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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7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109-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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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김영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초록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며, 조사내용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반하여 개발된 아동·청소년인권지표체계에 따라 7개 인권영역별 실태를 파악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17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인권 일반 및 일반원칙: 인권 협약 및 기관 인지도, 인권의 존중 정도, 인권상황에 대한 인식, 인권교육 경험, 인권교육 받은 기관, 인권교육의 도움 정도, 차별 가해 경험, 차별 피해 경험
2. 시민적 권리와 자유: 의사결정 시 부모님 태도, 학생회 운영에 대한 자율권 보장 정도, 학급회의 운영 여부, 학급회의에서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 정도, 학생회 운영위원회 참여 정도, 청소년 참여기구 인지도 및 활동 경험, 선거참여연령에 대한 인식, 참여권 보장 수준, 참여 장애 이유, 사상의/학교에서/가정에서의 자유 보장 정도, 결사 및 집회의 자유, 사생활 보호, 아동 및 청소년 인권 관련 정보제공 정도
3. 폭력 및 학대: 폭력피해경험,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 방임유형 및 정도
4. 가정환경 및 대안양육: 가출 경험 여부, 가출 이유, 가출시 서비스 이용기관 및 만족도
5. 장애, 기초 보건 및 복지: 사고 및 급식안전에 대한 인식, 운동실천, 아침식사 여부, 수면시간, 수면부족 이유, 자살에 대한 생각, 우울증 지수, 자아존중감 지수, 스트레스 인지율, 행복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 삶의 수준, 고민거리 대화상대
6. 교육, 여가 및 문화적 활동: 학업포기 생각여부, 학교문화 및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 교육목표에 대한 인식 정도, 청소년 수련시설과 이용시설 수, 아동 및 청소년 단체활동 참가율, 동아리 활동 참가율, 하루 평균 여가활동 시간, 하루 평균 학습 시간, 여가활동 및 여가시설 이용 만족도, 청소년활동에 대한 가정과 학교 지지 정도
7. 특별보호조치: 아르바이트 부당 처우 경험, 청소년 성적 피해 경험, 성적 피해시 도움제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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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이용안내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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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 및 가중치
배경변수
인권일반 및 일반원칙
인권일반
일반원칙
시민적 권리와 자유
의견표명권
사상, 양심 및 종교의 자유
결사 및 집회의 자유
사생활의 보호
정보접근권
폭력 및 학대
체벌, 고문 및 기타 비인도적 취급을 받지 않을권리
아동학대, 유기 및 신체적, 심리적 회복과 사회복귀
가정환경 및 대안양육
장애, 기초보건 및 복지
생존 및 발달
신체적 건강증진
정신적 건강증진
교육
교육의 권리
교육의 목표
여가, 놀이 및 문화, 예술 활동
특별보호조치
경제적 착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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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