 14 | 0 |
4%
|
- | 7 | 1 | 0 |
0.3%
|
- | 10 | 62 | 0 |
17.6%
|
- | 13 | 2 | 0 |
0.6%
|
- | 15 | 42 | 0 |
11.9%
|
- | 18 | 1 | 0 |
0.3%
|
- | 20 | 68 | 0 |
19.3%
|
- | 25 | 8 | 0 |
2.3%
|
- | 30 | 70 | 0 |
19.9%
|
- | 35 | 1 | 0 |
0.3%
|
- | 40 | 14 | 0 |
4%
|
- | 50 | 28 | 0 |
8%
|
- | 60 | 17 | 0 |
4.8%
|
- | 70 | 8 | 0 |
2.3%
|
- | 80 | 8 | 0 |
2.3%
|
- | 90 | 2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감소 | 35 | 0 |
9.9%
|
2 | 약간 감소 | 105 | 0 |
29.8%
|
3 | 약간 증가 | 175 | 0 |
49.7%
|
4 | 증가 | 37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나빠짐 | 62 | 0 |
17.6%
|
2 | 약간 나빠짐 | 171 | 0 |
48.6%
|
3 | 약간 좋아짐 | 107 | 0 |
30.4%
|
4 | 좋아짐 | 12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적 | 62 | 0 |
17.6%
|
2 | 약간 부정적 | 184 | 0 |
52.3%
|
3 | 약간 긍정적 | 100 | 0 |
28.4%
|
4 | 긍정적 | 6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5 | 0 |
1.4%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58 | 0 |
16.5%
|
3 | 대체로 동의한다 | 266 | 0 |
75.6%
|
4 | 매우 동의한다 | 23 | 0 |
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2 | 0 |
0.6%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66 | 0 |
18.8%
|
3 | 대체로 동의한다 | 260 | 0 |
73.9%
|
4 | 매우 동의한다 | 24 | 0 |
6.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28 | 0 |
8%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202 | 0 |
57.4%
|
3 | 대체로 동의한다 | 116 | 0 |
33%
|
4 | 매우 동의한다 | 6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31 | 0 |
8.8%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159 | 0 |
45.2%
|
3 | 대체로 동의한다 | 140 | 0 |
39.8%
|
4 | 매우 동의한다 | 22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3 | 0 |
0.9%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28 | 0 |
8%
|
3 | 대체로 동의한다 | 245 | 0 |
69.6%
|
4 | 매우 동의한다 | 76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4 | 0 |
1.1%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54 | 0 |
15.3%
|
3 | 대체로 동의한다 | 247 | 0 |
70.2%
|
4 | 매우 동의한다 | 47 | 0 |
1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2 | 0 |
0.6%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51 | 0 |
14.5%
|
3 | 대체로 동의한다 | 260 | 0 |
73.9%
|
4 | 매우 동의한다 | 39 | 0 |
1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71 | 0 |
20.2%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184 | 0 |
52.3%
|
3 | 대체로 동의한다 | 90 | 0 |
25.6%
|
4 | 매우 동의한다 | 7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4 | 0 |
1.1%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49 | 0 |
13.9%
|
3 | 대체로 동의한다 | 276 | 0 |
78.4%
|
4 | 매우 동의한다 | 23 | 0 |
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3 | 0 |
0.9%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11 | 0 |
3.1%
|
3 | 대체로 동의한다 | 154 | 0 |
43.8%
|
4 | 매우 동의한다 | 184 | 0 |
5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2 | 0 |
0.6%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7 | 0 |
2%
|
3 | 대체로 동의한다 | 164 | 0 |
46.6%
|
4 | 매우 동의한다 | 179 | 0 |
5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6 | 0 |
1.7%
|
2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157 | 0 |
44.6%
|
3 | 대체로 동의한다 | 182 | 0 |
51.7%
|
4 | 매우 동의한다 | 7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3%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42 | 0 |
11.9%
|
3 | 대체로 그렇다 | 289 | 0 |
82.1%
|
4 | 매우 그렇다 | 20 | 0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 | 0 |
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27 | 0 |
36.1%
|
3 | 대체로 그렇다 | 200 | 0 |
56.8%
|
4 | 매우 그렇다 | 18 | 0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 | 0 |
1.4%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82 | 0 |
23.3%
|
3 | 대체로 그렇다 | 226 | 0 |
64.2%
|
4 | 매우 그렇다 | 39 | 0 |
1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1.1%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68 | 0 |
19.3%
|
3 | 대체로 그렇다 | 240 | 0 |
68.2%
|
4 | 매우 그렇다 | 40 | 0 |
1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2 | 0 |
3.4%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97 | 0 |
27.6%
|
3 | 대체로 그렇다 | 186 | 0 |
52.8%
|
4 | 매우 그렇다 | 57 | 0 |
1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2 | 0 |
3.4%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69 | 0 |
19.6%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09 | 0 |
59.4%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62 | 0 |
1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8 | 0 |
2.3%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65 | 0 |
18.5%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29 | 0 |
65.1%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50 | 0 |
1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24 | 0 |
6.8%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86 | 0 |
24.4%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92 | 0 |
54.5%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50 | 0 |
1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6 | 0 |
1.7%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50 | 0 |
14.2%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24 | 0 |
63.6%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72 | 0 |
2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0 | 0 |
2.8%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79 | 0 |
22.4%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10 | 0 |
59.7%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53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5 | 0 |
1.4%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58 | 0 |
16.5%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36 | 0 |
67%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53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8 | 0 |
2.3%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77 | 0 |
21.9%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14 | 0 |
60.8%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53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44 | 0 |
12.5%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124 | 0 |
35.2%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48 | 0 |
42%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36 | 0 |
1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7 | 0 |
4.8%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105 | 0 |
29.8%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95 | 0 |
55.4%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35 | 0 |
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2 | 0 |
3.4%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91 | 0 |
25.9%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08 | 0 |
59.1%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41 | 0 |
1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2 | 0 |
3.4%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130 | 0 |
36.9%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92 | 0 |
54.5%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18 | 0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4 | 0 |
4%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126 | 0 |
35.8%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92 | 0 |
54.5%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20 | 0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5 | 0 |
4.3%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60 | 0 |
17%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34 | 0 |
66.5%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43 | 0 |
1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1 | 0 |
3.1%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94 | 0 |
26.7%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06 | 0 |
58.5%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41 | 0 |
1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22 | 0 |
6.2%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140 | 0 |
39.8%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76 | 0 |
50%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14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8 | 0 |
2.3%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87 | 0 |
24.7%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26 | 0 |
64.2%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31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7 | 0 |
4.8%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142 | 0 |
40.3%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80 | 0 |
51.1%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13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25 | 0 |
7.1%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157 | 0 |
44.6%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57 | 0 |
44.6%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13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6 | 0 |
1.7%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64 | 0 |
18.2%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26 | 0 |
64.2%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56 | 0 |
1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6 | 0 |
1.7%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81 | 0 |
23%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01 | 0 |
57.1%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64 | 0 |
1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13 | 0 |
3.7%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102 | 0 |
29%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193 | 0 |
54.8%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44 | 0 |
1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할 수 없다 | 3 | 0 |
0.9%
|
2 | 별로 신뢰할 수 없다 | 25 | 0 |
7.1%
|
3 |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 206 | 0 |
58.5%
|
4 | 매우 신뢰할만하다 | 118 | 0 |
33.5%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