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Employee Perception Survey, 2018

Abstract

「공직생활 실태조사」는 공무원의 공직생활 전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정부의 인적자원관리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인사정책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국행정연구원이 2011년부터 매년 중앙 및 광역자치단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조사이다. 2011년 「공무원 패널조사」로 시작하여 2012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로 명칭을 변경하고 반복횡단조사로 전환하였으며, 2017년에는 통계청 국가통계로 승인 받아 그 명칭을 「공직생활실태조사」로 변경하였다.

이 자료는 2018년에 수집된 것으로 설문은 5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역별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업무환경: 평소 업무량, 업무량이 많은 이유, 근무환경 만족도, 업무수행 위한 자원제공 인식, 업무자율성

2) 인사제도-임용 및 보직관리: 채용, 승진, 승진에 미치는 요인, 배치전환, 보수 및 보상, 후생복지, 가족친화적 근무제도, 스마트워크 이용경험 및 이용만족도

3) 인사제도-능력발전 및 역량계발 지원: 교육훈련 및 능력발전, 업무수행역량, 전체 공무원 및 본인의 업무 전문성, 공무원 전문성 저해요인, 공직전문성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

4) 조직관리: 기관의 조직목표, 리더십, 조직문화, 의사결정, 변화관리, 협업 및 의사소통, 조직성과, 성과관리, 업무성과, 업무 성과 장애요인, 공부원의 부정부패

5) 조직구성원의 동기, 태도 및 행동: 공공봉사동기, 직무스트레스, 조직시민행동, 혁신행동, 공직가치,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만족도, 이직의향, 삶의 질

김진아; 문광민. 2021. 공공봉사동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기부여기제의 조절효과 통제를 중심으로. 서울행정학회 KSSL Google

W. Sung; C. Kim. 2021. A study on the effect of change management on organizational innov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members’ innovative behavior. MDPI AG/ Sustainability (Switzerland) KSSL Google

김창일. 2021. 혁신행동이 변화관리와 업무성과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연구: 공직생활실태조사를 기반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사 KSSL Google

박소희; 박세웅. 2021. 조직 목표모호성이 직무특성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업무자율성과 성과 피드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원 KSSL Google

최선미; 김정숙. 2020. 공무원의 삶의 질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가직 여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류근필; 김창진. 2020. 역량개발 중심의 성과관리제도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 역량개발과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KSSL Google

류근필; 이재용. 2020. 성과관리와 혁신행동: 목표명확화와 혁신지향적 조직문화의 매개-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 KSSL Google

김진아; 문광민. 2020. 공공봉사동기(PSM)와 업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공공봉사동기의 매개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 KSSL Google

박수황; 김미향; 장경배; 김태중. 2020. 공직자의 교육훈련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직무 만족 매개효과 중심으로 -.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KSSL Google

이은중. 2019. 공무원 인사공정성이 직무만족을 매개변수로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국정전문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효주; 박성민. 2019. 대한민국 공무원의 동기, 직무, 제도적 요인이 직무만족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친가족정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국정관리학회 KSSL Google

전대성. 2019. 상관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 KSSL Google

강나율; 박성민. 2019. 공직 내 적극행정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조직 행태주의적 관점에서. 한국정부학회 KSSL Google

김국진; 강지선. 2019. 직무자율성과 목표명확성이 공무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리자와 비관리자 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 KSSL Google

한승훈. 2019. 공무원 이직의도의 연관요인에 대한 추론과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국정관리학회 KSSL Google

한국행정연구원 사회조사센터. 2018. 2018년 공직생활실태조사. 한국행정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