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제관계와 외교현안에 대한 전문가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으로 응답대상은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원 및 국내 대학 및 외교안보연구소 종사자 204명이다.

설문지는 여러 국제현안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안과 한국에 위협이 될만한 요인에 대해 전문가들의 인식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북핵문제, 대북제제, 국방비 지출, 국내경제보호 및 외국기업의 국내진출, FTA 체결에 대한 인식과 국제사회의 민주주의 발전 및 인권향상을 위한 노력, 로힝야/중국 신장지역 위구르족/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등에 대한 외교 방향, 그리고 핵합의 탈퇴, 파리기후협약 이행 등에 대한 의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