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처 경제분야 성과지표 개선방안 조사, 2017 : 전문가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053-V1.0
황혜신 /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한국행정연구원은 정부업무 분야의 특성과 차이를 반영할 수 있는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연구를 중장기 과제로 선정하고 2017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그 첫 번째로 경제분야 성과지표의 활용실태 및 관련 인식에 대해 공무원과 전문가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정부 성과관리에 대해 연구경력이 있는 외부전문가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정량지표와 정성지표, 투입/과정/산출/결과지표, 성과지표 유형 활용, 대외비 필요성, 분야별 성과관리의 필요성, 성과지표 목표치의 설정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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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70053.pdf | 설문지 (한글) | 136.03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51 | 경제분야 | 20 | 0 |
50%
|
52 | 성과관리분야 | 20 | 0 |
50%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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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만 30세 미만 | 0 | 0 |
0%
|
2 | 만 30세 ~ 만 40세 미만 | 3 | 0 |
7.5%
|
3 | 만 40세 ~ 만 50세 미만 | 15 | 0 |
37.5%
|
4 | 만 50세 이상 | 22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5 | 학교 | 17 | 0 |
42.5%
|
6 | 연구기관 | 21 | 0 |
52.5%
|
7 | 기타 | 2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등 광의의 경제분야 | 17 | 0 |
42.5%
|
2 | 행정학, 정치학 등 | 23 | 0 |
57.5%
|
3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 미만 | 1 | 0 |
2.5%
|
2 | 10% 이상 ~ 30% 미만 | 0 | 0 |
0%
|
3 | 30% 이상 ~ 50% 미만 | 14 | 0 |
35%
|
4 | 50% 이상 ~ 70% 미만 | 15 | 0 |
37.5%
|
5 | 70% 이상 ~ 90% 미만 | 9 | 0 |
22.5%
|
6 | 90% 이상 | 1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7.5%
|
3 | 보통이다 | 3 | 0 |
7.5%
|
4 | 그렇다 | 24 | 0 |
60%
|
5 | 매우 그렇다 | 10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5%
|
3 | 보통이다 | 4 | 0 |
10%
|
4 | 그렇다 | 28 | 0 |
70%
|
5 | 매우 그렇다 | 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2.5%
|
2 | 그렇지 않다 | 2 | 0 |
5%
|
3 | 보통이다 | 3 | 0 |
7.5%
|
4 | 그렇다 | 28 | 0 |
70%
|
5 | 매우 그렇다 | 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 | 0 |
7.5%
|
2 | 그렇지 않다 | 16 | 0 |
40%
|
3 | 보통이다 | 15 | 0 |
37.5%
|
4 | 그렇다 | 5 | 0 |
12.5%
|
5 | 매우 그렇다 | 1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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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4 | 그렇다 | 22 | 0 |
55%
|
5 | 매우 그렇다 | 4 | 0 |
1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5%
|
2 | 그렇지 않다 | 4 | 0 |
10%
|
3 | 보통이다 | 22 | 0 |
55%
|
4 | 그렇다 | 11 | 0 |
27.5%
|
5 | 매우 그렇다 | 1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8 | 0 |
20%
|
3 | 보통이다 | 7 | 0 |
17.5%
|
4 | 그렇다 | 16 | 0 |
40%
|
5 | 매우 그렇다 | 9 | 0 |
2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 미만 | 1 | 0 |
2.5%
|
2 | 10% 이상 ~ 30% 미만 | 6 | 0 |
15%
|
3 | 30% 이상 ~ 50% 미만 | 7 | 0 |
17.5%
|
4 | 50% 이상 ~ 70% 미만 | 16 | 0 |
40%
|
5 | 70% 이상 ~ 90% 미만 | 8 | 0 |
20%
|
6 | 90% 이상 | 2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5%
|
2 | 그렇지 않다 | 11 | 0 |
27.5%
|
3 | 보통이다 | 10 | 0 |
25%
|
4 | 그렇다 | 11 | 0 |
27.5%
|
5 | 매우 그렇다 | 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 | 0 |
7.5%
|
2 | 그렇지 않다 | 8 | 0 |
20%
|
3 | 보통이다 | 15 | 0 |
37.5%
|
4 | 그렇다 | 12 | 0 |
30%
|
5 | 매우 그렇다 | 2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2.5%
|
2 | 그렇지 않다 | 7 | 0 |
17.5%
|
3 | 보통이다 | 23 | 0 |
57.5%
|
4 | 그렇다 | 8 | 0 |
20%
|
5 | 매우 그렇다 | 1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 | 0 |
2.5%
|
3 | 보통이다 | 15 | 0 |
37.5%
|
4 | 그렇다 | 22 | 0 |
55%
|
5 | 매우 그렇다 | 2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5%
|
3 | 보통이다 | 13 | 0 |
32.5%
|
4 | 그렇다 | 21 | 0 |
52.5%
|
5 | 매우 그렇다 | 4 | 0 |
1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7.5%
|
3 | 보통이다 | 8 | 0 |
20%
|
4 | 그렇다 | 19 | 0 |
47.5%
|
5 | 매우 그렇다 | 10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4 | 0 |
10%
|
3 | 보통이다 | 22 | 0 |
55%
|
4 | 그렇다 | 14 | 0 |
35%
|
5 | 매우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2.5%
|
2 | 그렇지 않다 | 10 | 0 |
25%
|
3 | 보통이다 | 16 | 0 |
40%
|
4 | 그렇다 | 12 | 0 |
30%
|
5 | 매우 그렇다 | 1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 | 0 |
2.5%
|
3 | 보통이다 | 12 | 0 |
30%
|
4 | 그렇다 | 26 | 0 |
65%
|
5 | 매우 그렇다 | 1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6 | 0 |
15%
|
3 | 보통이다 | 12 | 0 |
30%
|
4 | 그렇다 | 22 | 0 |
55%
|
5 | 매우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표 개발에 대한 교육 필요 | 0 | 0 |
0%
|
2 | 담당 직원 의견 반영 | 0 | 0 |
0%
|
3 | 전문가 의견 수렴 | 1 | 0 |
2.5%
|
4 | 과제 추진 과정 중심 평가 | 0 | 0 |
0%
|
5 | 정부의 역할 변화 등을 반영하여 수정 및 보완 | 1 | 0 |
2.5%
|
6 | BSC는 기획조정 담당 중앙부처에는 맞지 않음 | 1 | 0 |
2.5%
|
7 | 부처 부서의 특성 반영 | 0 | 0 |
0%
|
8 | 사업에 대한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명확한 이해 필요 | 1 | 0 |
2.5%
|
9 | 데이터 관리 방식의 체계화 필요 | 0 | 0 |
0%
|
10 | 평가지표 개발에 상당히 소극적임 | 1 | 0 |
2.5%
|
11 | 수행하는 모든 일을 평가받아야 한다는 의식이 있음 | 0 | 0 |
0%
|
12 | 지표의 타당성 확보가 어려움 | 1 | 0 |
2.5%
|
13 | 평가지표 기초자료 공개 | 1 | 0 |
2.5%
|
14 | 공통 적용이 불가능한 지표로 공정한 평가가 어려움 | 1 | 0 |
2.5%
|
15 | 상대평가 중심의 정량 평가가 증가 | 0 | 0 |
0%
|
16 | 내부 전문가 양성 필요 | 1 | 0 |
2.5%
|
17 | 전문가들 중 실제 평가 경험이 있는 사람을 적극 활용 | 1 | 0 |
2.5%
|
18 | MBO 적인 자세 필요 | 1 | 0 |
2.5%
|
19 | 목표 혹은 목적이 무엇인지 반복적 생각할 필요 있음 | 0 | 0 |
0%
|
20 | 정책 및 사업 목표에 부합하는 지표 개발 | 1 | 0 |
2.5%
|
21 | 지표의 연속성 또는 지속성으로 성과의 변화 파악 필요 | 1 | 0 |
2.5%
|
22 | 기업 및 경제 활동을 정부 부처의 성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음 | 1 | 0 |
2.5%
|
23 | 평가의 정당성, 공정성 등을 위한 투명성 제고 | 1 | 0 |
2.5%
|
24 | 정부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게 기초하여 작성해야 함 | 1 | 0 |
2.5%
|
25 | 실제 성과가 아닌 쉽게 측정 가능한 형식 지표 선정 최소화 | 1 | 0 |
2.5%
|
26 | 평가 활용을 염두에 두는 지표 개발이 어려움 | 1 | 0 |
2.5%
|
27 | 반복 측정되는 자료에 대한 시스템화 필요 | 0 | 0 |
0%
|
28 | 시대적 변화 절절히 반영 | 1 | 0 |
2.5%
|
29 | 집권당의 정당 이념 반영 최소화 | 0 | 0 |
0%
|
30 | ? | 1 | 0 |
2.5%
|
31 | 개발을 위해서는 중간 관리층 이상이 관여해야 함 | 1 | 0 |
2.5%
|
32 | 순환보직으로 성과관리에 대한 인식이 낮음 | 0 | 0 |
0%
|
33 | 통계지표 및 시스템을 통한 평가로 업무 부담 경감 필요 | 1 | 0 |
2.5%
|
34 | 사업평가, 예산평가, 성과평가를 동시 추진 | 1 | 0 |
2.5%
|
35 | 과단위의 지표수준을 최소 국단위로 개선 | 1 | 0 |
2.5%
|
36 | ? | 1 | 0 |
2.5%
|
37 | 민원에 대처하는 부서는 높은 평가를 받기 어려움 | 0 | 0 |
0%
|
38 | 개발 시간이 짧고 다른 업무로 개발하기 어려움 | 0 | 0 |
0%
|
39 | 표준화된 평가지표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공유 | 0 | 0 |
0%
|
40 |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되는 경향이 있음 | 0 | 0 |
0%
|
41 | 목표 달성 위한 노력을 인정해 주는 시스템 필요 | 0 | 0 |
0%
|
42 |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야 함 | 1 | 0 |
2.5%
|
43 | 평가 담당자의 일정 기간 근무 보장 | 0 | 0 |
0%
|
44 | 정량적 지표의 과학적 개발 | 0 | 0 |
0%
|
45 | 다양한 정성지표 마련 | 0 | 0 |
0%
|
46 | 실적 위주보다는 업무 내실 평가 바람 | 0 | 0 |
0%
|
47 | 연례적인 업무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음 | 0 | 0 |
0%
|
48 | 국회와의 협의로 성과지표를 정하고 보고하도록 함 | 0 | 0 |
0%
|
49 | 성과계획서 공개를 통한 시민 참여 | 0 | 0 |
0%
|
50 | 무리하게 정량지표를 개발하도록 할 필요가 없음 | 0 | 0 |
0%
|
51 | 부서의 자율성 인정해주기 바람 | 0 | 0 |
0%
|
52 | 사업 건마다 다름 | 0 | 0 |
0%
|
53 | 국조실 차원의 전문가 조력 바람 | 0 | 0 |
0%
|
54 | 외부 용역 실적을 업무 실적으로 하지 말기 바람 | 0 | 0 |
0%
|
99 | 없음/무응답 | 14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표 개발에 대한 교육 필요 | 0 | 0 |
0%
|
2 | 담당 직원 의견 반영 | 0 | 0 |
0%
|
3 | 전문가 의견 수렴 | 1 | 0 |
2.5%
|
4 | 과제 추진 과정 중심 평가 | 0 | 0 |
0%
|
5 | 정부의 역할 변화 등을 반영하여 수정 및 보완 | 0 | 0 |
0%
|
6 | BSC는 기획조정 담당 중앙부처에는 맞지 않음 | 0 | 0 |
0%
|
7 | 부처 부서의 특성 반영 | 1 | 0 |
2.5%
|
8 | 사업에 대한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명확한 이해 필요 | 0 | 0 |
0%
|
9 | 데이터 관리 방식의 체계화 필요 | 1 | 0 |
2.5%
|
10 | 평가지표 개발에 상당히 소극적임 | 0 | 0 |
0%
|
11 | 수행하는 모든 일을 평가받아야 한다는 의식이 있음 | 1 | 0 |
2.5%
|
12 | 지표의 타당성 확보가 어려움 | 0 | 0 |
0%
|
13 | 평가지표 기초자료 공개 | 0 | 0 |
0%
|
14 | 공통 적용이 불가능한 지표로 공정한 평가가 어려움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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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상대평가 중심의 정량 평가가 증가 | 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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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내부 전문가 양성 필요 | 0 | 0 |
0%
|
17 | 전문가들 중 실제 평가 경험이 있는 사람을 적극 활용 | 0 | 0 |
0%
|
18 | MBO 적인 자세 필요 | 0 | 0 |
0%
|
19 | 목표 혹은 목적이 무엇인지 반복적 생각할 필요 있음 | 1 | 0 |
2.5%
|
20 | 정책 및 사업 목표에 부합하는 지표 개발 | 0 | 0 |
0%
|
21 | 지표의 연속성 또는 지속성으로 성과의 변화 파악 필요 | 1 | 0 |
2.5%
|
22 | 기업 및 경제 활동을 정부 부처의 성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음 | 0 | 0 |
0%
|
23 | 평가의 정당성, 공정성 등을 위한 투명성 제고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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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 정부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게 기초하여 작성해야 함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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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 실제 성과가 아닌 쉽게 측정 가능한 형식 지표 선정 최소화 | 0 | 0 |
0%
|
26 | 평가 활용을 염두에 두는 지표 개발이 어려움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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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 반복 측정되는 자료에 대한 시스템화 필요 | 1 | 0 |
2.5%
|
28 | 시대적 변화 절절히 반영 | 0 | 0 |
0%
|
29 | 집권당의 정당 이념 반영 최소화 | 1 | 0 |
2.5%
|
30 | ? | 0 | 0 |
0%
|
31 | 개발을 위해서는 중간 관리층 이상이 관여해야 함 | 0 | 0 |
0%
|
32 | 순환보직으로 성과관리에 대한 인식이 낮음 | 1 | 0 |
2.5%
|
33 | 통계지표 및 시스템을 통한 평가로 업무 부담 경감 필요 | 0 | 0 |
0%
|
34 | 사업평가, 예산평가, 성과평가를 동시 추진 | 0 | 0 |
0%
|
35 | 과단위의 지표수준을 최소 국단위로 개선 | 0 | 0 |
0%
|
36 | ?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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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 민원에 대처하는 부서는 높은 평가를 받기 어려움 | 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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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 개발 시간이 짧고 다른 업무로 개발하기 어려움 | 0 | 0 |
0%
|
39 | 표준화된 평가지표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공유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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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되는 경향이 있음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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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 목표 달성 위한 노력을 인정해 주는 시스템 필요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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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야 함 | 0 | 0 |
0%
|
43 | 평가 담당자의 일정 기간 근무 보장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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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 정량적 지표의 과학적 개발 | 0 | 0 |
0%
|
45 | 다양한 정성지표 마련 | 0 | 0 |
0%
|
46 | 실적 위주보다는 업무 내실 평가 바람 | 0 | 0 |
0%
|
47 | 연례적인 업무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음 | 0 | 0 |
0%
|
48 | 국회와의 협의로 성과지표를 정하고 보고하도록 함 | 0 | 0 |
0%
|
49 | 성과계획서 공개를 통한 시민 참여 | 0 | 0 |
0%
|
50 | 무리하게 정량지표를 개발하도록 할 필요가 없음 | 0 | 0 |
0%
|
51 | 부서의 자율성 인정해주기 바람 | 0 | 0 |
0%
|
52 | 사업 건마다 다름 | 0 | 0 |
0%
|
53 | 국조실 차원의 전문가 조력 바람 | 0 | 0 |
0%
|
54 | 외부 용역 실적을 업무 실적으로 하지 말기 바람 | 0 | 0 |
0%
|
99 | 없음/무응답 | 29 | 0 |
7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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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그렇지 않다 | 2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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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보통이다 | 3 | 0 |
7.5%
|
4 | 그렇다 | 23 | 0 |
57.5%
|
5 | 매우 그렇다 | 12 | 0 |
3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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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7.5%
|
3 | 보통이다 | 6 | 0 |
15%
|
4 | 그렇다 | 24 | 0 |
60%
|
5 | 매우 그렇다 | 7 | 0 |
1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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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보통이다 | 3 | 0 |
7.5%
|
4 | 그렇다 | 28 | 0 |
70%
|
5 | 매우 그렇다 | 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2.5%
|
2 | 그렇지 않다 | 12 | 0 |
30%
|
3 | 보통이다 | 18 | 0 |
45%
|
4 | 그렇다 | 8 | 0 |
20%
|
5 | 매우 그렇다 | 1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 | 0 |
2.5%
|
3 | 보통이다 | 9 | 0 |
22.5%
|
4 | 그렇다 | 27 | 0 |
67.5%
|
5 | 매우 그렇다 | 3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2.5%
|
2 | 그렇지 않다 | 3 | 0 |
7.5%
|
3 | 보통이다 | 11 | 0 |
27.5%
|
4 | 그렇다 | 21 | 0 |
52.5%
|
5 | 매우 그렇다 | 4 | 0 |
1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표의 가중치 조정할 필요가 있음 | 1 | 0 |
2.5%
|
2 | 쉬운 목표치 설정하는 경향 회피 | 3 | 0 |
7.5%
|
3 | 사업의 성숙도와 외부 환경 변화를 반영한 목표치 설정 | 2 | 0 |
5%
|
4 | 기계적인 과거 추세의 목표치 설정은 피해야 함 | 1 | 0 |
2.5%
|
5 | 정량지표의 과도한 목표치 증대 요구 지양 | 1 | 0 |
2.5%
|
6 | 정성지표의 구체적 기준 제시 필요 | 0 | 0 |
0%
|
7 | 부처의 역량을 고려한 목표치 설정이 어려움 | 1 | 0 |
2.5%
|
8 | 정책 목표와 성과지표의 일관성 필요 | 1 | 0 |
2.5%
|
9 | 시대적 변화를 적절히 반영 | 1 | 0 |
2.5%
|
10 |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경영 정보가 축적되어 있지 않아 어려움 | 2 | 0 |
5%
|
11 | 목표 상향 설정에 대한 인센티브 필요 | 2 | 0 |
5%
|
12 | 보수적인지 도전적인지 지속 체크 필요 | 1 | 0 |
2.5%
|
13 | 쉽게 측정 가능한 형식적 지표 선정 제외되어야 함 | 1 | 0 |
2.5%
|
14 | 습관적 증대 지양 | 1 | 0 |
2.5%
|
15 | 공공업무의 성과를 수치화하기 어려움 | 0 | 0 |
0%
|
16 | 목표치 설정 기준을 세우기 어려움 | 0 | 0 |
0%
|
17 | 객관적인 수치 설정 필요 | 0 | 0 |
0%
|
18 | 평가를 위한 목표치 설정 지양 | 0 | 0 |
0%
|
19 | 매년 목표치의 상향 조정이 어려움 | 0 | 0 |
0%
|
20 | 사업 건마다 상이함 | 0 | 0 |
0%
|
21 | 전문성 부족에 따른 현실성 떨어지는 목표치가 설정되면 성과 관 | 0 | 0 |
0%
|
22 | 사업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음 | 0 | 0 |
0%
|
23 | 특정 연도에 부정적인 평가 요인이 발생해도 이를 반영해 공정히 | 1 | 0 |
2.5%
|
24 | 일선 담당자의 정보 불균형에 의한 도덕적 해이가 작용함 | 1 | 0 |
2.5%
|
25 | ? | 2 | 0 |
5%
|
26 | 목표치 설정에 대한 근거 부족 | 1 | 0 |
2.5%
|
27 | ? | 0 | 0 |
0%
|
28 | 과거 실적의 무조건 반영보다는 담당 인력, 예산 변경에 따라 절 | 0 | 0 |
0%
|
29 | 목표치의 지속적 증대는 부처나 사업에 따라 필요하지 않은 경우 | 1 | 0 |
2.5%
|
30 | 지속 관리되어야 할 지표라면 바람직한 목표치를 설정하고 유지 | 0 | 0 |
0%
|
31 | ? | 1 | 0 |
2.5%
|
32 | 부처의 노력과 성과의 객관화 필요 | 0 | 0 |
0%
|
33 | ? | 0 | 0 |
0%
|
34 | 목표치를 유지하면서 관련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것도 성과평가의 | 0 | 0 |
0%
|
35 | 일률적으로 수치화 지표를 강요하는 것 개선 | 0 | 0 |
0%
|
36 | 감소 수준의 설정에 원인과 이유를 설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 | 0 | 0 |
0%
|
37 | 업무의 내실보다 성과 달성을 위한 정책 추진이 되면 안 됨 | 0 | 0 |
0%
|
38 | 연도별 지속 과제의 경우 현실적으로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기 어 | 0 | 0 |
0%
|
39 | 국민과의 상호 지속적 토론과 정보 공개가 어려움 | 0 | 0 |
0%
|
40 | 단기간 내 성과를 보여줄 만한 성과지표를 다양하게 선정하기 어 | 0 | 0 |
0%
|
41 | 도전적인 목표치를 설정하기가 부담스러움 | 0 | 0 |
0%
|
42 | 해당 부서 직원과 총괄부서 기대치의 불일치 | 0 | 0 |
0%
|
43 | 목표치 달성에 대한 점수 비율을 낮게 잡는 것을 검토 바람 | 0 | 0 |
0%
|
99 | 없음/무응답 | 15 | 0 |
3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표의 가중치 조정할 필요가 있음 | 0 | 0 |
0%
|
2 | 쉬운 목표치 설정하는 경향 회피 | 0 | 0 |
0%
|
3 | 사업의 성숙도와 외부 환경 변화를 반영한 목표치 설정 | 0 | 0 |
0%
|
4 | 기계적인 과거 추세의 목표치 설정은 피해야 함 | 2 | 0 |
5%
|
5 | 정량지표의 과도한 목표치 증대 요구 지양 | 0 | 0 |
0%
|
6 | 정성지표의 구체적 기준 제시 필요 | 1 | 0 |
2.5%
|
7 | 부처의 역량을 고려한 목표치 설정이 어려움 | 0 | 0 |
0%
|
8 | 정책 목표와 성과지표의 일관성 필요 | 0 | 0 |
0%
|
9 | 시대적 변화를 적절히 반영 | 2 | 0 |
5%
|
10 |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경영 정보가 축적되어 있지 않아 어려움 | 0 | 0 |
0%
|
11 | 목표 상향 설정에 대한 인센티브 필요 | 0 | 0 |
0%
|
12 | 보수적인지 도전적인지 지속 체크 필요 | 0 | 0 |
0%
|
13 | 쉽게 측정 가능한 형식적 지표 선정 제외되어야 함 | 0 | 0 |
0%
|
14 | 습관적 증대 지양 | 0 | 0 |
0%
|
15 | 공공업무의 성과를 수치화하기 어려움 | 0 | 0 |
0%
|
16 | 목표치 설정 기준을 세우기 어려움 | 0 | 0 |
0%
|
17 | 객관적인 수치 설정 필요 | 0 | 0 |
0%
|
18 | 평가를 위한 목표치 설정 지양 | 0 | 0 |
0%
|
19 | 매년 목표치의 상향 조정이 어려움 | 1 | 0 |
2.5%
|
20 | 사업 건마다 상이함 | 0 | 0 |
0%
|
21 | 전문성 부족에 따른 현실성 떨어지는 목표치가 설정되면 성과 관 | 0 | 0 |
0%
|
22 | 사업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음 | 0 | 0 |
0%
|
23 | 특정 연도에 부정적인 평가 요인이 발생해도 이를 반영해 공정히 | 0 | 0 |
0%
|
24 | 일선 담당자의 정보 불균형에 의한 도덕적 해이가 작용함 | 0 | 0 |
0%
|
25 | ? | 0 | 0 |
0%
|
26 | 목표치 설정에 대한 근거 부족 | 0 | 0 |
0%
|
27 | ? | 1 | 0 |
2.5%
|
28 | 과거 실적의 무조건 반영보다는 담당 인력, 예산 변경에 따라 절 | 1 | 0 |
2.5%
|
29 | 목표치의 지속적 증대는 부처나 사업에 따라 필요하지 않은 경우 | 0 | 0 |
0%
|
30 | 지속 관리되어야 할 지표라면 바람직한 목표치를 설정하고 유지 | 1 | 0 |
2.5%
|
31 | ? | 0 | 0 |
0%
|
32 | 부처의 노력과 성과의 객관화 필요 | 1 | 0 |
2.5%
|
33 | ? | 0 | 0 |
0%
|
34 | 목표치를 유지하면서 관련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것도 성과평가의 | 0 | 0 |
0%
|
35 | 일률적으로 수치화 지표를 강요하는 것 개선 | 0 | 0 |
0%
|
36 | 감소 수준의 설정에 원인과 이유를 설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 | 0 | 0 |
0%
|
37 | 업무의 내실보다 성과 달성을 위한 정책 추진이 되면 안 됨 | 0 | 0 |
0%
|
38 | 연도별 지속 과제의 경우 현실적으로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기 어 | 0 | 0 |
0%
|
39 | 국민과의 상호 지속적 토론과 정보 공개가 어려움 | 0 | 0 |
0%
|
40 | 단기간 내 성과를 보여줄 만한 성과지표를 다양하게 선정하기 어 | 0 | 0 |
0%
|
41 | 도전적인 목표치를 설정하기가 부담스러움 | 0 | 0 |
0%
|
42 | 해당 부서 직원과 총괄부서 기대치의 불일치 | 0 | 0 |
0%
|
43 | 목표치 달성에 대한 점수 비율을 낮게 잡는 것을 검토 바람 | 0 | 0 |
0%
|
99 | 없음/무응답 | 30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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