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Survey on the Human Righ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2017

한영
Data Type
Survey data
ID Number
A1-2017-0109
Title
Survey on the Human Righ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2017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24602
Series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Citation
Kim, Young-Ji . Survey on the Human Righ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2017 [Datase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Produce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istributors], 2021-05-21, A1-2017-0109, V1.0, http://hdl.handle.net/20.500.12236/24602
Project Title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International
Conventions on the Rights of Children and Youths
Principal Investigator(s)
Kim, Young-Ji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Co-Investigator(s)
Kim, Heui-Jin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Lee, Minhi / Department of Child &
Kim, Jin-Ho / Youth Welfare, Pyeongtaek University
Producer(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Funding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Copyrigh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Depositor(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Date of Deposit
2021-04-16
Distributo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ate of Distribution
2021-05-21
Version
V1.0
Date of Version
2021-05-21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며, 조사내용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반하여 개발된 아동·청소년인권지표체계에 따라 7개 인권영역별 실태를 파악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17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인권 일반 및 일반원칙: 인권 협약 및 기관 인지도, 인권의 존중 정도, 인권상황에 대한 인식, 인권교육 경험, 인권교육 받은 기관, 인권교육의 도움 정도, 차별 가해 경험, 차별 피해 경험
2. 시민적 권리와 자유: 의사결정 시 부모님 태도, 학생회 운영에 대한 자율권 보장 정도, 학급회의 운영 여부, 학급회의에서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 정도, 학생회 운영위원회 참여 정도, 청소년 참여기구 인지도 및 활동 경험, 선거참여연령에 대한 인식, 참여권 보장 수준, 참여 장애 이유, 사상의/학교에서/가정에서의 자유 보장 정도, 결사 및 집회의 자유, 사생활 보호, 아동 및 청소년 인권 관련 정보제공 정도
3. 폭력 및 학대: 폭력피해경험,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 방임유형 및 정도
4. 가정환경 및 대안양육: 가출 경험 여부, 가출 이유, 가출시 서비스 이용기관 및 만족도
5. 장애, 기초 보건 및 복지: 사고 및 급식안전에 대한 인식, 운동실천, 아침식사 여부, 수면시간, 수면부족 이유, 자살에 대한 생각, 우울증 지수, 자아존중감 지수, 스트레스 인지율, 행복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 삶의 수준, 고민거리 대화상대
6. 교육, 여가 및 문화적 활동: 학업포기 생각여부, 학교문화 및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 교육목표에 대한 인식 정도, 청소년 수련시설과 이용시설 수, 아동 및 청소년 단체활동 참가율, 동아리 활동 참가율, 하루 평균 여가활동 시간, 하루 평균 학습 시간, 여가활동 및 여가시설 이용 만족도, 청소년활동에 대한 가정과 학교 지지 정도
7. 특별보호조치: 아르바이트 부당 처우 경험, 청소년 성적 피해 경험, 성적 피해시 도움제공자
Keywords
childrenadolescentsinternational comparisoncomparative researchchild issueschildren related problemsyouth policyhuman rightschildren's rightsyouth rightsrights of youthsadolescent rightsdiscriminationclassprivate educationyouth leisure activitiesadolescent valuesclubsubjective health conditionhealth conditionstudylearninghappinesssense of wellbeingparent-child relationshipcareerschool bullyingcorporal punishmentsuffrage
Date of Collection
2017-05-22~2017-07-07
Countries
South Korea (KOR)
Geographic Coverage
South Korea including Jeju
Unit of Analysis
Individual
Univers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4-6, middle school 1-3, high school 1-3
Time Method
Repeated Cross-Sectional
Data Source
Population group
Data Collector(s)
Hankook Research Co., Ltd.
Freq. of Data Collection
every year since 2009
Mode of Data Collection
self-administered
Sampling Procedure
1) 표본추출틀: 직전 연도 교육부 「교육통계연보」
2) 표본추출방식: 층화다단계집락표집 (지역구분과 학교구분을 층화변수로 고려)
3) 표본배분방식: 변형비례배분
Number of Cases
9,008 (valid cases)
Weighting
yes
Data Format
Numeric
Extent of Collection
Questionnaire (pdf); Data (sav, dta)
Language
Questionnaire-Korean; Data-Korean
Availability Status
Public Use
Usage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File Information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kor_que_20170109.pdf 설문지 (한글) PDF 11.14 MB 다운로드

이미영. 2021.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우울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을 조절효과로. (사)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KSSL Google

한하정. 2021. 아동·청소년친화환경이 청소년 참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KSSL Google

함현미; 박경애. 2021. 학교 청소년의 지역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김혜원; 조혜영. 2021. 부모의 학대와 방임이 청소년의 차별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우울, 차별피해경험의 매개효과. (사)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KSSL Google

황여정. 2021. 청소년참여 경험이 자기표현능력 함양에 미치는 영향: 자치활동 및 사회참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염동문; 조혜정. 2021. 청소년의 성폭력 피해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정유. 2020. 사이버불링 피해 경험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 만족도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SSL Google

심혜인; 김동현; 곽대경. 2020.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우울,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부모 방임수준의 조절된 매개효과. 대한범죄학회 KSSL Google

홍기혜. 2020. 랜덤포레스트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반 남·여 청소년의 자살생각 예측 및 분석. 한국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

정연균; 염동문. 2020. 청소년의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부모 방임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공안행정학회 KSSL Google

박수진; 박경애. 2020. 청소년의 인권존중 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이의빈; 김진원. 2020. 보호자의 자녀 의사결정을 존중하는 양육태도가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김영지; 김희진; 이민희; 김진호. 2017. 아동·청소년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 연구-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2017.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영지; 김희진. 2017. 아동·청소년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이행 연구-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2017 통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63 Downloa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