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정부 혁신방향 및 조직과 직무 관련 인식을 파악하고, 정부 운영 및 업무 조정에 대한 공무원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이 자료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1,406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선호하는 정부형태, 입법부/행정부/사법부 간 영향력, 기존 정부혁신 추진의 문제점, 정부운영의 핵심가치, 정부혁신 관련 정책 지지도, 사회혁신에 대한 지지도, 현재 지방자치 수준 평가, 관련 기관의 소속기관 관여 수준, 업무자율성 보장시 혁신 시도 의향,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대내외 기관 등이며,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조직몰입도, 조직환경, 직무자율성, 혁신행동 등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