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Public Opinion Survey, 2018 : June

Abstract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민의 정치태도 변화를 추적하고 국정현안과 정책이슈에 대한 여론 동향을 파악하고자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유선전화 및 휴대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 방식으로 할당표집된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8년 6월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설문문항은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에 대한 호감도, 주변 국가(미국, 일본, 중국, 북한)의 수장에 대한 호감도, 북미정상회담 평가, 북미정상회담에서 더 이득을 본 인물, 북미정상회담 합의 사항에 대한 북한 이행 여부 전망, 향후 북미관계 전망, 향후 남북관계 전망,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만족도, 현 시점에서의 종전선언 필요성, 현 시점에서의 한미연합훈련 중단 필요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경변수으로는 성, 연령, 거주지역, 정치이념, 학력, 직업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opinion pollsnational securitypolitical tendenciesforeign relationsinternational relationsinternational relationspolitical leadersdiplomatic relationsdiplomatic activityNorth Korean nuclear weaponsNorth Korean nuclear weapon problemrelations with North Koreapolicy toward North KoreaInter-Korean Sum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