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Public Opinion Survey, 2018 : March

Abstract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민의 정치태도 변화를 추적하고 국정현안과 정책이슈에 대한 여론 동향을 파악하고자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유선전화 및 휴대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 방식으로 할당표집된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8년 3월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설문문항은 주변국(미국, 일본, 중국, 북한)에 대한 호감도, 주변 국가(미국, 일본, 중국, 북한)의 수장에 대한 호감도, 주변국 간 국가관계(한미, 남북)에 대한 인식, 현재 우리나라 경제와 안보의 중요도, 북한 핵문제 해결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할 국가,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만족도,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전망, 2018년 5월 북미정상회담 전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경변수으로는 성, 연령, 거주지역, 정치이념, 학력, 직업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opinion pollsnational securitypolitical tendenciesforeign relationsinternational relationsinternational relationspolitical leadersdiplomatic relationsdiplomatic activityNorth Korean nuclear weaponsNorth Korean nuclear weapon problemrelations with North Koreapolicy toward North KoreaInter-Korean Sum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