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Human Righ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2017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며, 조사내용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반하여 개발된 아동·청소년인권지표체계에 따라 7개 인권영역별 실태를 파악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hildrenadolescentsinternational comparisoncomparative researchchild issueschildren related problemsyouth policyhuman rightschildren's rightsyouth rightsrights of youthsadolescent rightsdiscriminationclassprivate educationyouth leisure activitiesadolescent valuesclubsubjective health conditionhealth conditionstudylearninghappinesssense of wellbeingparent-child relationshipcareerschool bullyingcorporal punishmentsuffrage

Usage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함현미; 박경애. 2021. 학교 청소년의 지역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김혜원; 조혜영. 2021. 부모의 학대와 방임이 청소년의 차별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우울, 차별피해경험의 매개효과. (사)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KSSL Google

황여정. 2021. 청소년참여 경험이 자기표현능력 함양에 미치는 영향: 자치활동 및 사회참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염동문; 조혜정. 2021. 청소년의 성폭력 피해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정유. 2020. 사이버불링 피해 경험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 만족도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SSL Google

심혜인; 김동현; 곽대경. 2020.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우울,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부모 방임수준의 조절된 매개효과. 대한범죄학회 KSSL Google

홍기혜. 2020. 랜덤포레스트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반 남·여 청소년의 자살생각 예측 및 분석. 한국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

정연균; 염동문. 2020. 청소년의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부모 방임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공안행정학회 KSSL Google

박수진; 박경애. 2020. 청소년의 인권존중 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이의빈; 김진원. 2020. 보호자의 자녀 의사결정을 존중하는 양육태도가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김영지; 김희진; 이민희; 김진호. 2017. 아동·청소년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 연구-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2017.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영지; 김희진. 2017. 아동·청소년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 연구-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2017 통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