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Safety Conditions of the Disadvantaged in Everyday Life, 2017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취약계층의 생활안전 현황을 분석하고 생활환경으로부터 받는 각종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취약계층의 생활안전 개선정책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취약계층의 안전환경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과 대전의 영구임대주택 단지 거주민을 조사하였으며, 대조군으로 같은 행정동 내 일반주택에 거주하는 거주민도 함께 조사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거주주택 만족도, 주변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 정부정책서비스 이용 및 혜택, 주관적 건강상태, 흡연여부와 흡연량, 음주여부와 음주량, 거주지역 소속감, 경제적 어려움 경험 등이다.

Keywords housingresidenceresidential satisfactionsubjective health conditionhealthwelfare servicesquality of lifesocially disadvantaged groupsvulnerable groupsresidential environmentnational basic livelihood securitysmokingalcohol usesense of belonging to a groupsocial relationsSafety Conditions in Everyday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