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관찰기록 제한공개

이란 도시 젊은이들의 자아 형성과 국가의 감정 통제 현지조사 필드노트, 2009

https://doi.org/10.22687/KOSSDA-B2-2009-0003-V1.0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구기연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초록

이 자료는 이란 도시 중상류층 젊은이들이 이슬람 정권의 감정 통제 속에서 어떻게 자신들의 자아를 구성해가는지 살펴보기 위한 민족지연구 현지조사 필드노트이다.
이 연구는 이란 이슬람정부의 이상적인 무슬림 시민과 종교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감정 통제 방식과 이에 대한 개인의 순응과 저항의 전략적 선택을 통한 자아형성과정 탐구의 대상으로 이란의 제 3세대로 일컬어지는 젊은 세대에 주목한다. 그 중에서도 1979년 이슬람혁명 이후 ‘무슬림 키즈’로 교육받고 사회화되었지만 전지구화의 뉴미디어와 소비문화의 영향으로 세속적, 개방적, 개혁성향을 지닌 테헤란 북부와 북서부 지역에 거주하는 중상류층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 젊은이들은 크게 세 개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2002년 연구자가 석사논문 현지조사를 통해 인연을 맺은 3명의 여성과 이들과 모임을 함께 하며 만나게 된 그룹, 연구자가 거주한 사설 기숙사 내 젊은 여성 그룹, 연구자가 수강한 영어어학원 학생 그룹이다. 이 외에도 여성전용 스포츠센터 이용자, 테헤란대 학생들 등 다양한 이란 도시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의 부모 세대에 대한 조사도 수행되었다.
현지조사는 2009년 2월부터 2010년 1월까지 수행되었는데 이 자료는 2009년 2월부터 12월까지의 기록이다. 필드노트는 해당 기간 동안 다이어리 형식으로 거의 매일 기록되었다. 내용은 인터뷰와 참여관찰, 참고문헌 정리, 연구자 메모와 연구체크리스트 등 연구와 관련한 하루하루의 모든 기록을 수록하고 있다.
이러한 일기형식의 기록방식으로 인해 필드노트는 현지조사 기간 중에 있었던 이슬람공화국 수립 이후 최초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인 녹색운동의 현장과 이 사건에 대한 젊은이들의 생각과 감정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또한 연구자는 이란 사회의 전통적인 감정 구조와 이란 젊은이들의 자아 형성 과정을 포착하기 위해 이란의 전통적 명절과 의례-노루즈(noruz, 이란의 새해), 처허르 샨베 수리(Chaharshanbe-suri, 새해가 오기 전 마지막 화요일 밤에 열리는 축제), 아슈라(Ashura, 시아 3대 이맘인 후세인의 순교를 기리는 의식), 의복관행(히잡, 처도르, 먼토 등), 라마단–에서부터 젊은이들의 파티와 여행, 연애, 인터넷과 위성방송의 소비, 과시적 소비문화 등의 모습을 필드노트에 꼼꼼하게 기록하였다. 그리고 일기형식의 기록 방식은 개인의 사적기록을 허용하여 연구자가 통제와 검열이 심한 이란사회를 현지조사하면서 겪은 두려움과 어려움 그리고 ‘여성’이어서 겪어야만 했던 경험들이 담겨있기도 하다.

더 보기


주제분류

참여와 시민사회



자료이용조건 자료이용신청 바로가기

이 자료는 기탁자의 동의 하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이용신청을 하시면 KOSSDA가 기탁자와 협의한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kor_B2-2009-0003_filelist.pdf 파일 목록 PDF 262.94 kB 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kor_B2-2009-0003_index.pdf 찾아보기 PDF 128.58 kB 다운로드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1,007
관련 파일
811
데이터
6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