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Social Integration Survey, 2018

Abstract

「사회통합실태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 사회의 통합 수준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 및 태도의 변화를 추적하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사회통합에 대한 인식을 사회영역별로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국가승인통계이다. 이 조사는 표집된 가구의 만 19-69세 가구원을 대상으로 동일반복문항을 통해 측정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국제사회가치관 조사와 비교가능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8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주관적 웰빙 및 역능성: 주관적 정서 경험(행복감, 걱정, 우울감), 삶 만족도, 거주지역 및 우리 사회의 안전성 평가, 주관적 사회적 지위, 국민자긍심, 거주지역 소속감, 정치/경제 만족도 및 전망, 북한에 대한 태도, 성장/분배 가치에 대한 의견, 국가목표 우선순위

2) 사회참여: 어려운 처지의 사람들에 태도, 사회단체 참여 정도

3) 정치참여: 투표참여/세금납부/법규칙 준수 등 시민의식에 대한 중요도, 정치효능감, 정치참여 정도, 투표 참여, 이념적 성향

4) 사회적 소통: 사회집단 간 소통 정도, 정부-국민간 소통 정도, 가족 및 가족 이외 사람과의 접촉 빈도와 방법, 위기 시 도움을 청할 대상 유무, 외로움, 자살충동

5) 신뢰: 대인신뢰, 집단신뢰, 기관신뢰, 기관청렴도

6) 거버넌스: 정부 집단간 협력 정도, 공고서비스 이용경험 및 만족도

7) 공정성: 기관별 업무수행에 대한 공정성 평가, 교육기회/취업기회/과세/복지혜택/법 집행/성별대우 등 우리 사회 공정성 평가,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별 동의 정도

8) 관용성(사회적 포용): 저소득층 복지를 위한 추가 납세 의향, 집단 구성원별 포용 정도, 사회갈등의 주요 원인에 대한 의견, 우리 사회 주요 집단간 갈등정도 평가

9) 사회보장: 공적연금 가입 여부, 노후 준비도, 현재 경제상황 안정도, 지난 1년간 경제적 어려움 경험 여부

고명철; 이아람. 2020. 정부신뢰 및 정치적 효능감이 시민참여에 미치는 영향: 공공서비스 이용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공공관리학회 KSSL Google

이지은. 2020.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준비 및 인식과 사회에 대한 공정성 인식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황성호. 2020. 사회자본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 KSSL Google

김동철; 박광표; 김대건. 2020. 시민의 사회적 포용 가치 인식과 삶의 만족에 관한 연구 : 관계신뢰와 사회적 갈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재단법인 경기연구원 KSSL Google

박선영; 배광빈. 2020. 사회적 자본이 사회적 경제조직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포용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국가정책연구소 KSSL Google

유란희; 이태형. 2020. 국가와 지역공동체 의식은 사회적 포용성을 확대시키는가?: 정부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KSSL Google

배광빈; 류인권. 2020. 사회적 자본과 소통이 사회갈등 해소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