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Public Opinion Survey, 2019 : January

Abstract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민의 정치태도 변화를 추적하고 국정현안과 정책이슈에 대한 여론 동향을 파악하고자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유선전화 및 휴대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 방식으로 할당표집된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1,012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9년 1월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설문문항은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에 대한 호감도, 한국과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 최고지도자에 대한 호감도, 주한미군 주둔에 대한 의견, 북한 핵 문제에 대한 의견,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시기 및 찬반 이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경변수으로는 성, 연령, 거주지역, 주관적 이념성향, 학력, 직업, 가구소득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opinion pollspolitical tendencieseconomic situationconsumer sentimenteconomic sentimenteconomic outlookbusiness outlooknational securityforeign relationsinternational relationspolitical leadersUnited States Forces KoreaUSFKNorth Korean nuclear weaponsNorth Korean nuclear weapon probl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