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ts Perception Survey on International Relations, 2019

Abstract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제관계와 외교현안에 대한 전문가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으로 응답대상은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원 및 국내 대학 및 외교안보연구소 종사자 204명이다.

설문지는 여러 국제현안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안과 한국에 위협이 될만한 요인에 대해 전문가들의 인식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북핵문제, 대북제제, 국방비 지출, 국내경제보호 및 외국기업의 국내진출, FTA 체결에 대한 인식과 국제사회의 민주주의 발전 및 인권향상을 위한 노력, 로힝야/중국 신장지역 위구르족/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등에 대한 외교 방향, 그리고 핵합의 탈퇴, 파리기후협약 이행 등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national securityforeign relationsinternational relationsinternational relationspolitical leadersdiplomatic relationsdiplomatic activityNorth Korean nuclear weaponsNorth Korean nuclear weapon probl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