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한국행정연구원은 재난안전분야 국제협력 정책 방향 및 전략 도출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재난안전분야 국제협력에 대한 인식, 우리나라의 추진 실태 및 수준, 그리고 향후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설문조사 결과로 재난안전분야 국제협력사업 관련 업무를 담당한 경험이 있는 공무원과 관련 연구과제 및 정책사업 등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학계 및 민간 전문가 25명으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재난안전분야 국제협력 업무 경험, 국제협력 교류 국가, 국제협력의 목적 및 국내 수준, 국제협력의 중요성 및 추진 방향, 주무부처의 국제협력 추진 전략 및 성과, 국제협력 각 분야별 추진 현황 및 성과, 국제사회의 논의 및 의제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에 대한 국내 수준 평가, 국제협력 추진방향, 국제 연구동향에 따른 우리나라 연구 협력 및 교류 수준에 대한 평가, 국제협력 추진방안별 효과성 평가, 개도국 대상 재난안전분야 국제협력 확대를 위한 필요 전략, 전략적 분야/개선 가능 분야/국제 공동연구 추진시 연구 필요 분야에 대한 의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